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문교육론] 논술고사와 작문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31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논술의 정의와 통합 논술

2. 통합 교과형 논술의 특징

3. 각 대학별 논술고사의 취지와 전개 방향

4. 각 대학별 논술고사의 실제 사례

5. 작문 교육의 측면에서 본 논술의 의미

6. 작문 교육에서 본 통합 교과형 논술의 의미와 바람직한 대응 모색


본문내용
박정하(2007) 박정하(2007), 통합 교과형 논술과 논술 교육의 방향, 국어교육학연구.
는 통합 교과의 개념을 명확히 규정하기 위해 ‘혼합 교과’, ‘통합 교과’, ‘융합 교과’라는 세 개념을 의도적으로 구분하고 있다. ‘혼합 교과’는 여러 과목이 병렬적으로 결합되는 것이며 이는 마치 교과들의 물리적 결합에 비유할 수 있다. ‘융합 교과’는 각 교과의 정체성이 사라져서 하나로 묶이고, 그 결과 새로운 정체성을 가진 더 포괄적인 교과가 생기는 것으로 화학적 결합에 비견될 수 있다. ‘통합 교과’는 ‘혼합’과 ‘융합’의 중간쯤에 위치하는 것으로서 각 교과의 정체성을 유지한 상태에서 교과 간의 경계를 헐고 서로 다른 교과 간에 내적으로 소통하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통합 교과적 학습 능력은 학생 스스로에 의해서 이루어져야 하며 교육은 그런 통합 능력을 길러주는 것이어야 한다. 이런 맥락에서 보면 통합 교과적 접근은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의 배양을 교육 목표로 하고 있는 것이다. 그런데 이러한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은 얻은 지식과 정보를 통합해서 주어진 문제 상황을 합리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비판적 ․ 창의적 사고력이 전제되어야 가능한 것이다. 통합 교과형 논술은 결국 사고 능력을 평가하는데 주안점을 두게 되는 것 서울대 입학관리본부 보도 자료(2005. 11. 28)
이다.
평가의 측면에서 볼 때 통합 교과형 논술은 의사소통 능력을 기본적으로 평가하면서, 창의적 문제 해결 능력을 실제로 평가하는 데 주안점을 두게 된다. 논술에서 말하는 ‘창의성’이란 새로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이미 가진 지식을 최대한 활용하고 응용할 수 있는 고도의 응용 능력을 의미한다. 기존의 지식의 가치를 극대화하고 응용할 때 중요한 것은 관점을 전환하는 능력이다. 즉, 새로운 관점으로 접근해서 재해석하고 활용할 수 있어야 하는 것이다. 그런데 학생의 경우 새로운 관점을 생성하기는 실질적으로 한계가 있으며 결국 이 ‘새로운’ 관점은 다른 영역에서 활용되던 것을 그 영역을 넘어 새롭게 적용하는 것이 대부분의 경우가 된다. 이것을 ‘영역전이성’이라는 말로 표현해 본다면 논술의 창의성을 가장 적절히 표현하는 것이 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초등학교 국어과 수행평가
  • 교육과정, 교수학습, 교과서, 평가 정렬하기▸준비물 확인, 시간 계획 세우기 설계하기▸성취기준 개발하기▸평가기준 개발하기▸평가과제(학습과제)와 성취기록표 개발하기개발하기▸수행평가 안내, 유지하기▸정보 수집하기▸정보 검사하기적용하기▸성취해석 및 성취기록표 작성▸질적 정보를 양화하기▸학생, 학부모 등에게 피드백하기결과처리하기1> 설계하기설계하기란 수행평가 전반에 대하여 계획하는 단계이다. 수행평가는

  • 논술 평가 기준 설정 연구
  • 논술 평가 기준 시안을 마련해 보고자 한다. 2. 논술형 평가의 특성 및 바람직한 평가 방향2.1. 논술형 평가의 특성논술 고사는 대학 입시를 희망하는 응시자들의 고차적인 정신 능력-표현력, 조직력, 종합력, 추리력, 창의력 등-을 평가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바람직한 평가 방식 황정규(1984)에서는 출제 방법의 교육적 영향력과 관련하여 논문형 출제에 대한 관심이 증대하고 있음을 지적하면서 논문형 출제 방식이 지닌 잇점으로 ① 개인의 태도, 가

  • 쓰기 교육의 반성과 전망 목표와 내용 중심
  • 논술고사의 경험이 쓰기 능력을 향상시킨 점이 있기는 하지만 전체적인 차원에서 그들의 쓰기 능력이 향상되었다고 일률적으로 말하기는 어렵다. 쓰기 능력이 저하되었다면 여기에는 여러 가지 원인이 개입된 것으로 볼 수 있을 것이나 본고에서는 교육과정에서의 목표 문제점과 교과서 내용에서 살펴보았다. 그리고 새로운 목표설정과 교과서 내용의 문제점을 제시하였다. 논점에 들어가기에 앞서 쓰기의 본질과 이론에 대한 정리가 필요하다. 마치

  • [논술]논술의 개념, 논술의 지도목표, 논술의 과정, 논술의 기능, 논술의 대비자세, 논술의 사례, 논술의 향상 방안 분석
  • 논술교육의 과정도 이 과정과 일치되어야 할 것이다.Ⅱ. 논술의 개념논술은 대상이 갖는 문제점을 발견하여 그것을 분석하고 대책을 제시하는 형태의 글쓰기이다. 이런 점에서 논술은 일반 작문과 다르다.1. 평가 이론상의 개념 학생들의 사고 능력(표현력, 조직력, 종합력, 추리력, 창의력 등)을 평가하기 위하여 특정 교과목의 내용에 구애받지 않는 소재(탈교과적, 범교과적) 중에서 주제를 선정하여 논문형 형태로 출제 채점되는 고사이다. 2. 문장

  • [교과교육론] 일반사회교육 -일반사회의 교육과정에 대한 연구
  • 일반사회 교육론 0조 보고서교과교육론일반사회의 교육과정에 대한 연구담 당 : 제출일시 : 2005. 5. 19(木)목 차I. 서 론1II. 사회과의 성립과 발달과정11. 사회과 성립의 시작12. 우리나라 사회과의 발달과정1III. 사회과의 성격과 목표41. 사회과의 성격42. 사회과의 목표53. 사회과 목표의 상세화6IV. 제7차 교육과정의 내용체계71. 인간 사회와 환경72. 법과 사회73. 정치74. 경제85. 사회ㆍ문화8V. 교수 - 학습 방법81. 교수-학습방법의 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