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문교육론] 논술고사와 작문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31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영어과,국어과평가(국어교육평가), 수학과,과학과평가(과학교육평가), 사회과평가(사회교육평가), 음악과평가(음악교육평가), 미술과평가 분석
- [논술]논술의 개념,특성, 논술의 본문쓰기,문장표현, 논술의 개요짜기,삼단논법, 논술의 사례, 논술의 준비방법,제언 분석
- [논술]논술의 의의,성격, 논술의 절차, 논술과 문제설정,논증, 논술의 퇴고요령,주의사항, 논술의 지도방법, 논술 관련 제언 분석
- 학교 논술 교육 -논술 프로그램
- 고등학교 국어생활 교과 내용체계, 고등학교 국어생활 교과 후수과목, 고등학교 국어생활 교과 교수학습방법, 고등학교 국어생활 교과 평가와 진로전망
- 목차
-
1. 논술의 정의와 통합 논술
2. 통합 교과형 논술의 특징
3. 각 대학별 논술고사의 취지와 전개 방향
4. 각 대학별 논술고사의 실제 사례
5. 작문 교육의 측면에서 본 논술의 의미
6. 작문 교육에서 본 통합 교과형 논술의 의미와 바람직한 대응 모색
- 본문내용
-
박정하(2007) 박정하(2007), 통합 교과형 논술과 논술 교육의 방향, 국어교육학연구.
는 통합 교과의 개념을 명확히 규정하기 위해 ‘혼합 교과’, ‘통합 교과’, ‘융합 교과’라는 세 개념을 의도적으로 구분하고 있다. ‘혼합 교과’는 여러 과목이 병렬적으로 결합되는 것이며 이는 마치 교과들의 물리적 결합에 비유할 수 있다. ‘융합 교과’는 각 교과의 정체성이 사라져서 하나로 묶이고, 그 결과 새로운 정체성을 가진 더 포괄적인 교과가 생기는 것으로 화학적 결합에 비견될 수 있다. ‘통합 교과’는 ‘혼합’과 ‘융합’의 중간쯤에 위치하는 것으로서 각 교과의 정체성을 유지한 상태에서 교과 간의 경계를 헐고 서로 다른 교과 간에 내적으로 소통하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통합 교과적 학습 능력은 학생 스스로에 의해서 이루어져야 하며 교육은 그런 통합 능력을 길러주는 것이어야 한다. 이런 맥락에서 보면 통합 교과적 접근은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의 배양을 교육 목표로 하고 있는 것이다. 그런데 이러한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은 얻은 지식과 정보를 통합해서 주어진 문제 상황을 합리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비판적 ․ 창의적 사고력이 전제되어야 가능한 것이다. 통합 교과형 논술은 결국 사고 능력을 평가하는데 주안점을 두게 되는 것 서울대 입학관리본부 보도 자료(2005. 11. 28)
이다.
평가의 측면에서 볼 때 통합 교과형 논술은 의사소통 능력을 기본적으로 평가하면서, 창의적 문제 해결 능력을 실제로 평가하는 데 주안점을 두게 된다. 논술에서 말하는 ‘창의성’이란 새로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이미 가진 지식을 최대한 활용하고 응용할 수 있는 고도의 응용 능력을 의미한다. 기존의 지식의 가치를 극대화하고 응용할 때 중요한 것은 관점을 전환하는 능력이다. 즉, 새로운 관점으로 접근해서 재해석하고 활용할 수 있어야 하는 것이다. 그런데 학생의 경우 새로운 관점을 생성하기는 실질적으로 한계가 있으며 결국 이 ‘새로운’ 관점은 다른 영역에서 활용되던 것을 그 영역을 넘어 새롭게 적용하는 것이 대부분의 경우가 된다. 이것을 ‘영역전이성’이라는 말로 표현해 본다면 논술의 창의성을 가장 적절히 표현하는 것이 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동기부여 이론의 종류와 자신이 선호하는 이론과 그 이유에 대해 작성하여 보시오
- 심리학개론 에릭슨의 사회성 발달단계에 따라 자신의 발달과정, 발달과업의 성취, 그로 인한 결과(현재)를 자신의 사례를 설명하시오
- 이문열 필론의 돼지 에 대하여 이문열 약력 이문열 작품 세계 필론의 돼지 줄거리
- [인문학] `사랑손님과 어머니` 작품속 시점표현, 소설과 영화의 비교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사랑하는 우리가족 가족을 위해서 우리는 무슨 일을 할 수 있나요
- 만5세 이야기나누기활동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너는 특별하단다 - 동화 들려주기, 이야기 나누기
- 인간행동과사회환경-자기 자신의 삶과 현재의 습관, 성격, 문제 등을 깊게 성찰해보고 이를 토대로 지금까지 수업에서 다룬 이론가들 중 자신에게 가장 공감이 가는 이론가는 누구이며 어떤 점에서 그러한지를 상세하게 기술하십시오 다른 이론가들의 입장과 구별되는 어떤 점이 자신의 삶과 성향을 이해하는 데 보다 유용하였는지를 논리적이고 깊이 있게 서술하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만2세 (4세) 1년분량 부모상담일지,개별상담일지 5명 10페이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