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의 과제와 전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17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마케팅활동에 대한 사회적 비판
1. 소비자에 대한 마케팅의 영향
1) 높은 가격
● 사례 #1) 교복가격의 거품
● 사례 #2) 백화점 의류 폭리
● 사례 #3) 미샤화장품의 성공사례
2) 사기행위
● 사례 #1) 지하수를 미용수라고 속여 판매
● 사례 #2) 인터넷을 통한 사기행각
3) 고압적 판매
● 사례 #1) 타임지 구매 강요
● 사례 #2) 고압적인 애프터 서비스
4) 조악하고 위험한 제품
● 사례 #1) 전기압력 밥솥 폭발사건
● 사례 #2) 어린이 식품은 불량식품
5) 계획적 진부화
● 사례 #1) 자꾸 출시되는 새 휴대폰
2. 사회 전체에 대한 마케팅의 영향
1) 과도한 물질주의의 조장
● 사례 #1) 아기 명품족
2) 공공재 초과수요
3) 문화오염
● 사례 #1) 섹시한 이효리 광고
4) 과도한 정치력
3. 마케팅을 규제하는 민간활동
1) 소비자주의
2) 환경보호주의
● 사례 #1) 유한킴벌리
● 사례 #2) 삼성전자 VCR SV-K811 그린마케팅 대기업부문 대상
● 사례 #1) SK-Telecom의 디마케팅 사례
기업의 마케팅에 대한 전망
1. 계몽적 마케팅개념의 확산
1) 소비자중심의 마케팅
● 사례 #1) 도미노 피자
● 사례 #2) 주류업계의 소비자 마음까지 취하게 하라!
2) 혁신적 마케팅
3) 가치마케팅
4) 사회지향적 마케팅
2. 마케팅윤리의 중요성 증대
● 사례 #1) 한국네슬레의 윤리적 디마케팅 “아기에게 분유 먹이지 마세요”
<그린마케팅의 성공과 실패사례>
1. 그린마케팅의 개념
2. 그린마케팅으로 달라지는 기업
(성공한 케이스)
(실패한 케이스)
3. 성공과 실패의 차이점
4. 결 론
- 본문내용
-
마케팅활동에 대한 사회적 비판
1. 소비자에 대한 마케팅의 영향
많은 소비자들은 높은가격, 사기행위, 고압적 판매, 위험한 제품, 계획적 진부화 등의 마케팅활동과 관련된 문제들에 대하여 불만을 나타내어 기업의 마케팅활동에 다소 비호의적인 태도를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 높은 가격
높은 유통비용, 지나친 광고 및 촉진비용, 과대한 이윤폭 등과 같은 요인으로 마케팅시스템이 실제로 받아야 할 가격이상으로 소비자 가격을 높이고 있다.
(1) 높은 유통비용
유통비용이 높아지는 것은 중간상들이 제공하는 서비스의 가치에 비해 높은 이윤을 더하기 때문이기도 하고 중간상의 수가 과다하고 비능률적으로 운영되며 불필요하고 중복되는 서비스의 제공에 있는 것으로 그 원인을 찾을 수 있다.
(2) 높은 광고비와 판촉비
과다한 광고, 촉진비 또한 가격상승요인의 큰 부분을 차지하는데 특히 화장품, 세척제, 화장실용품의 경우 촉진, 포장비가 소비자 가격의 40%에 이르는 정도라고 한다. 이런 과도한 비용이 제품의 기능적 가치를 올리는 것이 아니라 광고, 촉진등을 통해 심리적 가치 상승만을 가져온다는 것에 문제가 있다.
(3) 과도한 이윤폭
원가보다 상품가격을 높게 책정하여 과도한 이윤을 얻는다는 비판을 받고 있는데 알약의 경우를 예로들면 판매가격이 제조원가의 8배까지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서비스운영관리] 리츠칼튼 호텔의 경영 사례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 [마케팅관리] [마케팅관리]`미스터 피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재무관리]대한항공 기업 분석
- [인간관계론] 현대인의 갈등 문제와 유형을 나열하고, 본인이 취해야할 태도를 서술하시오.
- 섬유탈취제 신제품개발 마케팅기획서(신상품개발 기획)
- 박카스 마케팅전략 기획서(박카스 마케팅사례분석과 브랜드분석및 박카스 새로운 마케팅전략 제안 PPT)
- [인적자원관리] THE RITZ-CARLTON(리츠칼튼)의 인사관리
- [기업문화] 농심의 기업문화에 대하여
- [관광자원론] 한국 세계문화유산 관광 마케팅 전략 -경주지역을 중심으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