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학] 광고의 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9.23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광고의 이해

1. 광고의 역사
1) 근대광고가 나타난 시기
2) 광고의 현대화기
3) 광고산업의 급성장기

2. 광고의 정의
1) 광고의 어원 및 정의
2) 유사개념들과의 비교
(1) 선전 對 광고
(2) 퍼블리시티 對 광고
(3) 인적판매 對 광고

3. 광고의 기능
1) 광고의 정기능
(1) 경제적 정기능
(2) 마케팅적 정기능
(3) 문화적 정기능
(4) 매체지원 기능
2) 광고의 역기능
(1) 경제적 역기능
(2) 마케팅적 역기능
(3) 문화적 역기능
(4) 사회적 역기능
(5) 매체통제 기능

4. 광고의 유형
1) 표적 수용자에 따른 분류
(1) 소비자 광고
(2) 비즈니스 광고
2) 지역에 따른 분류
(1) 국제광고
(2) 국내광고
3) 목적에 따른 분류
4) 매체에 따른 분류
5) 자극 수요에 따른 분류
본문내용
광고는 기업의 입장에서 제품이나 서비스의 판매를 도와주고, 소비자에게는 제품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또한 광고는 기업 또는 브랜드를 위해 이미지를 창출할 수 있고 상징적으로도 호소할 수 있다. 이렇게 창출된 기업 또는 브랜드에 대한 호의적인 이미지는 기능적 속성에서 차별화 되기 어려운 제품과 서비스를 판매하는 데 도움을 주기도 한다. 광고의 또 다른 이점은 마케팅 프로그램의 다른 요인들이 실패했을 때, 소비자들의 마음에 호소할 수 있는 최후의 수단이 될 수 있다는 점이다. 따라서 많은 광고주들, 즉 기업을 비롯해 소규모 상인, 그리고 개인들도 광고를 한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은 언제부터 광고가 등장했는지, 그리고 정확한 광고의 의미는 무엇인지 혼동하는 경향이 있다. 새로 장사를 시작하면서 “아 손님을 끌려면 광고를 해야지!”라고 말하지만, 그때 의미하는 것이 광고일까, 아니면 홍보일까? 또 광고는 단순히 제품의 판매와 제품 정보를 제공하는 역할만 하는 것인가?
이 장은 이러한 사항을 정확히 이해하기 위한 것이다. 구체적으로 광고의 역사는 어떻게 되는지, 그리고 광고의 정의와 기능, 광고의 유형에 대해 자세히 살펴 볼 것이다.

참고문헌
김경해, 「위기를 극복하는 회사, 위기로 붕괴되는 회사」, 서울: 효형, 2001.
신인섭, 「한국광고사」, 서울: 나남, 1986.
오인환 편, 「현대광고론」, 서울: 나남, 2001.
이두희, 「광고론」, 서울: 박영사, 1997.
장대련, 한민희, 「광고론」, 서울: 학현사, 2000.
차배근, 「커뮤니케이션학 개론(上)」, 서울: 세영사, 1995.
한은경 외, 「글로벌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 2002.
Alexander, R. S., Marketing Definitions, Chicago: American Marketing Association, 1965.
Belch, George E. and Michael A. Belch, Advertising and Promotion: An Integrated Marketing Communications Perspective, 5th eds., NY: McGraw-Hill, 2001.
Holtje, Herbert F., Schaum's Outline of Theory and Problems of Advertising, NY: McGraw-Hill, 1978.
Qualter, Terence H., Propaganda and Psychological Warfare, New York: Random House, 1962.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은정보네요.감사합니다,
  • sjh***
    (2010.12.02 12:53:13)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