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사례] 풀무원의 그린마케팅을 통한 성공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19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Abstract


1.풀무원의 성공사례 조사 동기

2.풀무원의 역사

3. 풀무원의 유래

3. 1. 풀무원 명칭 유래

3. 2. 풀무원 농장 설립 배경
4. 그린마케팅
4. 1. 등장배경
4. 2. 그린마케팅의 정의

4. 3. 그린 마케팅의 제도적 정책
4. 4. 그린 마케팅의 특성
4. 5. 필요성
5. 풀무원의 경영

5. 1. 경영이념

1) 고객

2)조직원

3)사회
4)환경
5. 2. 경영원칙
1) 소비자가 믿고 먹을 수 있는 먹거리 생산
(1) 내 가족이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식품
(2) 유기농 생산자의 까다로운 결정
(3) 신선함을 소비자에게 - 냉장유통
(4) 자동 유리온실 재배 시스템
2) 고객과 사회를 위한 경영

(1) 클로버 서비스와 고객보호위원회
(2) 소비자의견 반영

(3) 환경 보전 원칙

(4) 환경보전의 실천

(5) 작은 지구 사랑
(6) Next time recycling - 이제는 재활용을 합시다!
(7) 환경을 지키는 유기농법

6. 풀무원의 그린마케팅 도입사례를 통해 느낀 점

6. 1. 풀무원의 사례를 통해서

6. 2. 기업들이 나아가야 할 방향

6. 3. 느낀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3. 2. 풀무원 농장 설립 배경

1955년 원경선 원장이 경기도 부천에서 신앙생활을 하는 협동체의 형태로 풀무원 농장을 시작하여 가난하고, 병들고, 배우지 못해 소외 받는 사람들에게 자립의 길을 마련해 주기 위해서 낮에 일하고 밤에 공부하는 생활을 시작하였다.
1960년대 농약의 사용이 확산되자 농약의 피해를 심각하게 인식한 풀무원농장에서는 사랑하는 이웃에게 농약으로 오염된 식품을 전달할 수는 없다는 생각에서 농약을 사용하는 농사를 그만두고 육계를 시작했다. 먹을 것이 없어서 굶어죽는 사람이 전세계적으로 무수히 많은 것을 생각할 때 엄청나게 먹어대는 육계를 기를 수는 없었다. 더구나 닭이 먹는 사료에는 성장 호르몬제를 비롯한 각종 화학약품의 첨가가 늘어났으므로 그러한 사료로는 더욱이 닭을 사육할 수 없었다. 결국 양계도 그만두고 새로운 출발을 시작했다.
1976년 4월 부천 농장을 정리, 경기도 양주군 회천읍 옥정리 현재의 자리로 농장을 이전한 원경선 원장은 ‘한삶회’라는 공동체를 결성하여 오염된 환경으로부터 벗어나 유기농법에 의한 참된 농사를 하는 풀무원 농장을 시작하였다. 이와 같이 풀무원 농장은 ‘한삶회’라는 공동체를 통하여 가진 사람과 무식한 사람이 함께 살아가는 사랑의 터전으로 발전하여 왔다.
※ 한삶회 공동체 정신
첫째 : 독립적인 인간을 형성하는 것이다.
사람은 올바르게 살려고 해도 스스로 생활의 위협을 받지 않고 살아갈 능력이 없으면 잘못된 삶을 영위할 수 없는 것이다. 가난하여 자립할 능력이 없는 사람, 불편한 몸으로 인해 사회에서 멸시 받는 사람, 배우지 못해 일자리를 없는 사람들이 함께 일하여 제 힘으로 먹는 문제를 해결하고, 양심에 어긋나지 않게 살아갈 수 있도록 경제자립의 사람들을 양성하는 것이 인간 풀무질이다.
둘째 : 이웃에 대한 사랑의 실천이다.
현대문명의 발달로 의․식․주에 부족함이 없다고는 하지만, 아직도 도처에는 기아와 전쟁의 문제가 산재되어 있으며 이웃에 대한 무관심과 자기만을 생각하는 이기주의는 매우 심화되고 있다. 모든 사람이 욕심을 버리고 이웃을 내몸 처럼 사랑하게 된다면 기아와 전쟁은 자연적으로 사라지게 될 것이다. 기아와 전쟁의 추방을 위하여 현대사회에서 점점 메말라가는 인간애의 불꽃을 일으키기 위한 풀무질을 계속하여야 한다.
셋째 : 생명의 문화를 창조하는 것이다.
풀무원 농장에서 화학 영농보다 훨씬 힘들고 어려운 유기농법으로 농사를 짓는 것은 이웃사랑을 실천하는 한삶회 공동체 정신에 비추어 농약에 오염된 농작물을 소비자에게 공급할 수 없기 떄문이다. 화학영농은 인체를 구성하고 생명활동을 유지하여 주는 식품을 오염시켜 각종 질병의 원인이 되고, 기형아를 낳게 할 뿐만 아니라 토양 등 자연환경을 오염시켜 생태계를 파괴하기도 한다.
화학영농의 피해를 깊이 인식한 풀무원 농장은 유기농법으로 농사를 짓는것만이 인류를 오염된 환경으로부터 구할 수 있는 길이라 믿으며, 생명의 농법으로서 문화를 창조하고자 하는 것이다.

