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레알의 조직혁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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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Contents -
1. 들어가며

1. Loreal 선정 동기

2. Loreal 일반적 현황 및 연혁

2-1. Loreal의 일반적 현황
2-2. Loreal의 연혁
2-3. Loreal의 기업문화
2-4. 숫자로 보는 Loreal
(1) 2004년 상반기
(2) 각 부서와 지역별 매출
(3) 신규 시장에서의 성장
2-5. 로레알의 현 위치

3. 세계시장에서의 Loreal 위치

3-1. Loreal의 매출액
3-2. Loreal의 점유율

4. 화장품 산업의 현재 상황

4-1. 주요 시장으로 떠오른 중국과 인도
4-2. 화장품 시장 규모의 증대
4-3. 천연 및 유기농 화장품 성장
4-4. 자연친화 및 윤리제품 개발 증가
4-5. 화장품의 세분화를 통한 틈새시장 공략
4-6 .코스메슈티컬화장품의 개발
4-7 .국기적 인기 제품의 세계화
4-8 .남성화장품 시장의 급성장


5. 로레알 SWOT분석

6. 로레알의 조직혁신

7 . 로레알의 혁신 분석

8. 로레알의 미래

8-1. 기업 전체의 미래
8-2. 한국 시장에서의 미래

9. 참고문헌 및 참조 사이트
본문내용

1. 들어가며


1-1. Loreal 선정 동기

전 세계의 산업 중 가장 지속 발전 가능성이 무한한 산업을 꼽으라면, 단연 뷰티 산업이
라고 할 수 있다. 급변하는 환경과 그에 따른 적응을 위해 특히 여성들은 물론 남성들까지
각 환경에 맞는 이미지 메이킹을 하면서 점차 자신의 미(美)의식에 관심을 모으고 있다.
뷰티 산업은 이러한 배경을 바탕으로 경쟁력을 얻기 시작한다. 최근 여성들은 아름다움을
창조하기 위해 화장기술을 익히고, 다양한 화장 도구를 원하고 있다. 하지만, 각 나라마다
여성의 피부와 기호, 그리고 자연 환경에 대한 적응력이 다르기 때문에 화장에 대한 문화적
특성 또한 다를 수밖에 없다는 것은 매우 필연적이다. 예를 들어, 서유럽의 경우 색조화장 중심의 화장술이 발달 하였지만, 동양의 경우에는 피부관리에 관한 관심이 많기 때문에
기초 화장 중심으로 화장술이 발달해 왔다. 이러한 차이로 인해, 화장품 산업은 현지 기업
들이 우위를 점하는 전형적인 Multinational 산업이었다.
그 동안 화장품 산업은 용모를 밝게 변화시키거나, 피부 모발의 건강을 유지하기 위한
목적을 가진 연구, 제조업의 일환으로 주로 수출보다는 수입으로 판매하는 내수 중심 산업
으로 여겨져 왔다. 그렇지만, 이러한 화장품산업의 특징을 뛰어 전 세계로 뻗어나간 화장품
기업이 있다. 바로 로레알이다.
지난 100년간 미의 전령사로 활동한 Loreal은 화장을 하는 여성들은 물론 남성들까지
누구나 한번쯤 Loreal의 이름을 들어보았을 만큼. Loreal은 세계 제1의 화장품 그룹으로
Lancome, Biotherm, Ralph Lauren, Shu Uemura, Kiehl's, Garnier Giorgio Armani,
Maybelline, Kerastase, Vichy, Redken, Helena Rubinstein, 그리고 L'Oreal Paris 등의
세계적인 브랜드들을 가지고 있다. 이뿐만 아니라 화장품 업계 초일류 기업들 중 가장
전문화 되면서도 혁신적인 경영을 구사하는 기업이였기 때문에 Loreal을 선택하게 되었다.
한남대학교 경영학과 조직혁신 전공과목 (담당교수 : 김일순)에서 조직혁신 사례 기업조사 프로젝트를 부여 받은 5조는 세계 1위의 화장품 전문 기업인 로레알을 방문하기로 결정하였다. 다국적 기업으로서 로레알이 추구하고 있는 경영 전략은 무엇이며 특히 한국 내에서 어떠한 방법으로 소비자들에게 접근해 가고 있는지를 중점적으로 살피며 마지막으로 로레알의 발전방향을 예상함으로써 조원들의 국제적 감각 신장과 간접 실전 경험 확대를 목적으로 하였다. 한남대학교 경영학과 조직혁신 전공과목 (담당교수 : 김일순)에서 조직혁신 사례 기업조사 프로젝트를 부여 받은 5조는 세계 1위의 화장품 전문 기업인 로레알을 방문하기로 결정하였다. 다국적 기업으로서 로레알이 추구하고 있는 경영 전략은 무엇이며 특히 한국 내에서 어떠한 방법으로 소비자들에게 접근해 가고 있는지를 중점적으로 살피며 마지막으로 로레알의 발전방향을 예상함으로써 조원들의 국제적 감각 신장과 간접 실전 경험 확대를 목적으로 하였다.
참고문헌
▪ 외국산 수입 화장품의 글로벌 브랜드 관리 전략에 관한 사례
▪ Good Company 좋은 직장이 성공 인생을 만든다
-연세대학교 취업담당관 김농주 지음
▪ Management training and corporate strategy
– David E. Hussey – (Pergamon Press),1988
▪ Strategic Marketing Management Cases And Applications 3rd
- David W. Cravens Charles W. Lamb. JR Irwin ,1990
▪ 글로벌 기업 경영론 , 무역 경영사, 2000 , 강태구
▪ CEO 리포트 21세기 경영화두 ‘인재 경영’ 기류 진단
▪ 브랜드가 모든 것을 결정한다 – 신현암 외 지음. 삼성 경제연구소 출판사
▪ 마케팅 전략 – 문병준지음. 경문사 출판
▪ 삼성 경제 연구소 로레알 코리아 leadership in Action, 로레알코리아 인사부과장 윤혜영
▪ 로레알 파리공식 홈페이지 ( http://www.lorealparis.co.kr/)
▪ 로레알 코리아 공식 홈페이지 ( http://www.loreal.co.kr/)
▪ 로레알 공식 홈페이지 ( http://www.loreal.com/)
▪ 대한화장품협회와 한국보건산업진흥원(http://www.khidi.or.kr)
▪ 화장품산업의 마케팅전략 연세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석사학위논문, 2000
▪컨버전스 제품에 대한 소비자 평가, 한국마케팅 ,이문규

< 신문기사 >

▪ 데이터뉴스'국내 화장품 브랜드' 불황에도 잘나갔다
이수아[leesooah@datanews.co.kr] 2008-03-11 10:25:07
▪해외 유명제품 제치고 아모레·LG생건 매출 1·2위 유지
김현상 기자 kim0123@sed.co.kr
▪복지부 “화장품 산업, 아낌없이 밀어주겠다”
최연희 기자 2009년 02월 13일 (금) 14:51:35 admin@hkn24.com
▪경기침체 모르는 해외 화장품 가격?
정나래 기자 매일경제 &mk.co.kr, 2009.09.01 10:23:40 입력
▪해외 명품 화장품의 '굴욕'
[세계일보] 2009년 06월 02일(화) 오후 09:27
▪로레알, P&G 우는데… 아모레가 웃는 이유
▪美화장품 수요 증가세…`틈새'시장 부상
[연합뉴스] 2009년 03월 11일(수) 오전 09:44 ksy@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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