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학] 광고의 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9.23 / 2019.12.24
- 2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광고의 이해
1. 광고의 역사
1) 근대광고가 나타난 시기
2) 광고의 현대화기
3) 광고산업의 급성장기
2. 광고의 정의
1) 광고의 어원 및 정의
2) 유사개념들과의 비교
(1) 선전 對 광고
(2) 퍼블리시티 對 광고
(3) 인적판매 對 광고
3. 광고의 기능
1) 광고의 정기능
(1) 경제적 정기능
(2) 마케팅적 정기능
(3) 문화적 정기능
(4) 매체지원 기능
2) 광고의 역기능
(1) 경제적 역기능
(2) 마케팅적 역기능
(3) 문화적 역기능
(4) 사회적 역기능
(5) 매체통제 기능
4. 광고의 유형
1) 표적 수용자에 따른 분류
(1) 소비자 광고
(2) 비즈니스 광고
2) 지역에 따른 분류
(1) 국제광고
(2) 국내광고
3) 목적에 따른 분류
4) 매체에 따른 분류
5) 자극 수요에 따른 분류
- 본문내용
-
광고는 기업의 입장에서 제품이나 서비스의 판매를 도와주고, 소비자에게는 제품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또한 광고는 기업 또는 브랜드를 위해 이미지를 창출할 수 있고 상징적으로도 호소할 수 있다. 이렇게 창출된 기업 또는 브랜드에 대한 호의적인 이미지는 기능적 속성에서 차별화 되기 어려운 제품과 서비스를 판매하는 데 도움을 주기도 한다. 광고의 또 다른 이점은 마케팅 프로그램의 다른 요인들이 실패했을 때, 소비자들의 마음에 호소할 수 있는 최후의 수단이 될 수 있다는 점이다. 따라서 많은 광고주들, 즉 기업을 비롯해 소규모 상인, 그리고 개인들도 광고를 한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은 언제부터 광고가 등장했는지, 그리고 정확한 광고의 의미는 무엇인지 혼동하는 경향이 있다. 새로 장사를 시작하면서 “아 손님을 끌려면 광고를 해야지!”라고 말하지만, 그때 의미하는 것이 광고일까, 아니면 홍보일까? 또 광고는 단순히 제품의 판매와 제품 정보를 제공하는 역할만 하는 것인가?
이 장은 이러한 사항을 정확히 이해하기 위한 것이다. 구체적으로 광고의 역사는 어떻게 되는지, 그리고 광고의 정의와 기능, 광고의 유형에 대해 자세히 살펴 볼 것이다.
- 참고문헌
-
김경해, 「위기를 극복하는 회사, 위기로 붕괴되는 회사」, 서울: 효형, 2001.
신인섭, 「한국광고사」, 서울: 나남, 1986.
오인환 편, 「현대광고론」, 서울: 나남, 2001.
이두희, 「광고론」, 서울: 박영사, 1997.
장대련, 한민희, 「광고론」, 서울: 학현사, 2000.
차배근, 「커뮤니케이션학 개론(上)」, 서울: 세영사, 1995.
한은경 외, 「글로벌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 2002.
Alexander, R. S., Marketing Definitions, Chicago: American Marketing Association, 1965.
Belch, George E. and Michael A. Belch, Advertising and Promotion: An Integrated Marketing Communications Perspective, 5th eds., NY: McGraw-Hill, 2001.
Holtje, Herbert F., Schaum's Outline of Theory and Problems of Advertising, NY: McGraw-Hill, 1978.
Qualter, Terence H., Propaganda and Psychological Warfare, New York: Random House, 1962.
자료평가
- 좋은정보네요.감사합니다,
- sjh***
(2010.12.02 12:53:13)
회원 추천자료
- 광고학-1~4주에서 배운 교과 내용을 중심으로 광고를 하나 정해서 광고의 종류가 무엇이며,어떤 기능을 갖는지를 작성하여 제출하시오
- 광고학 광고의 기능을 4가지 마케팅, 사회적, 문화적, 경제적 측면에서 2가지 이상 자세하게 설명하고 각각 사례를 제시하시오
- 광고학-성공한 브랜드의 통합마케팅 전략에 대하여 논하세요
- 광고학 1주 2차시에서 광고유형에 대해 학습해보았습니다 광고의 목적에 따라, 즉 무엇을 광고의 대상으로 하느냐에 따라 6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6가지에 대한 개념을 제시하고, 이 중 3가지를 선택한 후 이와 관련된 최근 광고의 사례를 제시해봅시다
- 광고학_최근 3년 이내에 국내에서 PR(Public Relations)를 잘 활용한 기업의 사례를 제시하고, 그 PR이 소비자들에게 어떠한 영향(긍정적 또는 부정적, 실패 또는 성공)을 미쳤는지를 구체적으로 정리하고, 그에 따른 본인의 의견를 반드시 제시하여 과제 제출 기준에 준하여 정리하여 제출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문화와 관광이 결합된 문화관광상품을 하나 선정하여 다음의 요건으로 작성하
- 한중일 의복 비교
-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 개념과 위험성 및 미세먼지 문제 해결방안 제시와 미세먼지 정책방향 제시
- [사회문화] 베트남과 한국의 예절 비교
- [인류학] 집배원노동자에 대해서
- 실습생프로파일(사회복지현장실습, 사회복지전공동기, 실습기관선택이유, 성취목표, 목표달성파악, 자신의강점과약점, 취미와특기, 바라는점)
- 동물실험 찬성,반대논쟁과 찬반토론 개요작성 및 동물실험 성공사례와 방법연구 및 동물실험에 대한 개인적 견해 및 느낀점
- [아동의 친사회적 행동] 친사회적 행동에 대한 정의(개념), 아동 친사회적 행동의 발달, 친사회적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아동 생활지도와 상담] 기본 생활습관 형성의 의의와 지도 원리
- 가족상담및치료_가족 분석 보고서 가계도 작성법과 가계도 면접법을 바탕으로 자신의 가족 관계를 분석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