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평가]교육평가의 의미, 교육평가의 목적, 교육평가의 기능, 교육평가의 타당성, 교육평가의 이론, 교육평가의 유형별 방법(임의평가, 상대평가, 절대평가, 진단평가, 형성평가, 총합평가), 교육평가의 절차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15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교육평가의 의미

Ⅲ. 교육평가의 목적

Ⅳ. 교육평가의 기능

Ⅴ. 교육평가의 타당성
1. 타당성
2. 기본유형
1) 내용타당성
2) 준거지향 타당성
3) 구인타당성
3. 이원 분류표
4. 이원 분류표 특징

Ⅵ. 교육평가의 이론
1. 교육관
1) 선발적 교육관
2) 발달적 교육관
3) 인본주의적 교육관
4) 교육관의 비교
2. 검사관
1) 측정관
2) 평가관
3) 총평관
4) 검사관의 비교

Ⅶ. 교육평가의 유형별 방법
1. 평가기준에 따른 유형
1) 임의평가
2) 상대평가
3) 절대평가
2. 수업과정에 따른 유형
1) 진단평가
2) 형성평가
3) 총합평가

Ⅷ. 교육평가의 절차
1. 평가목표의 확인
2. 평가장면의 설정
1) 지적 영역의 평가
2) 정의적 영역의 평가
3) 운동기능적 영역의 평가
3. 평가도구와 문항의 분석
1) 평가도구의 준거
2) 문항분석
4. 평가의 실시와 결과처리
1) 평가준비
2) 채점
3) 성적 표시 방법
5. 평가 결과의 해석 및 활용
1) 개인에게 있어서의 해석과 활용
2) 집단에게 있어서의 해석과 활용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아이즈너는 평가란 진단하는 기능, 교육과정을 개선하는 기능, 프로그램을 비교하는 기능, 교육적 요구를 예측하고 규정하는 기능, 목표가 성취되었는가를 결정하는 기능을 갖는다고 한다. 그리고 평가의 대상으로는 교육과정, 수업, 학생의 세 가지 영역으로 분류하여 각각에 관련된 평가의 개념과 성격을 구체화하고 있다. 교육과정에 대한 평가는 교육과정 자체를 평가하며 교육내용의 교육적 중요성을 판단한다. 수업의 평가는 교실에서 실제 일어나는 교수-학습활동을 평가하며, 학생평가는 학생에 의해 성취된 결과를 평가하는 것이다. 이 세 가지 평가대상 중에서 교수-학습에 대한 평가는 교육에서 학습자의 학습을 중시한다는 점에서 새롭게 강조되고 있는 영역이다. 그것은 종래의 목표에 의거한 결과중심의 평가, 실험적 설계방법의 평가와는 대조적으로 과정을 중시하고, 자연적 관찰을 통하여 실제 활동을 기술하고 해석하는 것을 강조한다. 교육평가의 유형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우선 교육평가의 기본 철학과 지향점이 학생이 보여준 학업성취 결과의 상대적 서열이나 비교에 관심을 두느냐, 아니면 교육에서 의도된 교육목표의 달성 여부에 관심을 두느냐에 따라 상대평가와 절대기준평가로 나눌 수 있고, 학교의 수업 장면에서 수업활동이 이루어지는 시기에 따라 수업이 시작되기 직전에 투입되느냐, 수업활동이 진행되는 과정에서 투입되느냐, 수업활동이 모두 끝난 시점에서 투입되느냐에 따라 진단평가, 형성평가, 총합평가로 나뉜다. 또한 검사문항의 채점과정에서 채점자의 주관이 개입되느냐 배제되느냐 라는 기준에 따라 주관식 평가(단답형, 완성형, 논문형)와 객관식 평가(진위형, 선다형, 배합형)가 있다.

