[브랜드 광고론] 마케팅 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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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세일즈프로모션
다이렉트마케팅과 데이터베이스마케팅
PR
미디어대행사
마케팅리서치
이벤트마케팅과 스폰서쉽
판촉물
본문내용
3. PR


PR은 같은 회사나 부서에서 실시되는 것이라도 두 가지 종류로 나눌 수 있다.
마케팅(MPR)은 브랜드가 뉴스 가치를 갖도록 함으로써 마케팅활동을 지원하는 것이다.
기업PR(CPR)은 기업의 문제에 초점을 두고 정부나 주주관계, 직원커뮤니케이션, 직원커뮤니케이션, 지역관계, 화재 및 위기관리 등이 여기 포함된다.


최근 네티즌들 사이에서 인기를 모으고 있는 손수제작물(UCC)기법을 활용한 TV광고가 등장해 눈길을 끌고 있다. 금호아시아나가 TV 방송을 통해 선보인 ‘상생경영’ ‘환경경영’ ‘헌혈운동’ 등 3편의 기업 광고가 바로 관심의 대상.
이 광고들은 금호아시아나가 ‘아름다운 기업’이 되기 위해 선정한 지탄받지 않는 경영, 협력사 상생경영, 장애인 등 소외계층 돕기, 헌혈운동, 문화예술지원, 아름다운 노사문화, 환경·안전경영 등 7대 실천과제 중 세 가지를 선별해 제작됐다.
기업 광고하면 떠오르는 딱딱한 이미지와 달리 보기에 편안하면서도 오래도록 메시지를 되새기도록 하는 형식과 내용으로 짜여 졌기 때문에 주목 받고 있다.


롤플레잉 온라인 게임의 대명사라고 할 수 있는 엔씨소프트의 ‘리니지’ 시리즈와 감자 스낵의 대명사 ‘프링글스’와의 연계 마케팅은 대표적인 예. 과자에 조금이라도 관심이 있는 게이머라면 ‘프링글스’의 과자 통에 ‘리니지’ 그림이 새겨져 있던 것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었을 것이다. ‘프링글스’는 ‘리니지’ 게이머들에게 관심을 독차지해 좋고, ‘리니지’는 전국 식품매장에 ‘리니지’ 홍보를 할 수 있으니 좋은 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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