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사] 계몽주의의 여러 얼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21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들어가며
2. 근대문학에 있어서의 계몽주의
3. 『무정』의 문학사적 의의와 계몽주의
(1) 근대소설로서의 『무정』과 그 한계
(2) 계몽소설로써의 『무정』
4. 최남선의 문학작품과 문학사적 의의―「海에게서 少年에게」, 「경부텰도노래」
(1) 최남선의 신체시 형식과 의의
(2) 최남선의 창가문학의 의의와 한계
5. 나오며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들어가며
근대 초창기인 1910년대는 넓은 의미에서 민족주의의 시대이며, 계몽주의는 민족주의의 발현양상 중 하나로 볼 수 있다. 이 시기의 계몽주의는 단재(丹齋)사상의 투쟁론과 도산(島山)을 중심으로 하는 준비론을 양대 산맥으로 하고 있다. 이들의 궁극적인 목표는 ‘민족독립’ 으로 동일한 것이지만 방법론에서 차이를 가진다. 이러한 차이는 식민시기 말엽에 최남선․이광수로 대표되는 준비론자들이 친일로 변절하게 되는 기저원인으로 생각될 정도로 미묘한 것이다. 이 글에서는 계몽주의가 이 시기 문학에서 어떻게 나타나는가를 개관하고, 2인 문단시대의 두 주역 최남선․이광수의 문학에서 이를 보다 구체적으로 살피고자 한다.
2. 근대문학에 있어서의 계몽주의
(1) 시대적 배경
근대 개화기 개화기란, 근대 기점론에 대한 논의와 연관되는 문제인데, 19세기 후반부터 1910년대에 이르는 시기를 지칭하는 것으로 본다. 그리고 이러한 시기의 문학이 개화기 문학이라고 할 수 있다. 김윤식〮〮〮․김현 공저, 『한국문학사』, 민음사, 2004 참고.
의 조선은 청․일․중을 비롯한 제국주의 열강의 정치적 침략의 대상이 된다. 이에 대항하여 조선의 내부에는 국권회복운동의 일환으로 애국계몽운동 애국계몽 운동의 이념적 기반은 당시 유행하던 사회진화론으로서, 실력이 없는 민족과 국가는 강대국의 침략을 받는 것이 당연하므로 하루바삐 실력을 기르는 것만이 잃어버린 국권을 회복할 수 있는 길이라는 인식이었다.
이 전개 되었다. 이러한 시대 상황은 사회상뿐 아니라 문학사에도 변화를 가져오는데, 때문에 이 시기의 문학은 근대의식과 민족의식의 고취라는 시대적 명제(命題)를 가질 수밖에 없었다. 이들은 문학을 민중계몽의 한 수단으로서 생각하였고 그에 따라 시에서는 개화기 가사와 창가, 소설에서는 역사전기소설․시사토론소설․신소설 등이 등장한다.
- 참고문헌
-
김윤식․김현 공저, 『한국문학사』, 민음사, 2004.
김재용 외, 『한국근대민족문학사』, 한길사, 1993.
조동일, 『한국문학통사4』, 지식산업사, 1994.
김윤식, 『한국근대문학사상사』, 한길사, 1984.
윤홍로, 『이광수 문학과 삶』, 천문암, 1992.
김선학, 『한국현대문학사』, 동국대학교출판부, 2001.
권영민, 『한국현대문학사』, 민음사, 2002.
김윤식․신동욱 공저, 『현대문학사』, 한국방송통신대학, 1991.
김상문, 『파스칼세계대백과사전』, 동서문화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KBS 1, 위기의아이들 3회, 무중력 아이들을 보고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계획을 세우시오
- 집단기술 - 어떤 것이 필요한가
- 엘리자베스 빈민법이 왜 공공부조법의 기원 인지에 대해 토론하시오 또한 이법이 생존권적 권리라는 측면에서 적절한지에 대해 찬반으로 토론~
- 사회복지정책론_인간의 존엄성, 자유, 평등 세 가지 가치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1)일반적 개념과 2)사회복지정책에서 가지는 의미를 설명하고, 3)이 가치가 잘 반영되었다고 생각하는 사회복지제도를 선택하여 설명해주세요
- 사회복지행정론_사회복지행정이 일반 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아동권리와복지 아동권리와복지아동복지를 실천하는 과정에서 윤리적인 판단을 내릴 때 고려해야 할 윤리적 결정원칙 8가지를 각각 설명하고, 이를아동복지현장에서 적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헤롤드 핀터 `배신`
- [교육학] 서머힐 교육
- 니일의 생애와 교육관 & 서머힐 학교의 수업
- 박용래론 - 생애,시의 특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