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핑중독 욕망의 문제점과 대책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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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차 및 기여>


Ⅰ. 서론
Ⅴ. 쇼핑중독에 대한 대책과 그 한계

1. 쇼핑중독의 심각성에 대한 인식 부족 전제
2. 쇼핑중독과 관련된 국내 사례와 그 한계
3. 일반적인 극복 방안




Ⅵ. 4명이조의 쇼핑중독에 대한 방안

1. 쇼핑중독 자가 진단 문항 개발 제안
2. 캠페인 진행과 우리가 만든 관련 UCC송
3. 쇼핑중독 탈출 TV프로그램 계획안
4. 쇼핑중독 예방/치료용 어플리케이션 개발
5. 기업의 사회적 책임 의식 제고




Ⅶ결과 및 제언
연구 한계와 보완, 요약 및 정리,
발전 방향 등

1. 연구동기
2.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3. 연구 방법


Ⅱ. 도입

1. 쇼핑 중독의 정의
2. 쇼핑중독의 등장 배경
3. 쇼핑중독의 현황과 특징


Ⅲ. 쇼핑중독의 문제점

1. 쇼핑중독이 초래하는 개인적 차원의 문제들
2. 쇼핑중독이 초래하는 국가적 차원의 문제들



Ⅳ. 쇼핑중독을 초래하는 원인

1. 생물학적 병리현상
2. 인지적, 심리적 현상
3. 기술과 소비문화로 인한 사회적 현상

Ⅴ. 쇼핑중독에 대한 대책과 그 한계

1. 쇼핑중독의 심각성에 대한 인식 부족 전제
2. 쇼핑중독과 관련된 국내 사례와 그 한계
3. 일반적인 극복 방안




Ⅵ. 4명이조의 쇼핑중독에 대한 방안

1. 쇼핑중독 자가 진단 문항 개발 제안
2. 캠페인 진행과 우리가 만든 관련 UCC송
3. 쇼핑중독 탈출 TV프로그램 계획안
4. 쇼핑중독 예방/치료용 어플리케이션 개발
5. 기업의 사회적 책임 의식 제고




Ⅶ결과 및 제언
연구 한계와 보완, 요약 및 정리,
발전 방향 등
본문내용
(2) 개인의 낮은 자존감
한국 심리 상담치료 연구소장 김충렬 박사님은 칼럼에서, ‘강박적으로 쇼핑하는 사람의 흔한 결점은 자아의식이 낮다는 점, 자기 자신을 있는 그대로 인정하지 않는다는 것‘ 이라고 지적하였다. 또한 ’실제로 이들 중에는 아동과 청소년기부터 낮은 자존심과 만성적 심인성 우울증으로 고통받아온 사람들이 많다. 이런 점에서 아동기와 청소년기에 자신이 부적절하고 열등하며 거절당한 존재라는 경험이 많을수록 쇼핑중독으로 발전할 소인이 높다’고 주장한 바 있다. 2011.05.13일자 ‘크리스천 투데이’의 기사 인용 <http://www.christiantoday.co.kr/view.htm?id=246677>
자신에 대한 긍지가 높은 정상인들과 같은 경우에는 시련이나 결핍상황에 닥쳐도 비교적 용이하게 극복하여 안정적 삶을 살 수 있다. 이에 반해 자기 불신이 높고 자신감 없는 사람들같은 경우, 어려운 상황에 닥치면 자율성의 왜곡이나 자아 불일치 등을 경험하고, 이로 인해 스트레스·불안·충동조절 실패를 겪게 되는 것이다.


(3) 가족의 지지 집단 기능 붕괴
김성애 상담 실장님은 중독자들이 강박구매에서 벗어나기 위해서 필요한 많은 조건 중 하나는 확고한 지지집단이며, 이들을 통한 ‘관계로서의 치료’도 매우 중요하다고 한다. 가족, 친구, 이웃 등이 모두 지지집단이 될 수 있지만, 특히 이중 가족의 역할이 크다. 가족은 한 개인이 어린 시절부터 밀접하고 빈번하게 상호작용하던 집단이며, 기본적으로 타인이나 다른 사회 집단에서 받은 정신적·육체적 피로를 풀고 정서적 위안을 받을 수 있는 공간이다. 주위 가족이 도움을 줘야 중독자가 증상을 완화하기가 용이해질 수 있다. 그러나 가족해체의 활발한 진행 통계청의 인구주택총조사 전수집계결과에 따르면 2008년 이혼율이 인구 천 명당 2.3명이라고 한다.
, 핵가족화와 개인주의 풍조 확산으로 인해 더 이상 가족이 지지그룹 역할을 정상적으로 할 수 없게 되었다.

3. 쇼핑중독은 ‘사회적 원인’에 있다
앞의 의학적, 심리학적 원인 분석에만 치중한다면, 쇼핑중독 현상의 원인을 개인에게 전가한다는 점에서 문제가 될 수 있다. 따라서 쇼핑중독자 증가에 영향을 준 사회적 구조적인 요인 또한 살펴볼 필요가 있다.
(1) 기술의 발달
급격한 기술발전에 의해 21세기에는 시장의 세계화, 정보 기술 및 네트워크 확대, 정보화 시대라는 변화를 맞았다. 이러한 변화에 힘입어 인터넷 쇼핑몰, TV홈쇼핑, 스마트폰 원스탑 쇼핑 등 이전과 다른 쇼핑매체가 등장하였다. 특히 80년대 후반부터 부각된 전자 상거래 관심은 유통경로 전부분에 걸친 비용절감, 서비스 제공 속도 향상이라는 장점으로 높아지고 있다. 특히 인터넷 쇼핑몰 규모는 급속도로 팽창해 통계청이 9일 발표한 '인터넷쇼핑몰 통계조사'에 따르면 1월 말 현재 인터넷쇼핑몰 숫자는 2996개를 기록해 1년 전보다 784개(35.4%) 늘어 났다고 한다.
또한 신용카드 결재 기술의 발달로 인해 신용카드 사용 비율이 1990년 5.5%에서 지난해 57%로 지난 20년 동안 10배 넘게 커졌다고 한다. <신용카드 결제 비율 20년 새 10배 증가>, mbc 2011-05-13 뉴스 참조
이러한 신개념 쇼핑매체의 등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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