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 전공과][장애인교육]특수교육(장애인교육) 전공과의 배경, 특수교육(장애인교육) 전공과와 전환교육, 특수교육(장애인교육) 전공과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특수교육(장애인교육)전공과의 제고방향, 특수교육(장애인교육)전공과 관련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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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특수교육(장애인교육) 전공과의 배경

Ⅲ. 특수교육(장애인교육) 전공과와 전환교육
1. 전공과와 직업교육의 관계
2. 특수학교 직업교육의 문제점
3. 특수학교 직업교육의 과제와 발전 방향
4. 전공과와 전환교육

Ⅳ. 특수교육(장애인교육) 전공과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Ⅴ. 특수교육(장애인교육) 전공과의 제고 방향
1. 직업교육 및 장애인 고용 부문
1) 실태 및 문제점
2) 개선 방안
2. 장애인 평생교육 부문
1) 실태 및 문제점
2) 개선 방안

Ⅵ. 특수교육(장애인교육) 전공과 관련 제언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실업계고등학교인 기계, 전기, 상업학교 등에 특수학급이 설치되어있기는 하나, 인문계학생들이 대학진학을 위해 공부하는 만큼 실업계고등학교의 학생들 역시 취업을 목표로 하기에 장애학생들과 통합직업교육을 실시하는 것이 어려운 현실이며, 기존 교육내용을 본다면 직업교육방법에 대해 전무하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실업계 특수학급생은 졸업과 동시에 취업이란 과제를 안고 있으며, 대부분의 학급교사들은 교실 수업에서부터 지역의 사업장을 조사, 분석하여 적절한 취업처를 물색, 업체상담과 취업알선까지 맡고 있는 형편이며, 대다수의 특수학급 학생들은 정신지체인들로서 일반학생과 함께 실업계 전공과목을 이수할 만큼의 인지력을 보유하고 있지 않은 형편이다. 이런 상태로 졸업을 해보았자 교사와 가족의 도움으로 소수가 취업을 하지만 나머지는 재가실업 상태에 빠지게 되는 편이다. 그나마 취업을 하였다할지라도 고용안정으로 나아간다는 보장이 없는 상황이어서 특수학급과 공단간의 연계망을 구축하여 점차적으로 자립심있는 직업인으로 바로 설 때까지 가정협조를 유도해야하는 당위성을 도출해낸 바가 있다.
첫째, 고등학교 특수학급을 졸업한 학생의 42.4%만이 취업을 하고 있으며 이후 20.9%가 취업한 것으로 나타나 절반이상을 넘어 미취업 상태에 있다는 것이다. 교사가 학생에 대한 개별적 관심 외에는 졸업이후에 손을 떼게 되는 상황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졸업생은 공단의 존재를 알지 못하면 해당가족의 노력으로 취업하거나 여의치 않을 경우에는 재가상태로 방치하게 될 수밖에 없는 것이다. 이에 따라 진학이나 취업을 하지 못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미취업 사유와 어떻게 취업의 장으로 이끌어 낼 것인가에 대한 방안마련이 시급하며 한편으로는 재학생들을 대상으로 사회통합이 가능한 상태이면 취업이 가능하다고 보아 미취업을 미리 막을 수 있는 방안을 재학 중에 마련해야 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참고문헌
강영택(1997), 전공과 운영 문제점과 개선을 위한 좌담회 현장특수교육, 국립특수교육원
교육부(2000), 교육통계연보
국립특수교육원(1996), 특수교육 요구학생 진로교육 강화방안
김삼섭(1999), 지체장애 특수학교 전공과 교육과정 모형개발을 위한 연구, 특수교육학연구
곽준기·박희찬(1995), 정신지체학교 고등부 졸업생의 전환과정 결과 추적조사 연구, 재활재단논문집
박희찬(1994), 장애인 직업, 서울: 도서출판 인간과 복지
오길승(1999), 중증장애인 직업능력개발 활성화 방안(프로그램 개발), 삼육재활센터 개원 47주년 기념세미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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