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MC와 상호작용(인터넷 상호작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04 / 2019.12.24
- 4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제1장 서론
1. CMC의 정의 및 유형
2. CMC와 상호작용의 특성
(1) 도구적 상호작용
(2) 사회적 상호작용
3. CMC와 상호작용의 중요성
제2장 도구적 상호작용
1. 인터넷 상호작용성의 의미
2. 인터넷 상호작용성의 정의
3. 인터넷 상호작용성의 종류
(1) 기능적 상호작용
(2) 인지된 상호작용
4. 인터넷 상호작용성의 하위차원
(1) 이용자 통제성
(2) 쌍방향성
5. 선택적 스캐닝과 그 매개효과
(1) 선택적 스캐닝의 의미와 유형
1) 선택적 스캐닝의 의미
2) 선택적 스캐닝의 유형
3) 선택적 스캐닝의 매개효과
6. 도구적 상호작용 정리
제3장 사회적 상호작용
1. 커뮤니케이션 CMC란?
(1) 인간 대 인간 커뮤니케이션
(2) 집단 대 집단 커뮤니케이션
1) 특성
2) 커뮤니케이션 CMC의 초인간성
2. 커뮤니케이션 CMC의 특성
(1) 익명성
1) 장점
2) 단점
3) 우리나라 인터넷 익명성 관련 법규
(2) 집단성
1) 장점
2) 단점
3) 예시
(3) 사교성
1) 장점
2) 단점
3) 예시
(4) 상호작용성
1) 장점
2) 예시
제4장 디지털 세계의 현 모습과 발전 방향
1. 디지털 세계
(1) 하이퍼텍스트, 멀티태스킹 사회
(2) 가상 증강 현실
1) 가상 교육, 가상 회의
2) 온라인(가상 증강현실) 게임
2. 발전 방향 및 결론
※ 참고 문헌 / 자료
- 표 차례 -
<표 1> 다른 커뮤니케이션 유형과의 특성 비교
<표 2> 초인간 커뮤니케이션을 가능케 하는 CMC의 특성
- 그림 차례 -
<그림 1> 3차원 제스처 기반의 상호작용 시스템
<그림 2> 검색 엔진 구글의 기능적 상호작용 요소들
<그림 3> 구글의 이용자 통제성을 높이는 도구들
<그림 4> 네이버 포털 뉴스의 이용자 통제성의 강화 도구
<그림 5> 검색엔진의 쌍방향성
<그림 6> 수많은 노드들로 구성된 인터넷 정보 구조
<그림 7> CMC의 현재 모습
<그림 8> CMC의 익명성
<그림 9> 인터넷을 통하여 형성된 모임
<그림 10> 디시인사이드 갤러리 리스트
<그림 11> 익명성을 이용한 커뮤니케이션
<그림 12> 페이스북 프로필 창 (자신의 취향을 드러낼 수 있는 공간)
<그림 13>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 안의 감정 전달 방법
<그림 14> SNS 진화 과정과 ‘9대 1’ 사회 트위터
<그림 15> 스마트폰 중독과 관련한 자가 진단
<그림 16> 해학적으로 그린 멀티태스킹
<그림 17> 가상 공간 속 회의
<그림 18> 온라인 게임 속 상호작용
- 본문내용
-
CMC와 상호작용
- 인터넷에서의 상호작용을 중심으로
제1장 서론
가상공간에서 사용자들은 월드를 자유롭게 걸어 다니면서 다른 사람들을 만나게 되고, 자연스럽게 채팅과 제스처를 통해 친구를 사귀게 된다. 사귄 친구들은 가상공간에서 자주 만나 파일이나 이메일 등을 전송하며 자신의 의사를 주장하기도 하고, 자신이 가진 정보를 상대방과 교환하기도 한다. 가상공간의 특성에 따라서 다양한 형태의 상호작용이 발생하며, 멀티유저 게임이나, 원격회의, 원격교육/훈련과 같은 공동 작업을 할 수도 있다. 분산 가상 시스템도 점점 발전하여 단순한 월드의 쇼핑만 지원하던 가상공간이 게임적인 요소를 추가하여 참여자간의 상호작용이 빈번히 발생하는 가상사회로 발전하고 있다. 따라서 가상공간 내에서의 상호작용에 관한 관심과 연구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1. CMC의 정의 및 유형
컴퓨터 매개 의사소통(CMC : Computer Mediated Communication)이란 컴퓨터를 통해 수행되는 비동시적 의사소통과 채팅이나 그룹 소프트웨어 같은 동시적 의사소통, 컴퓨터와 전자 데이터베이스를 통한 소통으로 일반적으로 이메일, 전자 게시판, 컴퓨터 컨퍼런싱 등을 통한 정보 조작과 인출, 저장을 모두 포함하는 것으로 이해된다.
CMC라는 용어는 1978년에 발표한 S. R. Hiltz & M. Turoff의 저서인『The Network Nation : Human Communicarion via Computer』에서 처음 등장했다. 지금까지 CMC와 관련해 도구적인 개념이 자주 이용되었다. 이 개념은 CMC의 기술적 특성에 기반하여 정보의 교환과 검색에 그 의미를 제한한다며 새로운 접근이 시도되고 있다. 이들 논의를 종합하면, CMC는 네트워크에 연결된 컴퓨터를 매개로 하여 다양한 사람, 조직들이 행하는 커뮤니케이션 과정과 이의 사회구조적, 기술적 기반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 참고문헌
-
권순욱, “인터넷 실명확인 규제 어떻게 변해왔나”,
, 2012. 4. 3, (http://www.newstomato.com/ReadNews.aspx?no=238676).
김지현, “실시간, 리얼타임 서비스가 뜬다”,, 2012. 6. 10, (http://www.betanews.net/article/562597)
차병성, “소수 1%가 장악한 트위터, 여소야대 ‘여론 쏠림’ 극심”, <한국경제>, 2011. 12. 26,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11122699301).
Meridith Levinson, "컴퓨터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미래“, <한국아이디지>, 2011. 11. 15, (http://www.itworld.co.kr/slideshow/72717?slide=3#slideshow_ancho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독후감] `경영의 교양을 읽는다`를 읽고
- 오리온 ORION 마케팅전략(국내,해외)분석과 오리온 제품분석과 오리온 신성장동력분석및 경영분석
- [마케팅] 베스킨라빈스의 서비스 마케팅 성공사례
- [항공, 관광경영, 관광경영학, 호텔경영학]항공예약업무 CRS에 대해서
- [경영학] 대한항공_토파스의_조사_및_성공사례
- [경영정보시스템] 대한항공의 CRS
- 기업분석 - 씨지브이와 롯데시네마
- 롯데시네마 기업분석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롯데시네마 문제점과 개선전략제안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