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도덕적 추론과 도덕적 행위에 대한 불일치를 해결 할 수 있는 교육적 대안(콜버그 이론의 비판과 리코나의 통합적 인격교육론에 바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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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나는 여기서 한 발짝 더 나아가려고 한다. 이를테면 기존의 도덕성에 대한 도덕 심리학의 이론들은 크게 정서, 행동, 사고라는 인위적 삼분법을 만들어 냈다. 하지만 이러한 인위적 삼분법은 편리하긴 하지만 도덕성의 요소들이 행동과 감정, 사고가 복잡하게 상호 연관되어 있다는 점을 간과하고 있다. 최근의 도덕 심리학적 개념정의는 대체로 '통합적 도덕성'의 관점에서 시도되고 있다. 정창우 외, 『도덕과 교수·학습방법 및 평가』(서울: 인간사랑, 2007), pp.78~79.
도덕성을 통합적 관점에서 보는 학자로 리코나(Lickona)의 통합적 인격교육론을 들 수 있다. 리코나에 따르면, 도덕성은 인지적, 정의적, 행동적 측면을 포괄하는 것으로 넓게 정의해야 한다. 박병기 외, 『윤리학과 도덕교육』(서울: 인간사랑, 1996), pp.334~370.
"도덕성은 선을, 알고 선을 바라며, 선을 행하는 것, 즉 사고와 감정과 행동의 습관을 갖는 것으로 구성된다." 정창우, 『도덕교육의 새로운 해법』(서울: 교육과학사, 2004), p.248.
따라서 도덕성이라는 것은 단일한 하나의 요소로 환원되는 것이 아니라 상호연관 속에서 포괄적으로 구성된 것이며 이를 모두 고려해야만 도덕적 추론과 도덕적 행동의 불일치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다. 다만 내가 생각하기에, 통합적 인격교육은 지나치게 포괄적인 개념이고 장점만을 통합한 이상적인 이론이며, 현실적으로 존재하는 인지적, 정의적, 행동적 측면에 대한 상호 충돌은 고려하지 않았다는 단점도 있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도덕교육이 도덕성의 요소를 통합적으로 고려해야만 지, 정, 의가 균형 있게 갖추어진 도덕적 인격을 완성시킬 수 있다. 정창우 외, 『도덕과 교수·학습방법 및 평가』(서울: 인간사랑, 2007), p.79.

따라서 도덕교육에 있어, 도덕적 추론과 도덕적 행위에 대한 불일치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콜버그가 간과하고 있는 정서적, 행동적 측면이 고려된 리코나의 통합적 관점이 요구된다. 이러한 리코나의 통합적 인격교육론을 바탕으로 도덕교육현장의 적용에 대한 제언은 다음과 같다.
참고문헌
임기훈 외, 『교육심리학』(서울: 양서원, 2008).
박병기 외, 『윤리학과 도덕교육』(서울: 인간사랑, 1996).
정창우 외, 『도덕과 교수·학습방법 및 평가』(서울: 인간사랑, 2007).
정창우, 『도덕교육의 새로운 해법』(서울: 교육과학사, 2004).
정창우, “도덕과 교육의 배경 학문으로서 윤리학과 도덕 심리학의 역할과 관계 탐색”, 『윤리연구』제69호(서울: 한국윤리학회, 2008).
추병완, 『도덕 발달과 도덕교육』(서울: 하우,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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