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독서지도][독서교육][책읽기]독서(책읽기)의 의미와 독서(책읽기)의 습관화, 독서(책읽기)의 흥미 및 독서(책읽기)의 이점, 독서(책읽기)의 장애요인 그리고 독서(책읽기)의 경향과 독서(책읽기)의 방법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15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독서(책읽기)의 의미

Ⅲ. 독서(책읽기)의 습관화

Ⅳ. 독서(책읽기)의 흥미
1. 독서 흥미의 개념
2. 독서흥미의 발생요인
1) 욕구의 직접적 충족
2) 욕구의 간접적 충족
3) 욕구 불만의 보상
4) 현실 도피
5) 모방
3. 독서흥미 발생의 외적 영향요인
1) 도서 체제
2) 독서 재료의 입수 조건
3) 교사의 영향
4) 영화, 라디오, T.V
5) 출판물에 대한 선전 효과

Ⅴ. 독서(책읽기)의 이점
1. 알아야 면장을 한다
2. 독서는 꿈과 희망을 실현시켜 준다
3.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여 내가 만나고 싶은 사람과 만날 수가 있다
4. 독서는 자신이 원하는 인간으로 개조해준다
5. 독서를 많이 하면 사고력, 이해력, 판단력이 몰라지게 높아진다
6. 많은 책을 읽다 보면 자신의 그릇이 점점 커진다
7. 독서를 하다 보면 글을 쓰는 능력이 생긴다
8. 독서는 때와 장소를 가리지 않고 할 수가 있다
9. 치매가 예방되고 장수를 누린다
10. 독서가 돈과 명성을 만들어 준다

Ⅵ. 독서(책읽기)의 장애요인

Ⅶ. 독서(책읽기)의 경향
1. 독서선호 분야
2. 기억에 남는 도서

Ⅷ. 독서(책읽기)의 방법
1. S(Survey:훑어보기)
2. Q(Question:질문하기)
3. R(Read:자세히 읽기)
4. R(Recite:되새기기)
5. R(Review:다시 보기)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우리나라에서는 독서시간이나 독서량의 감소 또는 정체 현상이 두드러지고 있다. 이것은 결국 다른 매체, 특히 텔레비전의 시청에 따라 독서시간이 감소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현상은 단순히 국민 독서력의 감소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결국은 영상시대의 세대가 문자세대와는 다른 가치관을 가지게 된다는 점을 말하고 있다. 즉, 문자세대와는 달리 새로운 세대들은 논리적 사고력이 약화되는 반면, 감성 중심적이고, 자기표현에 적극적이며, 다른 사람과의 차별적 삶을 추구하고, 개인적 삶에 충실하며, 직접적인 참여를 우선시 하고, 사용가치에 비중을 두는 가치관을 가지게 된다. 이러한 사회적 현상을 방치할 경우 결국 개개인의 추상적 인식능력 저하로 인해 지적으로 성숙한 사회 형성에 한계를 드러낼 수밖에 없게 된다. 따라서 새로운 다매체 시대에서도 바람직한 국가사회 형성을 위해서 독서력 향상을 통해 개개인의 지적능력 고양과 계층간 지식격차를 줄이는 노력도 매우 중요하다. 이제 새로운 매체들이 지식을 축적하는 방식에 새로운 전환점을 마련해 주었고, 또한 미디어간 활발한 상호작용이 더 많은 것을 창출할 수 있게 되었기 때문에 이러한 새로운 시대적 상황에 적합한 독서의 의미와 방식을 찾고 이를 실천하는 노력이 우선되어야 할 것이다.

