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기반토론학습]가상토론(웹토론, 인터넷, 온라인)의 개념과 특성, 가상토론(웹토론, 인터넷, 온라인)의 이론과 자세, 가상토론(웹토론, 인터넷, 온라인)의 상호작용 및 가상토론(웹토론, 인터넷, 온라인)의 효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02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가상토론(웹토론, 인터넷, 온라인)의 개념

Ⅲ. 가상토론(웹토론, 인터넷, 온라인)의 특성

Ⅳ. 가상토론(웹토론, 인터넷, 온라인)의 이론

Ⅴ. 가상토론(웹토론, 인터넷, 온라인)의 자세
1. 올바른 토론문화를 위한 조건
2. 경청
3. 근거의 제시
4. 우호적인 태도
5. 논리적인 설명
6. 계급장 떼기

Ⅵ. 가상토론(웹토론, 인터넷, 온라인)의 상호작용

Ⅶ. 가상토론(웹토론, 인터넷, 온라인)의 효과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인간관계의 대부분은 토론을 통한 의사소통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학교에서의 바람직한 토론은 적극적인 자기 표현과 민주적인 생활태도를 기르는데 크게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우리의 현실은 상대방의 의견을 존중하고 자신의 의견을 내세우며 모두의 의견을 수렴할 수 있는 민주적인 의사 결정 자세가 매우 부족한 편이다. 따라서 학교에서는 참다운 토론문화를 체험할 수 있도록 학습의 장을 활용하는 교사의 관심과 노력이 지속적으로 필요하다. 단편적인 교육으로는 부족하다. 토론의 이론만 가르칠게 아니라 직접 실행해 볼 수 있도록 하고 너무 강요해 토론을 어렵게 생각해도 곤란하다. 교실에서 다양한 토론학습방법을 적용함으로써 토론 능력과 함께 올바른 토론문화가 정착될 수 있을 것이다.
토론학습의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교사의 부담도 커졌을 것이다. 하지만 미래를 이끌어 나갈 학생들에게 토론의 개념이나 능력은 매우 중요하다. 학교에서의 교육은 필수이며 가정에서도 신경써주어야 할 것이다. 토론학습이 충분한 기본 훈련을 바탕으로 할 때 그 성과가 커질 것임은 말할 나위도 없다. 교사가 체계적으로 토론학습에 대한 기본 훈련 방법을 터득하고 학생에게 충분한 기본 훈련을 실시하여 이를 바탕으로 교실 속에서 토론수업이 활성화되고 정착될 때 서두에서 이야기 한 사고력과 문제 해결력은 물론 인지 기능과 함께 사회성, 협동성, 자아개념, 가치관 교육에도 탁월한 성과를 거둘 수 있을 것이다.

Ⅱ. 가상토론(웹토론, 인터넷, 온라인)의 개념

가상 토론하기는 채팅이나 게시판, 전자우편 등을 활용하여 어떤 특정한 주제에 대해 허락이 된 참여자들 또는 불특정 다수 누구나가 자신의 의견을 게시할 수 있는 유형이다. 채팅을 통해 멀리 떨어진 토론 참여자들이 문자를 이용한 실시간 대화를 할 수 있으며, 게시판
참고문헌
◇ 권낙원(1997), 토의수업의 이론과 실제, 현대교육출판
◇ 박인우, 대학교육에서 인터넷 가상 토론의 비동시성과 토론자의 내향성/외향성간의 상호작용효과 연구, 교육공학연구, 14(2), 25-47
◇ 손준희(2001), 초등학교의 가상 토론 학습에서 교사 참여 여부와 학습자 성격 유형에 따른 집단 구성이 토론 참여도 및 토론 내용에 미치는 영향-웹 게시판을 활용하여,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임규연(1999), 웹 기반 온라인 토론에서 학습자의 참여도, 성취도 및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임정훈(1999), 논문 웹 기반 학습에서 집단구성방식·토론촉진전략·집단 간 경쟁유도전략이 온라인 토론과 문제해결에 미치는 효과, 한국교육공학회 춘계학술대회
◇ 전영우(2003), 토론을 잘 하는 방법, 주니어 김영사
◇ 최남수(2002), 토의 학습의 이론과 실제, 충청남도교육연구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11년창업아이템(오피스텔임대사업,정보검색대행업,파티관련사업,보디가드사업)
  • 온라인으로 국제 대학생 토론을 벌인다. 물론 일반 영어강좌도 외국인 교수와 여러학생이 모여 한 주제를 놓고 영어로 토의를 하며 외국인교수의 지도를 받는다. 그러나 인터넷의 토론은 외국의 대학생들과 동등한 입장에서 대화를 나누며, 지도를 받는것이 아니라 남과 대화를 통해서 하나씩 터득해 나간다. 실시간으로 다른나라 젊은이들의 사고방식과 문화도 알 수 있다. 현재 일반적인 환경으로는 단지 글로 대화를 하게되어 영어작문 및 독해의 수

