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활용수업][인터넷활용교육][인터넷활용학습]인터넷활용수업(인터넷활용교육, 인터넷활용학습)의 의미,특징,장단점,방법,사례,접근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27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인터넷활용수업(인터넷활용교육, 인터넷활용학습)의 의미

Ⅲ. 인터넷활용수업(인터넷활용교육, 인터넷활용학습)의 유형
1. 상황 학습
2. 협력 학습
3. 통합교과 학습
4. 문제 해결 학습
5. 원격토론 학습
6. 프로젝트 학습
7. 개별 탐구 학습
8. 코너 학습

Ⅳ. 인터넷활용수업(인터넷활용교육, 인터넷활용학습)의 특징
1. 학습자 역할의 변화
2. 교사 역할의 변화
3. 교육내용의 변화

Ⅴ. 인터넷활용수업(인터넷활용교육, 인터넷활용학습)의 장단점
1. 학습자의 측면
2. 학습자의 잠재력 능력 신장 미치는 영향
3. 교수자의 측면
4. 인터넷 활용 수업의 단점
1) 학습자 측면으로 살펴본 문제점
2) 교수자 측면으로 살펴본 문제점

Ⅵ. 인터넷활용수업(인터넷활용교육, 인터넷활용학습)의 방법
1. 정보 검색
1) 주제어를 입력하여 웹사이트 찾아가기
2) 웹 주소를 입력하여 웹사이트 찾아가기
2. 정보 교환
3. 온라인 강의

Ⅶ. 인터넷활용수업(인터넷활용교육, 인터넷활용학습)의 사례
1. 정보검색
2. 전자우편
1) 전자 펜팔(Key pals)
2) 특정인 접촉
3) 개인지도
4) 전자출판(문자, 멀티미디어)
3. 원격 강의
4. 개별학습
1) Interactive Frog Dissection
2) 유니텔(http://www.unitel.co.kr/):
3) Edunet(http://edunet.nmc.nm.kr)
4) Kidnet(http://kidnet.chosun.com)
5. 연구
1) 초급 연구
2) 중급 연구
3) 고급 연구

Ⅷ. 인터넷활용수업(인터넷활용교육, 인터넷활용학습)의 접근 방향
1. 인터넷 정보를 활용한 수업에 대한 이해
2. 인터넷 정보를 활용한 체험학습의 효과
3. 개별학습과 모둠별 협력학습의 결과
4. 참여에 따른 학습효과 확인
5. 수업활동의 수행평가에 따른 타당성과 공정성 문제
6. 인터넷 학습에 따른 교육적 성과 확인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정보화, 세계화 시대의 교육환경은 교육정보망과 정보 통신 기술이 교육에 도입되고 활용되는 환경이 도래되어 기존의 교육 방식과 비교해서 많은 변화들이 생기게 되었다. 고도 정보화 사회와 초고속 정보통신 및 위성통신시대, 그리고 통신 및 교육 시장의 개방으로 교육환경의 급격한 변화를 초래하게 되었는데, 이제는 학교에서 교사의 역할과 더불어 학교교육의 목표, 그리고 배움과 가르침의 방식이 달라져야 할 시대에 이미 와 있다.
학습사회의 도래와 교육 수요자 중심 교육이라는 상황의 변화에 따라 학습방법이 수동적인 학습이 능동적 학습으로, 집단학습이 개별 학습으로, 지역적 학습이 지구적 학습으로, 폐쇄교육에서 열린교육으로, 교실환경에서 가상공간으로 변하게 되었다.
자율학습을 기반으로 하는 학습자 중심의 수업도 변화되는 특징을 보이고, 학습과제의 선정, 학습 계열의 선정이 학습자에 의해 이루어진다. 또 전통적인 문자 교육의 학습이 정보 및 영상 중심의 학습으로 전환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정보기술을 교육적으로 활용하는 방안이 활발히 연구되고 시행되는데, 특히 멀티미디어, 인터넷, 원격교육, 가상대학, 원격화상회의 등의 활용이 놀라운 속도로 확산되고 있다.
교육 전문가들이 예견하는 21세기 학교교육의 모습은 교과서 없는 수업, 칠판이 없는 교실 수업, 캠퍼스 없는 대학 책 없는 도서관, 학교에 가지 않고도 교사의 수업을 받을 수 있는 원격 재택학습, 국가와 국가간의 국제적인 원격수업, 원격회의, 원격토론 등 교육계 전반에 혁명적인 변화를 예고하면서 현실적으로 이루어지고 실현되어 가고 있다.
정보사회의 교육 혁신 중 하나는 컴퓨터 매개 통신 시스템을 학습자 중심 교육 환경에 활용하는 새로운 교육방식이다. 이는 학습자의 적극적이고 주도적인 참여로 이루어지는 수업에 컴퓨터 네트워크의 활용을 서로 조화롭게 접목시켜 이상적인 교육환경을 만들어 가는 것으로서, 가르침 중심에서 학습 환경 중심으로 바꾸어지는 협동학습, 교사와 학생간의 역할변화, 인지전략습득 등을 통해 효율적으로 이루어 질 수 있는 교육환경을 만들어 준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이와 같은 정보 통신기술은 교육 패러다임의 변화에 대처할 적절한 수단으로 활용되고 있다.
참고문헌
김석주(1999), 인터넷 정복, 가남사
박영균·설양환(1997), 인터넷과 교육, 양서원
설양환(1998), 교실현장에서 인터넷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수업방법, 인터넷을 이용한 수업개선 세미나 자료집, 한국교육개발원
신수범(1999), 효과적인 인터넷활용을 위한 인터넷과 학교교육과정의 통합 방안, SchooNet
임정훈(1998), 인터넷을 활용한 가상수업에서의 교수 - 학습 활동 및 교육 효과 연구, 한국방송대학교 인터넷 가상수업 교과목, 고전시가강독 사례를 중심으로, 교육공학연구
장선(1997), 인터넷을 활용한 원격교육에서 자기 규제 학습 유형에 따른 학습자-자료 상호작용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문제해결 학습모형의 사회과 교수,학습 과정안 -정보화,세계화 속의 우리
  • 활용교육(NIE : Newspaper In Education)은 영상매체의 범람으로 단선적인 사고에 길들여진 요즘의 학생들에게 사고력과 종합적인 판단력, 그리고 창의력을 길러주는 좋은 교재가 될 수 있다 김민수, 김재경, 과학수업에서 NIE를 활용한 학습자료 개발연구, 교육연구, 2008.. 특히 본 단원의 정보화시대라는 주제에 걸맞다. 신문활용교육은 탐구심을 자극하여 학습에 대한 흥미와 동기를 유발하고 창의력과 사고력을 길러줄 수 있는 좋은 교육방법이다. 특히 신문

