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조직론] 비영리조직, 아름다운 커피 -공정무역 대상 확장에 따른 영향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25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조직소개
1. 아름다운 커피란?
2. 공정무역의 개념
3. 공정무역의 환경적 성공 요인

II. 조직 구성과 특징
1. 조직 구성
2. 조직 문화

III. 사업현황
1. 판매 활동
2. 홍보 활동

IV. 문제제기
1 .조직의 변화
2. 비영리 조직의 한계

V. 해결방안
1. 조직개편
1) 구조적 개편
2) 조직 문화 변화
2. 홍보 확대
3. 자원의 활용
4. 외부환경 이용

VI. 제안 및 결론
본문내용
2. 공정무역의 개념

공정무역(Fair trade)은 다양한 상품의 생산에 관련하여, 여러 지역에서 사회와 환경 표준뿐만 아니라 공정한 가격을 지불하도록 촉진하기 위하여 국제 무역의 시장모델에 기초를 두고 조직된 사회 운동이다. 공정무역은 개발도상국에서 선진국으로의 수출품에 특히 초점을 두고 있는데, 대부분 수공예품, 커피, 코코아, 차, 바나나, 꿀, 면직물, 와인, 과일 등에서 이루어진다.

공정무역의 전략적 목적은 경쟁에서 떠밀려 버린 생산자들과 노동자들과 함께 신중하게 일하는 데 있는데, 이는 생계의 안정성과 자급자족을 충분히 하도록 하기 위하는 데 있다.
공정무역 옹호론자들이 주장하는 공정무역의 기본 원칙으로는 경제적으로 불이익을 받는 생산자들을 위한 기회의 창출, 생산과 유통 과정의 투명성과 책임성, 생산자의 생산 능력 배양, 공정한 가격의 지불, 양성 평등, 노동 조건의 개선, 환경 보호 등이 있다.


3. 공정 무역 조직의 환경적 성공 요인

공정무역을 펼치는 조직은 세계 각지에서 활발한 활동을 보이고 있다. 그러나 성공하는 조직은 소수에 불과하며 대다수 조직은 공정무역을 통해 적자를 면치 못하고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공정무역 단체들은 그들이 처한 환경을 변화시키고자 노력하였다.

공정무역 조직이 환경을 변화시키는 활동 중 첫 번째로 꼽을 수 있는 것은 공정 무역의 규격화이다. 과거에는 유럽 시장에서만 공정무역을 뜻하는 로고가 9개나 나타나기도 했다. 공정무역 조직은 이러한 상황에서 발생하는 환경적 불확실성을 낮추기 위하여 공정무역 상품에 붙이는 라벨을 하나로 통일하자는 운동을 시작했다. 그 결과 FLO마크, FTO 마크 등으로 축소되어 철저하게 관리를 받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비영리조직경영론]공공봉사기관 중에서 사업의 성격과 규모가 비슷한 두 개의 조직을 선정하여 특징을 비교·평가하시오
  • 경영학과 4학년 비영리조직경영론 공통공공봉사기관 중에서 사업의 성격과 규모가 비슷한 두 개의 조직을 선정하여 특징을 비교평가하시오1. 민간비영리조직의 정의와 기능2. 민간비영리조직의 특징가. 목표상의 특징 : 공익추구 나. 조직구조상의 특징 : 비공식적이고 집합적인 활동체계다. 조직 재정의 특성 : 비공식적인 자원활용3. 아름다운가게와 아름다운커피 비교가. 두 조직의 비전나. 두 조직의 사명다. 두 조직의 전략4. 아름다운가게

  • 글로벌 유통전략(국제마케팅) 성공사례(롯데,스타벅스,유니클로,이랜드)분석과 실패사례(마텔,월마트,베스트바이컴퍼니,까르푸) 분석및 시사점분석
  • 커피원두가 가진 고유의 맛과 향이 물에 스며들 때 비로소 한 잔의 커피가 되는 과정을 표현함.아로마(Aroma)커피의 향을 표현함. 노란색을 사용하여 시각적으로 피어오르는 진한 커피향을 느낄 수 있도록 표현함.이러한 컨셉은 상권과 지역 특성에 따라 각기 다르게 적용시킴으로써 다점포 전략에서 올 수 있는 식상함을 최소화 하고 있다.④ 친환경적 유통스타벅스는 공정무역, 노동관계, 환경영향 문제들과 관련해 많은 타겟이 되었다. 따라서 이

  • [인사관리] 아름다운 가게 인사제도
  • 조직몰입도의 증가이다.② 커뮤니케이션 상또 활동량이 많고, 성품이 훌륭하며, 봉사 정도가 뛰어난 자원봉사자에게는 권한 확대 등의 보상과 더불어, 커뮤니케이션상 등을 수여한다. 이것은 칭찬을 기반으로 하는 상인데, 대상이 자원 봉사자인 만큼 물질적인 보상보다 칭찬 등을 통해 정신적인 상을 수여하는 것이다. 여기에는 아름다운 가게가 비영리 단체이므로, 포상 등에 많은 지출을 할 수 없는 이유도 함께 포함되어 있기도 하다. ③ 간사 상

  • 로레알의 조직혁신
  • 중심적 이다 보니 작은 네트워크나 개인의 역량에 크게 의존하므로, 인사전략이 이를 바탕으로 구성되고 이에 따른 인적관리의 획기적인 인사전략이 요구된다.또한, 15가지나 되는 글로벌 브랜드의 생산, 판매관리 및 지속적인 성장과 발전을 위한 재정적인 지원과 관리가 있어야 세계적인 태풍과 위기가 닥쳐도 쓰러지지 않는 작은 거함이 된다. 생산관리, 판매관리, 재정관리, 인적관리는 조직의 기본적인 경영활동으로 이것의 조화로운 혁신사항들

  • [경영] 사회적 기업 아름다운 가게 분석
  • 아름다운가게 창립 5주년 기념식 및 기념콘서트 개최○ 재활용디자인 브랜드 에코파티 메아리론칭○ 아름다운가게 사이버 매장 (옥션점)개점○ 에코파티 메아리인사동 쌈지길 내 정식 매장 첫 오픈○ 세계적 제3세계 구호단체인 OXFAM과 MOU체결2008년○ 아름다운가게 독립법인 창립 이사회 개최○ 공정무역 직영 커피숍 아름다운카페1호점 개점○ 미얀마 열대성 태풍 나르기스피해 긴급지원(총 3천여만원)○ 아름다운가게 독립법인화 완료 (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