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사례] 쿠쿠(CUCKOO) 성공요인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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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Abstract

Keywords: (보고서의 주요 키워드를 기록)

1. 쿠쿠의 CI(Corporate Identity) 소개
2. 쿠쿠의 회사연혁
2.1. 쿠쿠전자㈜의 회사연혁
2.2. 쿠쿠홈시스㈜의 회사연혁
2.3. 쿠쿠기전㈜의 회사연혁
3. 쿠쿠에서 말하는 비결
3.1. 맛의 비결
3.2. 안전의 비결
3.3. 품질의 비결
3.4. 기술의 비결
4. 쿠쿠의 성공요인
4.1. 성공요인1-전기밥솥 전문업체 이미지 확고
4.2. 성공요인2-주부들의 인식변화
4.3. 성공요인3-끊임없는 개발
4.4 성공요인4-노조 없는 회사
4.5. 해외시장 공략
5. 관련 기사
6. 정리 및 나의 견해
6.1.정리
6.2.나의 견해
참고문헌 (참고 문헌 및 사이트 예시)
본문내용
3. 쿠쿠에서 말하는 비결
3.1. 맛의 비결
*최첨단 IH가열방식
코일에 전류가 흐를 때 발생되는 소용돌이 전류가 자기장에 의하여 내솥 자체가 발열하는 유도가열 방식으로 장작불을 지핀것처럼 고화력으로 한알한알 구수한 가마솥 밥맛을 그대로 살려낸다고 한다.
*올록볼록하게 처리된 내솥 바닥과 뚜껑
내솥의 바닥과 뚜껑을 올록볼록(트림플 딤플처리)하게 처리하여, 이를 통해 쌀에 골고루 전달하여 맛있는 밥을 지을수 있다고 한다. 또한 뛰어난 열전달 효과로 밥을 지을 수 있어 전기소비를 줄일 수 있다고 강조한다.
*짓는 밥의 종류에 따라 메뉴버튼으로 가장 맛있게 선택
쌀밥, 현미밥, 야채밥, 죽 등 만들 수 있는 밥의 종류의 다양성을 고려한다. 밥을 짓는 재료가 다르기 때문에 밥의 종류마다 온도나 압력 등의 조건이 다 달라진다고 한다. 메뉴선택만으로 최적의 환경이 자동으로 설정되기 때문에 아주 쉽게 종류마다 맛있는 밥을 만들 수 있다고 한다.
*국내 밥솥 메이커 최고의 기술진
25년 야심속에 옹골찬 제품을 만들어 온 40여명의 기술진들이 있다고 한다. 하루 20kg이상의 각양각색의 쌀로 밥을 지어 맛보며 연구를 하고 있다고 한다.

3.2. 안전의 비결
*뚜껑결합 감지 장치
뚜껑결합 감지 장치가 MICOM과 연계되어 있어 뚜껑이 제대로 닫기지 않으면 취사나 요리가 진행되지 않도록 한다.
*압력 조절장치
설정된 압력이상의 과 압력은 압력조절 장치를 통해 신속히 배출되어 내부 압력이 기준을 초과하지 않도록 조절한다.
*안전 밸브
압력조절장치가 막히더라도 솔레노이드 내부의 안전밸브가 이상 과압력을 신속히 배출한다.
*잔류압력배출장치
뚜껑을 열게 되면 뚜껑 손잡이와 연계된 잔류 압력 제거 장치가 내부에 남아있는 잔류 압력을 강제로 배출에 안전하게 열릴 수 있도록 한다.
*이상압력방지장치
압력조절장치, 안전밸브 모두 작동하지 않을 때에도 걱정없게 그리고 고장나지 않는 안전장치가 하나 더 있어 과압력으로부터 안전하다.
*이상과열 방지장치
제품의 온도를 감지하는 센서와 화력을 제어하는 MICOM이 있어 이상 과열시 전원을 차단하여 제품 소손 및 화재의 위험을 사전에 제거한다.
*온도 FUSE
제품의 온도가 필요이상으로 상승할 때 이상과열방지장치와는 별도로 전원을 차단하여 화재를 방지 합니다.
*이상전원 차단회로
낙뢰로 인한 과전압, 내부 단락으로 인한 과전류 발생시 전원을 차단하여 화재를 방지한다.