  • 다문화교육의 도덕교육적 접근에 관한 연구
  • 교육에 나타난 다문화 교육적 목표와 내용요소 3. 다문화 교육과 도덕과 교육의 목표와 내용체계의 유사성Ⅳ. 도덕교육에서 다문화교육적 접근의 실제1. 교수-학습 계획 및 전개가. Gay의 내용과 과정의 결합 측면의 다문화교육 접근법나. 다문화 접촉 경험 증가를 위한 교사의 전략2. 교수․학습 방법가. 강의법나. 토의법다. 사례연구법라. 현장 견학법마. 위기사건 활용법3. 교수․학습 자료가. 문헌 자료나. 시청각 자료다. 인터넷 자료라.

  • 교육학 온라인 교육의 이해
  • 방향성을 실현할 수 있기 때문에 누구나 언제 어디에서나 자기에게 필요한 어떤 정보에든지 접근할 수 있고, 또 필요한 경우 다양한 방식으로 의사소통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기술적 가능성을 교육과정에 도입, 활용하게 되면 과거의 학교 중심 교육이 지닌 한계들을 극복할 수 있고, 새로운 형태의 교육체계를 만들어낼 수 있다는 것이다.새로운 정보통신 기술을 이용한 이러한 교육은 현재 컴퓨터통신 공간을 이용한다는 점에서 ‘사이버 교

  • 학교 논술 교육 -논술 프로그램
  • 방법논술의 필요성과 특징/ 논술지도 전략/ 내용 조직하기/ 논술의유형과 작성 절차/ 실전논술/ 주제 접근 방법중학교 통합교과 논술논술 기출 문제 분석/ 논술에 필요한 능력/ 교수방법/ 수업사례독서 감상문 첨삭첨삭자의 자세와 조건/ 첨삭의 원칙/ 단계별 첨삭/ 도서종류별 독서감상문 첨삭논술문 첨삭논술첨삭의 이해/ 첨삭의 목적/ 첨삭의 준비/ 첨삭의 실제미디어와 논술미디어의 이해/ 논술로 바라본 미디어/ 미디어의 세상 읽기(2) 논

  • 에코프로비엠 최종합격자의 면접질문 모음 + 합격팁 [최신극비자료]
  • 의미로 다가오느냐에따라 좋은기업의 의미는 다르다고 생각합니다.저는 현재의 자리에서 머무르지않고 함께 발전할 수 있는 직장에 다니고 싶었습니다.00은 다른기업과 유일무이한 00 기술력을 가지고있습니다.이곳에서 00엔지니어로 근무한다면 00 분야 전문가가 될 수 있을 뿐 만아니라앞으로의 차세대 기술인 00나 00 같은 기술또한 함께 개발해내며 미래를 만들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00만이 제가 가장 가고 싶은 기업이 되었습니다.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