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학사] 전기 소설의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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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본론

1. 전기(傳奇) 소설
1) 전기의 개념
2) 전기소설의 특성

2. 전기소설 효시에 대한 견해
1) <금오신화>에 대한 연구와 <금오신화>의 소설효시론
2) 나말여초 전기소설 효시설

3. 북한 소설사 연구에서의 전기소설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2) 전기소설의 특성


사대부들의 의도적인 개인 창작으로서 전아하고 미려한 文言文(문언문)으로 기술된 단편적 형식의 서사체.
봉건사회 속의 사대부 혹은 귀족계층의 인물을 주인공으로 하며 그를 둘러싸고 있는 사회현실을 반영.
사건 전개에 있어 비현실적 환상적 요소나 낭만적 성격을 벗어나지 못함.


이상과 같은 특성은 대체로 당의 전기의 일반적 성격이기도 하지만 한국 전기소설의 장르 규정으로 통용해도 좋을 듯하며, “금오신화”의 작품들은 이런 의미에서 전기소설의 전범이 될 수 있다.


“<금오신화>가 설화를 벗어난 최초의 전기소설이다”
- 조윤제, 조동일 등


반론
장덕순 : <조신전>과 가전체 작품의 소설성에 주목. 특히 <수이전> 소재의 <최지원전>은 <금오신화>의 <만복사저포기>와 비교하여 소설적 동질성을 갖고 있다고 주장
이런 문제제기는 소설의 방생을 나말여초의 전기에서 찾으려는 일련의 시도로 이어지면서 본격화되었다. : 정학성, 한영환, 이혜순, 김종철, 박희병, 소인호 등


금오신화에 대한 연구와 금오신화의 소설효시론



(1) 최남선
<금오신화>를 발견, 처음 소개.
“<금오신화>는 <전등신화>의 모방” 유사한 작품들을 도식을 통해 열거.
이후 <금오신화>의 구조가 한․중의 설화 및 전기집의 전통과 접맥되어 있다는 사실이 밝혀져 이런 견해는 불식되었다.


2) 나말여초 전기소설 효시설


<최치원> <김현감호> <조신> 등등의 작품들은 당대 전기와 금오신화와 비견될 수 있는 전기적 특징을 뚜렷이 지니고 있어 다음과 같은 추론이 가능하다.

「작품 속의 비현실적 모티브를 <금오신화>의 경우처럼 비유적이고 상징적인 의미로 해석한다면, 신분의 차이로 인한 애정 ․ 갈등과 고독 ․ 번민을 그리고 있는 이들 작품에 나말 이래 심화된 신분갈등과 사회적 모순이 반영되어 있다고 볼 수 있다. 나말의 비판적 지식인 그룹인 육두품이나 이들의 후예인 여초(麗初) 문인들은 당시 사회적 모순과 갈등, 불평등에 대항하는 민중층의 동향을 의식하면서도 귀족적 한계로 인해 이런 사회적 갈등을 신비롭고 낭만적으로 각색하여, 전기작품으로 형상한 것이다. 경주를 중심으로 한 성시(城市)의 번성, 당과의 교류를 통한 전기문학의 향유, 높은 수준의 한문학 등은 이 시기에 전기소설이 성립되기에 충분한 문화적 기반이 되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종철, 1988, 서사문학사에서 본 초기소설의 성립문제, 고소설연구논총.
박희병, 1997, 한국전기소설의 미학, 돌베게.
소인호, 1998, 한국 전기문학 연구, 국학자료원.
소인호, 2005, 한국 전기소설사 연구, 집문당.
장효현, 2002, 한국고전소설사연구, 고려대학교 출판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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