3.3. 품질의 비결
쿠쿠의 경영목표는 ‘고객의 삶의 질 향상’이라고 주장한다. 최고의 밥맛, 뛰어난 보온성, 편리한 조작과 안정성, 심리적인 만족을 위해 쿠쿠의 개발진은 끊임없이 연구하고, 토의하고, 고객들의 목소리를 듣고 있다. ‘삼성과 사워 이기는 전략’ 중에서 ‘..결과적으로 쿠쿠의 압승입니다. 왜 그랬을가요? 선택과 집중의 결과였습니다. 쿠쿠는 오로지 밥솥만 생각합니다. 전 직원이 자나깨나 오로지 밥솥만 생각하고 더 좋은 밥솥을 만들기 위해 노력합니다. 결재를 받는 절차도 얼마나 다르겠습니까?…’이라는 구절처럼 밥솥만 생각하기에 품질이 높아지는 것은 아닐까.

3.4. 기술의 비결
*첨단 내솥 기술
-엑스월(Xwall)은 항공우주 분야의 중요 부품, 반도체 장비, 의료 분야의 수술용 기구, 식품가공기구 등에 쓰이는 최첨단 물질을 쿠쿠만의 독자적인 기술로 진화 발전시킨 코팅 브랜드로서, 극한적인 상황을 뜻하는 ‘extreme’의 X와 보호벽을 의미하는 wall을 결합한 명칭이다. 이것은 어떠한 압력, 고열, 염성분, 충격에도 견딜 수 있는 뛰어난 코팅 기술로서, 특히 금속주걱이나 금속 수세미 등 금속 성질에도 긁히지 않는 Anti-Scratch 성질면에서 탁월한 진보를 이뤘다고 장담하고 있다.
이것의 특징은 내마모성, 내약품성, 내염성을 들 수 있다. 2중 코팅 처리된 엑스월코팅은 내마모성이 우수하여 오랜 기간 사용하여도 코팅층이 얇아지거나 벗겨질 염려가 없다. 또한 약품성이 강한 세제를 사용하여 세척해도 벗겨지거나 변형이 되지 않는 뛰어난 내약품성을 지니고 있다. 또한 고온시의 내산성 및 내알카리성도 매우 우수하다. 소금이나 간장 등의 강한 염분에도 코팅이 벗겨지지 않는 내염성을 갖고 있다. 이는 밥의 취사 뿐 아니라 다양한 요리를 할 때에도 안심하고 할 수 있도록 해준다.
-일품석은 전기 밥솥에 있어서 세계최초로 개발하였다고 한다. 세계특허기술로 돌솥밥 등을 집에서 편히 먹을 수 있다. 천연 곱돌을 사용한다고 한다.
특징은 순수 천연 곱돌을 사용한 점과 돌솥밥,숭늉, 거친 현미, 잡곡 등을 편히 해먹을 수 있다는 점이다.
-황금동은 동의 열전도율을 금의 열반사율로 더욱 뜨겁게 하여 밥이 빠르고 맛있게 되도록 한다. 동을 금으로 감싸서 동의 유해성분을 황금이 차단하도록 하였다.

*고객 지향 기술 & 제품
-현미발아기능(Fresh발아현미)
밥솥 안에서 원터치로 한번에 현미의 싹을 틔워 발아현미밥으로 만드는 기술이다.
-맞춤밥맛기능
80단계의 밥맛을 자신 마음대로 할 수 있는 기능이다.
-웰빙쿠커
웰빙바람을 타고 다양한 죽 요리를 비롯하여 찜,약탕기능, 요구르트, 식혜 등 발효음식 까지 가능하게 하는 기능이다.
-나누미
나누미를 사용하여 두가지 종류의 밥을 지을 수 있도록 한다.
-보온전용내솥
세계최초 보온기능 향상 전용 내솥이다. 72시간 이내 최적 보온 유지 기능이다.

*최첨단 밥솥
-네트워크 쿠킹
기존의 밥솥에 다 담을 수 없던 수 많은 메뉴들을 원하는 대로 다운받아 업데이트 할 수 있도록하여 더욱 다양한 나만의 맞춤 요리를 즐길수 있도록 하는 최첨단 디지털 밥솥이다.

