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주류시장과 관련된 법적 환경(주세율 변화와 그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31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3)

Ⅱ 본론 1. 주세 율 조정의 필요성 (4-5)
2. 주세 법 (6-8)
3. 주세 율 변화 (9-13)
Ⅲ 결론 (14)
본문내용
Ⅰ. 서 론


주세 율의 변화는 주류의 소비자가격을 변화시키고 이는 다시 주류의 소비량을 변화시킨다. 또한 주류소비량의 변화는 주세수입 및 음주의 사회, 경제적 비용의 크기에 영향을 미친다. 그러므로 정부는 주세 율의 변화를 통하여 정부는 재정수입을 증대시키고 알코올 관련 비용을 부과하며 알코올 관련 문제를 축소 시킬 수 있다.


Ⅱ 본론 – 1. 주세 율 조정의 필요성


1) OECD국가와 우리나라의 주세체계

OECD국가의 주세체계 – 종량세 제도
: 주류의 바람직한 소비패턴 유도하기 위한 통제수단 , 주류소비의 사회적 비용 절감하기 위하여 고 알코올 증류주의 생산 및 유통과정을 국가가 통제, 증류주의 소비 억제하고 저 알코올 주류의 소비로 전환하고자 하는 주세정책

우리나라의 주세체계 – 종가 세 제도
: 알코올 도수와는 상관없이 고 가주에는 고액의 세금을 저가주에는 낮은 세금 부과하므로 고 알코올의 저가주를 보다 저렴하게 구입가능. 따라서 음주로 인한 사회적 비용이 증가 > 음주로 인한 사회적 비용을 줄이기 위해 고 도주에 대한 주세 율 조정 필요
참고문헌
장근호 (2006), “음주의 사회적 비용 감축을 위한 주세 율 체계
의 개편방안,” 한국 조세 연구원
정필권 (2005), “주세 율의 변화가 주류수요와 주세수입에 미치
는 효과 분석,” 『한국 경제 학보』
법제처 홈페이지 : www.moleg.go.kr
LAWⓝB : www.lawnb.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제경영 하이트 분석
  • 환경① 국민소득 증가에 따른 소비행태 변화a. 소비의 고급화, 욕구의 다양화b. 여성의 구매력 강화c. 가족 단위 수 급증(핵가족화)② 매력적인 맥주시장a. 맥주가 1990년대 들어 주류시장의 시장점유율 50% 이상으로 성장ⅲ) 정치적․법적 환경① 정부의 주류정책변화a. 95년 정부의 주류제조면허 개방b. 국내주류시장개방 - 관세율 인하로 외국유명브랜드가 국내주류시장에 대거 진출c. 주류산업의 규제완화3. 맥주시장의 역사우리나라의 맥주제

  • [마케팅비교분석] ‘참이슬’과 ‘산’의 4P분석 비교
  • 시장 점유율을 가지고 있었으며 나머지 시장들은 그리 큰 영향력을 끼치지 못하였다. 앞으로 본론에서는 ‘참이슬’과 ‘산’에 대한 마케팅 분석을 하면서 두 제품을 비교하고 후발주자인 ‘산’의 진입에 따른 ‘참이슬’의 마케팅 믹스의 변화를 살펴보겠다. 그리고 소주시장의 마케팅 전략에 대한 우리의 생각을 정리해 보기로 한다.본론1. 시장환경분석 1) 시장분석(1) 시장 상황① 소주시장규모1980년대 이후 국내의 주류소비 동향은 맥주와

  • 국내 전통주 산업의 실태 및 발전 방향
  • 국내 전통주 산업의 실태 및 발전 방향 모색◆ 목 차 ◆제 1장 서론1. 연구 목적 및 의의2. 연구 대상과 연구 전제3. 연구 방법 및 방향제 2장 전통주 산업 문헌조사1. 국내 전통주 산업의 현황1.1. 국내 전통주 산업의 시장 현황1.2 전통주의 수출 현황1.3 국내 전통주 소비 환경1.4. 주류 관련 제도 및 정책의 현황2. 국내 전통주 산업의 당면 문제2.1. 제도와 정책의 문제2.2. 유통과 판매의 문제3. 전통주산업 발전을 위한 정

  • [PR론] “하이트의 진로인수”에 대한 언론관계
  • 주류시장의 보호와 성장, 그리고 세계시장 진출에 기여하고 고객만족을 위한 경영을 할 수 있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다. 이에 대한 언론사의 보도 내용을 11개 분석한 결과 두 가지 특징을 볼 수 있었다. 하나는 하이트가 보도자료를 배포한 4월 1일부터 일주일도 채 되지 않은 4월 6일까지만 이와 관련된 기사가 게재되었고 그 이후로는 독과점 문제가 더 부각되면서 하이트가 전면에 내세우는 강점은 전혀 언급되지 못했다는 것이다. 이는 보도자료 배포

  • 대선주조 해외진출 전략
  • 영향-위생관리 등 언론에서 어떻게 전파하느냐에 따라 영향을 크게 미침4. 주류기업에 대한 규제가 강화- WHO의 주류소비량감소정책1. 위생검사를 시행 철저2. 적극적인 CSR활동을 통해 주류기업에 대한 비판적인 시각을 완화1. 철저한 위생관리를 통해 이물질 검출의 확률을 최대한 낮춤으로써 이물질 관련 언론보도가 나오더라도 타업체와 비교했을 때 양호한 수준으로 나오도록 해야 함내수시장 확보 이후해외진출에 대한 생각현재 대선주조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