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구조분석] 서적의 유통 경로 조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31 / 2019.12.24
- 14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통상적 출판물 유통 루트
Ⅱ. 서적 유통의 분류
1. 출판사
2. 도매(서적유통회사)
3. 할부판매
4. 방문판매
5. 소매상 - 서점
1) 오프라인 서점
2) 온라인 서점
3) 해외 서적의 유통구조
Ⅲ. 서적의 유통구조와 관련되는 이슈와 발전 방향
1. 도서 정가제를 둘러싼 대립 구조
2. 출판업계 구조의 발전 방향
3. 서점의 발전 방향
Ⅳ. 출처
- 본문내용
-
3)거래 출판사
대형 서적유통회사는 수십 개 이상의 일원화 출판사를 보유하며 거래 출판사도 1000여 개에 달한다.
4)거래 서점관리를 위한 노력
거래 서점관리를 위해서 마케팅 조언을 한다는 것이 28%를 차지했고 그 다음으로는 도서 정보지를 제공하는 것으로 24%를 차지하고 있다. 서적유통회사는 단순히 책의 배송만을 하는 것이 아니라 거래서점과 동반자로서 정보를 제공하고 조언을 제공하는 서비스 기능을 강화하고 있다.
5)도매업의 최근 경향
① 도매를 겸하는 서점의 증가: 전국 서점에서는 대부분 도, 소매의 방법을 택하고 있다. 중, 대형 서점도 마찬가지로 이와 같은 유통방법으로 최근에는 중, 대형 서점의 추세로 발전해 가고 있다.
② 지역의 도매상과 총판이 점점 줄어드는 현상이 잦아지고 있다. 주요 유통회사가 대형화 되고 있어서 전국 1일 배송이 가능해지기 때문에 특정 지역을 제외하고는 단행본 총판이 점점 사라지고 있는 경향이다.
Ex)한국도서유통의 물류 흐름
3. 할부판매
전문서적, 전집류 등 고액의 서적을 할부 판매하는 방식으로 고객을 형성하여 운영하며, 일정기간에 걸쳐 분할해서 지불하기로 하는 판매 방법으로 ‘월부판매’라는 말이 통상 할부판매의 대명사처럼 쓰이고 있는데 월부판매는 월급 생활자를 위하여 창안한 방법이다. 출판사마다 각 지역에 거래처(지사 또는 센터)를 두고 전문 세일즈맨을 모집하거나 양성하여 수시로 각 거래처를 순방하면서 홍보에 의한 판매로 상권을 형성시켜 왔다. 서적을 비롯하여 취급하는 품목이 다양하며 70~80년대에 성행되었으나 지금에 와서는 사양길로 들어서면서 ‘재고도서처분’이라는 신문 광고를 이용하여 주문 판매하는 방법으로 많은 변화를 가져왔으며, 판매 및 수금 수당의 중간 절차가 생략된 만큼 독자들에게 저렴한 가격으로 공급되어 많은 판매가 이루어지고 있다.
4. 방문판매
진열판매, 견본판매 등과 같인 물품판매의 한 형태로서 행상판매도 방문판매의 일종이지만 특히 근래에는 소득 증대에 따른 구매력의 향상으로 방문판매가 손님과 직접 대면하는 판매법으로서 주목을 받고 있다. 유아, 미취학 아동으로부터 초, 중, 고교생과 일반인을 망라하여 그림책을 비롯하여 학습지, 전문서적까지도 전문 세일즈맨(외판)이 가정이나 학교를 방문하여 소비자를 직접 만나서 주문을 받아, 그 지역의 지사에서 배달과 지정된 날짜에 수금하는 방법이며 일주일에 1~2회씩 교육에 도움이 되도록 담당이 방문하여 학습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계약을 하는 회사도 있다. 할부판매와 비슷한 제도이다.
5. 소매
1) 오프라인 서점
①규모별 구분: 서점은 규모별로 50평 미만을 소형 서점, 50에서 200평 이하는 중형서점
200평 이상은 대형서점으로 구분.
②서점의 형태: 도매 서점, 소매 서점으로 나눠짐
③도서 구매처: 일반적으로 한 서점이 거래하는 거래처는 11~19개가 23.4% 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이를 규모별로 살펴보면, 소형 서점의 경우 11~19개의 거래처를 가진 서점의 수가 가장 많았고 중형 서점과 대형 서점은 거래처가 일반적으로 50개 이상이 된다. 서점이 출판사와 거래를 하는 경우는 서점 규모에 따라 다양한데 소형 서점의 경우, 출판사와 직거래를 거의 하지 않는
- 참고문헌
-
출판유통진흥원 http://www.booktrade.or.kr/
송인서적 http://www.song-in.co.kr/business/publish.html
한국서점조합연합회 http://www.inbook.or.kr/
한국출판영업인협의회 http://www.kpmac.net/sub05/sub01.asp?category=pds1
북센 http://www.booxen.com/info/site_03.asp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현대가족의_변화양상,
- [노사관계론]모의교섭 절차와 방법
- [마케팅성공사례] 화장품 `미샤` 마케팅분석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POSCO 포스코 사회적책임완수위한 윤리경영사례분석
- 경쟁사 분석을 통한 자사의 경쟁력 방안
- CJ CGV 기업분석과 CGV 마케팅 4P,SWOT,STP전략분석및 CGV 경쟁사전략(롯데시네마,메가박스)과 비교분석 PPT레포트
- 도브 Dove 브랜드분석과 SWOT분석및 도브 마케팅과 광고전략 연구 - 도브 한국시장 전략연구 레포트
- [국제무역론] 생산요소의 국제이동
- CHIP4 추진배경 및 가입에 따른 문제점 [CHIP4,반도체,CHIP,시스템반도체,미중]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