Ⅱ. 독서(책읽기)의 의미

읽기와 독서는 모두 글을 읽는 행위를 의미한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읽기는 글 읽기의 가장 초보적인 단계를 말하고, 독서는 글 읽기의 가장 마지막 단계를 의미하는 용어로 사용되어 왔다. 그러나 이와 같이 이 두 용어를 글 읽기의 양극단적인 개념으로만 사용하는 것은 결코 올바르다고 말할 수 없다. 왜냐 하면, 이 두 의미 속에는 읽기 또는 독서의 가장 중요한 부분인 ‘의미 구성하기’가 빠져 있기 때문이다.
읽기 또는 독서는 모두 같은 개념으로 이해되어야 한다. 그리고 그 의미는 글 깨우치기 수준에서의 글자 읽기에서부터 견문 확장, 인격 수양, 정서 함양까지 포함하는 넓은 개념으로 이해되어야 한다. 그러면서 동시에 읽기 또는 독서라는
참고문헌
◈ 경남교육청, 독서지도의 이론과 실제, 1999
◈ 김자연, 상호 중심 독서 지도, 2008
◈ 고은 외, 책 어떻게 읽을 것인가, 민음사
◈ 김병원, 독서와 독서지도, 서울 실림출판사, 1976
◈ 이경화, 읽기 교육의 원리와 방법, 2003
◈ 옥정인, 읽기 태도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1999
◈ 최향임, 사람들은 왜 책을 안 읽나-독서연구 제3호, 한국독서학회, 199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각장애교육] 구화학교 참관문
  • 책을 읽었던 내용을 아동들이 자신의 말로 이해한다.-아동의 언어를 선생님께서 주의깊게 관찰하시고 언어의 수준에 맞게 지도해 주신다.*동화책을 가지고 독서 기록장을 만든다.-독서기록장에는 읽은 날짜, 지은이, 줄거리, 소감등의 내용들이 들어있다. -줄거리를 기록할때는 주인공의 이름과 주인공이 이루었던 일들, 그리고 주인공이 몇 명 인지를 확인해 본다.-독서 기록장은 글과 그림으로 표현한다. (정신지체와 청각장애를 중복장애로 가지

  • [아동상담] 아동집단상담
  • 및 기숙사 사감ㆍ조교, 학생회 및 써클 리더, 학생지도 관련 교직원 등을 대상으로 한 집단상담의 활동형태이다. 이 형태의 집단상담은 대학생 지도의 생태체제적 모형의 원리와 필요성을 반영하는 것이 된다. 또한 학생문제를 접하는 대학내 인적자원을 훈련시키는 것이라는 점에서, 그리고 상담자의 주요 활동영역이 되어야 kf 자문과 훈련기능을 수행한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지대하다.(4) 사회인을 위한 집단훈련직장인과 사회교육을 위한 집단훈

  • 향후 10년 후 미래를 이끌어 갈 기업
  • □ 10년 후 존재할 수 있는 기업 (게리하멜)어떤 사람들은 개념적 및 전략적 사고에 능하고 또 어떤 사람들은 그것이 부족해서 배우지 않으면 안된다. 우리들은 종종 분석적인 사고(analytical thinking)를 개념적인 사고(conceptual thinking)로 착각하지만 나는 종종■ 제3부 독서자료 모음집대단히 분석적이지만 개념화 능력은 떨어지는 사람을 만난다. 또 사람들은 분석능력을 개념화 능력보다 더 가치 있는 능력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 경영자는

  • 유아교육철학자(교육사상) 코메니우스, 로크, 루소, 유아교육철학자 페스탈로치, 피히테, 이타르, 프뢰벨, 듀이, 루돌프 슈타이너, 몬테소리
  • 교육철학자(교육사상) 프뢰벨과 듀이, 유아교육철학자(교육사상) 루돌프 슈타이너와 몬테소리 분석Ⅰ. 유아교육철학자(교육사상) 코메니우스1. 모국어 교육(자국어학교 : 7-12세)1) 교과과목 2) 학교교과 운영방법2. 라틴어 교육(학교 : 13-18세)1) 교과과목2) 학년과정3. 대학교육Ⅱ. 유아교육철학자(교육사상) 로크1. 유아교육 사상2. 유아교육 내용1) 신체 교육2) 덕육3) 지육3. 유아교육 방법론1) 유희2) 실태에 따라 방법론 생각3) 대화4) 흥미론과

  • [名作]독후감 모음집(A+, 100권) 독후감으로 고민하지 마세요. 이 파일 하나로 모든 고민은 끝~!
  • 책이라고 생각한다. 왜냐하면, 첫째, 독서를 주저하는 여러 가지 이유중 책을 어려워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이 책은 우리의 일상, 특히 책을 읽는 독자가 곧 주인공으로서 공감할 수 있는 현재를 살아가는 일반적인 3~40대 가장의 이야기를 통해서 쉽게 다가갈 수 있었기 때문이고,둘째, 매일매일 돌아가는 바쁜 업무속에서도 아이와 함께 하려는 아빠의 마음, 그리고 아내와 부모님에 대한 이야기는 나도 모르게 고개를 끄덕이게 하는 묘한 매력이 있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