4. 쿠쿠의 성공요인
쿠쿠 밥솥을 생산하는 쿠쿠전자는 98년 IMF 외환위기가 오히려 약이 된 중소기업이다. 주문자상표부착생산(OEM) 방식으로 밥솥을 납품해 왔던 이 회사는 외환 위기로 대기업들의 주문이 끊기자 `쿠쿠(CUCKOO)`라는 독자 브랜드를 내놓고 위기를 극복했다.
성광전자는 1998년 4월에 쿠쿠를 출시한 이후 월평균 10만대 이상의 전기밥솥을 판매하고 있다. 1984년 유망중소기업체 선정, KS 마크 획득, 1992년 품질보증 업체, 품질등급관리업체 및 기술선진화 중소기업 선정, 1994년 수출 500 만 불탑 수상, 1996년 ISO 9001, 1999년 유럽 CE규격, 미국 ETL규격 및 UL규격 획득, 생산혁신 세계대회 열효율 우수제품상 수상 등 수상경력도 화려하다.

4.1. 성공요인1-전기밥솥 전문업체 이미지 확고
쿠쿠가 이 같은 성공을 거둔 데에는 다 이유가 있다. 무엇보다 TV광고를 통해 전기밥솥 전문업체로서의 이미지를 확고히 심은 것이 첫 번째 이유다. 20년간 쌓아 올린 노하우와 OEM으로 납품했을 때도 최고의 선호도를 자랑했던 성광이었기에 제품에는 자신이 있었다. 그러나 20년간 OEM 방식만 고집하던 회사에 마케팅이 존재할 리 없었다. 먼저 인지도가 전혀 없는 브랜드를 단시간에 알리기 위해 당시 중소기업으로서는 거액인 50억을 광고에 투자했다. 너도나도 광고비를 축소하는 때라 성광의 `역발상`은 오히려 광고시장에서 호재로 작용했다. 밥솥 하면 여성모델을 내세웠던 기존방식에서 벗어나 신뢰감 있고 주부에게 인기 있는 남성모델 이상벽을 기용했다. 철저히 여성의 입장에서 시선을 끌기 위한 마케팅 전략이었다.

4.2. 성공요인2-주부들의 인식변화
주부들이 압력밥솥에 대해 가지고 있는 `위험하다`라는 인식을 불식시킨 것이 판매를 견인한 원동력으로 꼽힌다. 자동증기배출장치, 뚜껑체결감지 스위치, 잔류압력제거장치, 제품 이상 과열방지구조, 과열방지 퓨즈 등 7중 안전장치를 도입했다는 점을 적극 홍보함으로써 소비자를 안심시켰다. 또한 전기밥솥을 단순히 밥을 하는 도구를 넘어서 갈비찜, 삼계탕, 삶은 고구마, 죽, 떡 등 다양한 요리를 할 수 있는 만능요리기구로 만든 점도 인기에 한몫 했다. 여기에 음성안내기능까지 내장해 조작기능을 소리로 안내하기 때문에 LCD창의 메뉴 선택에 익숙하지 않은 소비자들이 압력밥솥의 다양한 기능을 손쉽게 골고루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등 세심한 곳까지 배려했다. 특히 전기밥솥은 뜨거운 열기와 물 및 음식물을 다루기 때문에 고장 날 소지가 많다는 점을 감안, 직접 방문하는 A/S를 실시함으로써 주부들로부터 높은 호응을 얻었다.

4.3. 성공요인3-끊임없는 개발
첨단 전자제품 산업에서 성공하기 위해 기본적으로 갖춰야 할 것은 당연히 기술력이다. 더구나 중소기업이 막강한 자금력과 유통망을 가진 대기업에서 살아남으려면 그들보다 앞서는 기술력은 필수이다. 이에 쿠쿠전자는 해마다 매출액의 6~7% 가량을 꾸준히 제품연구개발 분야에 투자했다.
현재 전기 밥솥은 더욱 발전하여 리빙 하이텍에서 기존 밥솥과 달리 쌀을 넣기만 하면 자동으로 세척해 밥을 지을 수 있는 압력 밥솥 `오토컴`을 개발한 상태이다. 이 밥솥은 기존의 밥솥과 달리 세탁기의 원리를 사용하여 하단의 쌀을 위로
참고문헌
[1] www.cuckoo.co.kr -쿠쿠홈시스
[2] 네이버 백과사전
[3] http://news.paran.com/
[4] 세계일보&세계닷컴
[5] 조선일보
[6] 전자 신문
[7] 매일경제신문
*신문 기사 작성자는 기사 위에 써있음. 작성자가 써있지 않은 것은 신문 기사에 작성자가 나와 있지 않았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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