4. 그린마케팅
4. 1. 등장배경
인간과 환경’을 지킨다는 새로운 가치 기준에 입각해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바탕으로 한 그린마케팅활동이 등장하게 되었으며, 이러한 관점에서 전개된 마케팅 컨셉트가 바로 그린 마케팅이라 할 수 있다.
첫째, 고도 산업화 시대의 도래: 생산력의 비약적 증대는 산업에너지의 대량 소비를 유발시켜 천연 자원의 고갈을 초래했다. 그리고 과학 기술의 발달은 급속한 공업화를 이룩했다. 그래서 생태계의 균형이 점차 파괴되기 시작했다. 또한 도시화로
참고문헌
food.pulmuone.co.kr
풀무원 홈페이지 www.pulmuone.co.kr
풀무원이야기, 이원혜·김재환 지음, 도서출판 형상, 1994년
www.exofresh.co.kr
글로벌 경쟁시대의 경영전략 - 장세진 저
그린 마케팅 - 1995. 여훈구 지음. 안그라픽스
그린 시대의 환경 마케팅 - 1997. 정헌배 지음. 규장각
마케팅 어드벤쳐, 김민주, 미래의 창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의 과제와 전망
  • 마케팅 차원에서 활용한다면 환경문제가 기업의 경영목표와 직접적으로 연결되어 새로운 마케팅 믹스를 창조하는 기회의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그린마케팅 메트릭스정부의 개입의지기업의노력적극적소극적자율적Ⅰ. 유도형 정부개입세금감면, E마크제,보조금 지급Ⅳ. 전략적 그린마케팅Ⅱ. 강압형 정부개입공해세 부과공해 유발금 제도Ⅲ. 제약형 정부개입공해허용기준의 제정(강화 혹은 완화)타율적사례 #1) 유한킴벌리유한

  • 그린마케팅 성공사례,기업사례,그린마케팅,실패사례,브랜드마케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사례분석,swot,stp,4p
  • 그린 마케팅의 이론적 개념이론적 개념 환경적 역기능최소화제품 수준성능 가격환경적 우수제품 기업 이미지소비자정부기업그린 마케팅의 형태이론적 개념 그린 마케팅의 형태이론적 개념 소비자정부기업소비자단체 활동 그린제품사용 그린 마케팅의 형태이론적 개념 기업정부기업기업내부의 그린화그린 마케팅의 형태이론적 개념 정부정부기업그린캠페인 지원그린 마케팅을 실천하는 풀무원 성공사례유한킴벌리나이키

  • 글로벌 유통전략(국제마케팅) 성공사례(롯데,스타벅스,유니클로,이랜드)분석과 실패사례(마텔,월마트,베스트바이컴퍼니,까르푸) 분석및 시사점분석
  • 그린스토어 인증 제도를 도입할 예정이다.Ⅲ. 글로벌 유통전략 사례 및 성공 ㆍ실패요인1. 성공사례 및 요인분석1) 유통왕국을 꿈꾸는 롯데(LOTTE)’(1) 기업소개롯데마트는 우리나라의 3대 대형마트 중 하나로 2013년 기준으로 244개의 점포를 운영하고 있다. 처음 개장할 당시 ‘롯데마그넷’ 이라는 이름으로 출발하였고, 2002년 6월부터 현재의 사명 ‘롯데마트’로 변경하였다. 롯데마트는 경영이념으로 ‘NO.1 customer’를 표창하며

  • [그린마케팅] 그린마케팅과 환경
  • 마케팅의 출현 배경1. 고도 산업화 시대의 도래2. 사회적 마케팅의 등장3. 환경 중심주의의 대두제 2 절. 그린 마케팅의 정의1. 그린 마케팅의 개념2. 그린 마케팅의 필요성3. 그린 마케팅의 특성(1) 사회적 책임으로서의 환경보호(2) 품질관리와 환경경영(3) 환경보호활동의 방향성4. 그린 마케팅의 전략 - 그린 마케팅 믹스제 3 장. 국내외 기업의 그린마케팅 사례제 1 절. 국내기업의 그린마케팅 사례분석※ 사례1 - 유한킴벌리※ 사례2 - 풀무원

  • P&G `페브리즈` 성공요인 분석
  • 성공적은 포지셔닝으로 섬유탈취제 시장에서 점유율 1위를 굳건히 지키고 있고 전략적인 마케팅으로 많은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이에 맞서 LG생활건강에서 2013년에 천연 베이킹소다 성분이 침구류, 커튼, 쇼파 등 섬유 속 불쾌한 냄새를 제거해주는 섬유탈취제 ‘샤프란 케어 천연 베이킹소다’를 출시했다. 제품은 과일, 채소 세척은 물론 집안 탈취와 소독, 청소 등에 활용되고 있는 천연 베이킹소다 성분을 함유해 음식, 담배, 땀 냄새 등 생활 속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