Ⅱ. 교육평가의 의미
교육평가는 교육활동의 결과를 일정한 평가기준에 따라서 설정하는 과정으로 하나하나의 교육활동에서 교육 목적이 얼마나 어떻게 달성되었는지를 파악하고 앞으로 교육계획을 수립하는데 도움이 되는 자료를 얻는 각종 활동을 말한다. 포함 요소로 교육 목표 달성도의 평가, 교육의 과정에서 필요로 하는 학생에 관한 정보 제공 활동, 교육 과정에서의 각 구성 요소에 대한 효율성과 적합성의 검증이다.
참고문헌
○ 강승호·김명숙 외(1999), 현대 교육평가의 이론과 실제, 양서원
○ 권요한 외(1992),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서울 교육과학사
○ 김수현(2000), 교과교육의 이론과 실제, 동문사
○ 김진규(2004),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동문사
○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1997), 학지사
○ 변찬진, 교육평가, 학지사
○ 정종진(1999), 학교학습의 극대화를 위한 교육평가의 이해, 양서원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괜잖네요 잘쓰고갑니다
  • gpdls***
    (2014.05.31 21:27:39)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실천 모델의 이론적 기반 및 사회복지실천에서의 적용
  • 기능주의 모델1. 기능주의 모델의 등장 배경기능주의 이론은 프로이드(Freud)의 정신분석 이론을 중심으로 하는 진단주의 학파의 전통적 정신분석이론에 대한 비판이 제기 되면서 대두되었다.기능주의 이론은 오토 랭크(Otto Rank)가 주축으로 이루어졌다. 랑크는 인간을 과거의 경험에 의해서 결정되는 존재가 아니라, 자아의 창의적이고 적극적인 의지(will)에 의해서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발전하는 존재로 인식하였다. 그러므로 심리치료의 목적은 클라

  • [5일 합격] 2024년 스포츠지도사 필기 핵심요약서
  • 평가의 양호도 : 내적 일관성- 하나의 측정 도구 내 문항들 간의 연관성유무를 통해 내적으로 일관성을 파악함으로써 측정 문항의 신뢰도를 추정하는 방법þ 평가 기준 : 자기 지향 평가- 학습자로 하여금 지식과 기능을 활용하여학습 과제를 수행하는 능력을 과시하도록요구하는 평가 방법þ 아래 예시 : 상대 평가- 정 교수는 수업 성취도 평가에 있어 수업의 전체 학생 중 상위 10%만 A 점수를부여하기로 결정þ 평가 기준 : 절대 평가- 학습자들

  • 개인차를 고려한 교수·학습 및 평가 방안 연구
  • 교육의 시각에서 조망하였다. 또한 이러한 수업 전략에 터 해 구체적으로 수업 전개를 할 때 활용할 수 있는 세 가지 개인차 고려 수업 모형과 평가와의 연계를 도모한 수업 설계 절차를 제시하였다. 아울러 이러한 개인차를 고려한 교수학습 상황에서 평가의 기능과 역할이 전통적인 교육 상황에서와 어떻게 차별화 되어야 하며, 구체적인 평가 전략과 방법은 어떠해야 하는가를 논의하였다. 각론 차원에서는 각 교과별로 교과 학습의 특성에 비추어

  • 지식기반과 교육정보화
  • 교육정보화를 포함한 각종 교육개혁 정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교육정보화는 정보기술을 기반으로 새로운 사회에 적합하도록 교육의 내용과 방법, 교육의 형태를 다양화하고 개선하는 것입니다. 또한 교육 관련 법, 제도와 관행을 변화시키고, 교육 구성원의 의식과 행태를 정보화사회에 맞게 변화하도록 유도하고 촉진하기 위한 노력입니다.어떤 정책이든 성공적으로 수행되기 위해서는 정책이나 사업 자체의 타당성뿐만 아니라 관련 당사자들의

  • 특별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 방법 26가. 특별활동의 운영 26나. 영역별 지도 방법 287. 특별활동의 평가 32가. 특별활동 평가의 특징 32나. 특별활동 평가의 지침 32다. 특별활동 평가의 방법과 절차 338. 교사용 지도서의 활용 34가. 특별활동 교사용 지도서의 구성 방향 35나. 특별활동 교사용 지도서의 체제 359. 신 구 특별활동 교육과정의 비교 36Ⅱ. 학교 특별활동 교육과정의 편성운영 371. 특별활동 편성과 운영의 모형 37가. 특별활동 편성 운영 절차 37나. 특별활동 편성 운영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