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BI][웹기반교육][웹기반수업][웹기반학습]WBI(웹기반교육, 웹기반수업,학습) 특성과 유용성, WBI(웹기반교육, 웹기반수업,학습) 가능성과 장단점, WBI(웹기반교육, 웹기반수업,학습) 무용교육, 유아교육, 학습모형, WBI(웹기반교육, 웹기반수업) 활성화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5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WBI(웹기반교육, 웹기반수업,학습)의 개념
Ⅲ. WBI(웹기반교육, 웹기반수업,학습)의 특성
Ⅳ. WBI(웹기반교육, 웹기반수업,학습)의 유용성
Ⅴ. WBI(웹기반교육, 웹기반수업,학습)의 가능성
Ⅵ. WBI(웹기반교육, 웹기반수업,학습)의 장단점
1. WBI의 장점
2. Web을 이용한 교수활동의 단점
Ⅶ. WBI(웹기반교육, 웹기반수업,학습)의 무용교육
Ⅷ. WBI(웹기반교육, 웹기반수업,학습)의 유아교육
Ⅸ. WBI(웹기반교육, 웹기반수업,학습)의 학습모형
1. 정보 검색형
2. 개별 학습형
3. 의사 소통형
4. 프로젝트 활동형
Ⅹ. WBI(웹기반교육, 웹기반수업,학습)의 활성화 방안
1. 정부
2. 교육행정가
Ⅺ.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일반적으로 1950-70년대가 정보혁명의 발아기였다면, 1980-90년대는 정보통신기술이 인간의 모든 생활영역으로 확대되는 정보혁명의 확산기이고, 1990년 중반 이후는 사회전체를 정보로 통합하는 정보혁명의 완성단계라고 말한다. 이렇게 볼 때 우리는 정보혁명의 완성기에 살고 있는 셈이다. 그러나 교육현장에서 이를 체감하기에는 아직 이른 감이 있다. 최근에 와서 일선 학교의 컴퓨터교육 환경이 급격하게 개선되고 있기는 하지만 네트워크에 연결된 컴퓨터를 갖춘 학교의 수가 만족스런 수준은 아니다.
WBI를 활용하기 위해서는 사이버강의실이 구축되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몇 가지 선행되어야 할 조건이 있는데 정보통신 인프라, 교육자료 인프라, 교육정보화 마인드가 그것이다. 초기단계로는 정보통신 인프라와 교육자료 인프라가 선행되어야 하지만, 궁극적으로는 교육정보화 마인드가 뒷받침되어야 한다.
최근 `정보화 추진확대회의`에서는 전국 14,000개 학교 중 36개 학급이상의 학교는 1개교 2개의 멀티미디어 교실을 설치하고, 모든 학교를 전용회선으로 인터넷에 연결하며 학교는 민간 인터넷업체보다 86% 저렴한 요금으로 인터넷을 사용토록 하고 전문 기술인력을 통한 학교 정보화교육을 강화하겠다고 밝히고 있어 WBI가 본격적으로 구현될 수 있는 날도 그리 멀지는 않았다.
그러나 일선학교로 눈을 돌려 보면 문제는 다른 곳에도 있음을 알 수 있다. 정보화교육이 한갓 구호로만 떠돌고 있기 때문이다. 학교 행정책임자는 컴퓨터와 프로젝트 등과 같은 하드웨어만 제공하면 당장 학교수업이 변할 것이라 기대한다. 나아가 컴퓨터를 1교실 1대로 지급했는데도 왜 교사들이 수업에 활용하지 않느냐고 아우성이다.
Ⅱ. WBI(웹기반교육, 웹기반수업,학습)의 개념
WBI는‘특정한 그리고 여러 계획된 방법으로써 학습자의 지식이나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의도적인 상호작용을 웹을 통해 전달하는 교수-학습 활동’, ‘학습이 활성화되고 지원 받을 수 있는 의미 있는 학습환경을 만들기 위해 웹의 특성과 내재된 학습자원을 활용하는 하이미디어 기반 수업프로그램’이라고 정의하였다.
- 참고문헌
-
▷ 나일주 外(1999), 웹기반 교육, 교육과학사
▷ 백영균·강신천(1999), 웹기반 학습환경의 준비와 개발도구, 원미사
▷ 신익환·이강혁(2001), 할 수 있다! 웹프로그래밍을 위한 ASP 기본+활용 쉽게 배우기, 서울 : 영진.com
▷ 이승만(2001), 웹 기반 교육의 국어교과 적용, 영역별 웹 교수·학습 모형을 중심으로, 서울 : 서강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중호(1994), 컴퓨터 보조학습을 통한 창의력 향상에 관한 연구
▷ 이병득(1997), CAI Courseware의 인터넷 서비스 설계 및 구현, 한양대학교 산업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0세 관찰일지]만0세 4월 관찰일지 3명 분량
- 음식의 꽃 에피타이저 - 목적과 발전
- [읽기]읽기의 성격, 읽기의 특징, 읽기의 목적, 읽기의 과정, 읽기와 창의적 읽기, 읽기와 음운인식, 읽기의 전략, 읽기의 방법 분석
- 노인복지론_노화이론 중 사회학적 노화이론의 개념을 제시하고, 여러 사회학적 이론 중 현재 우리 사회 노인들의 주요 욕구와 문제를 가장 잘 반영하는 이론을 하나 선택하여 예시와 함께 이유를 제시하세요
- -(으)ㄴ적이 있다/없다 ppt자료
- `-(으)ㄴ 적이 있다/없다` 수업지도안
- 안전교육-약물오남용 예방교육 실종유괴예방교육
- 영유아 언어발달 검사지 SELSI
- 만점받은 배움 과제 외국어로서의한국어학개론/한국어의 일반적인 특성을 형태적 측면과 내용적 측면에서 기술하고 그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다른 외국어와 비교 대조하여 설명하시오.
- [과제 성적 A] 외국인 학습자들의 입장에서 한국어의 어떤 발음이 어려운지 사례별로 제시해 봅시다. ( 한국어의 자음 체계, 모음 체계, 초분절음 체계를 나누어 언어권별로 어려움이 예상되는 문제들을 제시하고 그 교정 방안을 모색해 본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