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아디다스 CSM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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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선정이유
2. 아디다스의 역사
3. 아디다스의 프로모션
4. SWOT 분석
5. 글로벌 아웃소싱전략과 국제화전략
6. CSM전략
6-1. 마케팅사례
6-2. 마케팅에서의 보완점
7. 출처

본문내용
3. 아디다스의 프로모션
경영이념 : "스포츠가 있는 곳엔 항상 아디다스가 있다."
또한, 아디다스의 특징은 초기 설립자인 아디 다슬러의 3가지 원칙인 ‘① 선수들이 원하는 최상의 신발을 생산하는 것, ② 선수들을 부상으로부터 보호하는 것, ③ 내구성이 뛰어난 제품을 만드는 것’에 영향을 받아 제품을 생산하는데 있어 제품과 사람과의 관계를 중요시 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것들은 아디다스가 선수들과 계약하는데 있어서 신뢰와 믿음을 중요시 하는 데에도 큰 작용을 하였다.
오늘날 소비자들의 가치는 고객 중심의 서비스와 능률적인 조직, 그리고 품질 보증으로 구성된다. 아디다스는 이에 대표하는 회사가 되기 위하여 고객이 가장 가치를 두는 부분에서 남들보다 앞서기 위해 노력하며 타회사가 지원하지 않는 분야에 지원하여 아디다스의 서비스를 입증시키려 노력하고 있다.

4. SWOT분석
strengths 강점
Weakness 약점
뛰어난 기술력
FIFA의 표준치에 가장 근접한 축구공
월드컵 공식후원업체
의류분야의 많은 제품
높은 인지도(스포츠스타들을 후원함)
시장점유율 하락(나이키 1위)
상징적인 이미지가 뚜렷하지 않음
세분화한 로고 이미지(브랜드이미지 희석)
Opportunities 기회
Threat 위협
2005년 리복(Reebok) 인수
리복 인도,중국의 점유율 1위
축구시장의 성장가능성
개발도상국의 지원망 구축으로 성장잠재력
리복 M&A로 인한 부실한 재무구조와 빚
비싼 상품의 가격
질 좋은 저가형 브랜드의 출현
‘가짜’아디다스 제품의 선호


5. 글로벌 아웃소싱 전략과 국제화전략
1) 글로벌 아웃소싱 전략
아웃소싱이란 일부과정을 효율의 극대화를 위한 방안으로 제3자에게 위탁해서 처리하는 것을 의미한다. 기업 안에서의 생상활동보다 비용이 훨씬 적게 든다는 점도 있지만 장기적인 파트너 관계를 형성해 기업의 경쟁력 강화에 큰 장점이 되어 전 세계적으로 활용되고 있다.
아디다스는 생산을 고부가가치 공정과 단순 공정으로 나눠 생산의 이원화를 추구함으로서 단순 공정은 동유럽 쪽으로 아웃소싱하고, 독일에서는 핵심 부분만 생산했다. 그리고 브랜드에 역량을 집중해서 높은 부가가치로 팔았다.
또 신발은 99%가 아시아에서 만들어지고 있으며 생산총괄은 홍콩에서 지휘하고 있다.
이같이 아디다스의 경영은 '생산은 홍콩, 광고는 런던, 관리는 전 세계'로 탈바꿈함으로써 위기에서 탈출하여 글로벌적 기업으로 발전할 수 있는 계기가 된 것이다.

2) 국제화전략
아디다스는 90년대 초반까지만 하더라도 존폐위기에 시달릴 만큼 위태로운 기업이었다.. 93년 4월, 아디다스는 "나는 도전을 즐긴다."라고 말하는 '로베르트 루이스 드레푸스'를 회장으로 맞으면서 제일 먼저 벌인 작업은 '국제화'였다. 경영진의 대대적 교체, 회사공용어를 독일어에서 영어로 교체,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신발과 의복 생산을 해외로 이전했다. 아디다스의 조직스타일을 독일식에서 다국적, 국제적으로 변화시켰다.
조직정비를 끝낸 그는 광고 강화의 필요성을 깨닫고 새롭고 젊은 이미지의 아디다스를 만들
참고문헌
1. 네이버 지식 in 질문: 나이키의 경쟁자는 닌텐도다? 소니다? 거기에 맞는 나이키의 광고전략은 무엇인가요?
(http://kin.naver.com/detail/detail.php?)
2. 두산백과사전 EnCyber & EnCyber.com
3. 매일경제 월드컵팀, 사커비즈니스, 매일경제신문사
4. http://www.adidas.com/kr/
5. 박진우, 한국아이닷컴, 스포츠한국, 라이프(2005.7.21)
6. 백풍렬. 아디다스가 리복을 선택한 이유, LG 주간경제(2005.8.31)
7. 스포츠브랜드 아이덴티티에 따른 브랜드 자산 비교 연구, 정가람.2004
8. 나이키-아디다스 비교분석.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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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ghwa***
    (2011.11.24 23:16: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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