  • CMC와 상호작용(인터넷 상호작용)
  • 작용성을 가상 세계라는 큰 틀 안에서 구체적인 사례를 살펴본다. 이렇게 인터넷이 제공해 준 새로운 삶의 공간과 커뮤니티 공간은 우리들에게 필수적인 요소로 기존 지식과 도구적, 사회적 상호작용에의 필요성과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인터넷을 통한 우리 주변 전반에서 일어나는 상호작용의 변화를 통해 현실 세계와 끊임없이 비교, 분석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목 차 -제1장 서론1. CMC의 정의 및 유형 52. CMC와 상호작용의 특성

  • [인터넷활용교육] 인터넷 활용 교육의 교수 학습 모형과 교육적 특징(사례 중심)
  • 인터넷 활용 교육의 개념컴퓨터와 인터넷기술의 발달은 우리생활에 많은 변화를 초래하였을 뿐만 아니라 사회 전반에 걸쳐 커다란 변화를 예고하고 있다. 오프라인(off-line) 교육과 대비되는 개념으로 흔히 쓰는 온라인(on-line) 교육은 인터넷, 인트라넷(Intranet), 익스트라넷(Extra- net)을 의미하며, e-leraning은 교육용 CD-ROM이나 소프트웨어를 이용하는 교육으로 컴퓨터기반(Computerbased)교육, 웹기반(Web-based)의 교육, 가상학습(Virtual Classroom)교육과 협업을 강조

  • [HRD] The e-learning revolution
  • 효과성에 대한 최근 동향을 살펴본다.E-leaning 내용이 어떻게 개발되고 관리되는지 설명한다.‘학습 관리 시스템’과 ‘조직 학습 센터’에 대해 설명한다.이러닝 프로그램의 특성과 방법론* 이러닝의 정의IT가 발달함에 따라 컴퓨터, 인터넷, 네트워크등 전자 기술을 이용한 학습이 대두되었는데 이것을 이러닝이라 한다. 광의로 볼 때 이러닝은 CD-ROM을 이용한 교육까지 포함하는 반면 협의의 이러닝은 반드시 상호작용을 할 수 있는 웹 기반 교육을

  • [인터넷활용수업][인터넷활용교육][인터넷활용학습]인터넷활용수업(인터넷활용교육, 인터넷활용학습)의 의미,특징,장단점,방법,사례,접근방향
  • 인터넷활용수업(인터넷활용교육, 인터넷활용학습)의 장단점1. 학습자의 측면2. 학습자의 잠재력 능력 신장 미치는 영향3. 교수자의 측면4. 인터넷 활용 수업의 단점1) 학습자 측면으로 살펴본 문제점2) 교수자 측면으로 살펴본 문제점Ⅵ. 인터넷활용수업(인터넷활용교육, 인터넷활용학습)의 방법1. 정보 검색1) 주제어를 입력하여 웹사이트 찾아가기2) 웹 주소를 입력하여 웹사이트 찾아가기2. 정보 교환3. 온라인 강의Ⅶ. 인터넷활용수업(인터넷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