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BMW의 한국시장 진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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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BMW는 어떤 회사인가
(1)독일의 자존심 자동차 기업
(2) BMW의 모델
2. 한국 현지법인 설립 시 전반적인 국내 시장 상황
(1) 시장 상황
(2) 경쟁상황
(3) 국내 소비자들의 수입차에 대한 인식
(4) 소비자 욕구
3. BMW의 한국 시장 확대 전략
(1) 마케팅
(2) 서비스 부문 강화
(3) 체계적인 딜러 시스템 구축 및 딜러 지원 확대
4. 요약 및 시장진입 전략
본문내용
(1)독일의 자존심 자동차 기업

BMW란 `Bayerische Motoren Werke`의 약칭이다. 강력한 엔진, 스포츠카 같은 승차감에 효과적인 브레이크를 지닌 차의 대명사와도 같은 BMW는 벤츠와 쌍벽을 이루는 독일의 자랑이다. BMW는 1928년부터 자동차를 생산하기 시작한 메이커이지만 사실은 이에 앞서 1917년에 모터바이크 메이커로 출발한 회사이다. 1930년대 후반에는 유명한 326과 328 등을 내놓았고, 2차 대전 때는 군용차와 항공기를 만든 뒤 전쟁 말기에는 제트엔진까지 제작하는 등 아주 높은 기술력과 풍부한 경험을 갖고 있었다.

독일이 패망하면서 BMW도 문을 닫았다가 1952년에 승용차 생산을 다시 시작했다. 그러나 그 시대의 흐름에 적응 못하는 모델이 많아서, 한때는 파산 직전까지 이른 적도 있었다. 그러던 중, 62년에 스포츠카 같은 세단 1500시리즈를 발표해 대성공을 거두었고, BMW 스포츠카의 컨셉트가 결정되기도 했다. BMW 3시리즈는 히트 작품이었던 2002의 흐름을 이어받은 모델로, BMW 판매량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BMW는 자동차에 미친 사람이 타는 차고, 벤츠는 자동차를 자랑하고 싶은 사람의 차라고도 한다. 다시 말해, BMW는 손수 운전대를 잡고 차를 몰아 보는 쾌감을 맛볼 수 있는 것이라면, 벤츠는 그 차에 올라탄 자신을 과시하는 데 보람을 느끼는 차다. 그래서 BMW는 자동차를 모는 다양한 계층, 연령과 광기에 가까운 애호가들의 취향에 맞추어 다양한 모델을 내놓고 있으며, 근래에는 더욱 세분화된 느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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