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 사회적 기업 아름다운 가게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20 / 2019.12.24
  • 2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 론


(1) 사회적 기업


1) 사회적 기업의 소재지분포


2) 연혁


3) 조직형태


(2) 다른 나라의 사회적 기업 사례


1) 독일 : ufaFabrik Berlin
(International Center for Culture and Ecology)


2) 미국 : Goodwill Industries International, Inc



2. 본 론


(1) 아름다운가게 소개


(2) 창립배경


(3) 활동내용


1) 대안무역


2) 사이버마켓 : 아름다운가게의 새로운 공간, 사이버 세상


3) 아름다운가게 TV방송


4) 어린이 벼룩시장 : 병아리떼 쫑쫑쫑


5) 움직이는 가게


(4) 주요사업영역


1) 재사용 자선가게 (Charity shop)


2) 공익 캠페인 (Public campaign)


3) 자선, 나눔 사업
(Supports & aids the underprivileged, public benefit activities)


4) 자원 활동 (Volunteer)


5) 아름다운 나눔 장터 (Beautiful flea market)


6) 공정무역 (Fair trade)


7) 재활용 디자인 사업(Recycle Design)


8) 국제 지원 모금사업(fundraising, sharing)


(5) 인사관리


1) 교육제도


2) 평가제도


(6) 내‧외재적 한계점


1) 아름다운가게의 내재적 한계


2) 아름다운가게의 외재적 한계



3. 결 론


(1) 개선방안


(2) 아름다운가게가 사회 또는 기업들에게 주는 의미


(3) 전체적인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 론(사회적 기업이란?)

(1) 사회적 기업

취약계층에게 사회서비스 또는 일자리를 제공하여 지역주민의 삶의 질을 높이는 등의 사회적 목적을 추구하면서 재화 및 서비스의 생산·판매 등 영업활동을 수행하는 기업을 말한다(사회적 기업육성법 제2조 제1호). 영리기업이 이윤 추구를 목적으로 하는데 반해, 사회적 기업은 사회서비스의 제공 및 취약계층의 일자리 창출을 목적으로 하는 점에서 영리기업과 큰 차이가 있다. 주요 특징으로는 취약계층에 일자리 및 사회서비스 제공 등의 사회적 목적 추구, 영업활동 수행 및 수익의 사회적 목적 재투자, 민주적인 의사결정구조 구비 등을 들 수 있다.
유럽, 미국 등 선진국에서는 1970년대부터 활동하기 시작하였으며, 영국에는 55,000여 개의 사회적 기업이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 중이다[전체 고용의 5%, GDP의 1% 차지, 총 매출액 약50조원(2006)]. 국내에서는 2007년 7월부터 노동부가 주관하여 시행되고 있다.
요쿠르트 회사인 ‘그라민-다농 컴퍼니’, ‘피프틴’ 레스토랑, 잡지출판 및 판매를 통해 노숙자의 재활을 지원하는 ‘빅이슈’, 가전제품을 재활용하는 프랑스의 ‘앙비’, 저개발국 치료제 개발 및 판매기업 ‘원월드헬쓰’ 등이 세계적으로 유명한 사회적 기업이다.
국내에서도 재활용품을 수거·판매하는 ‘아름다운가게’, 정신지체장애인이 우리밀 과자를 생산하는 ‘위캔’, 폐타이어 등 재활용품을 활용하여 만든 악기를 통해 소외계층을 위한 공연을 하는 ‘노리단’, 컴퓨터 재활용 기업 ‘컴윈’, 친환경 건물청소업체 ‘함께 일하는 세상’, 장애인 모자생산업체 ‘동천모자’ 등의 사회적 기업이 활동하고 있다.
사회적 기업이 되기 위해서는 조직형태, 조직의 목적, 의사결정구조 등이 사회적 기업육성법이 정한 인증요건에 부합해야하며, 사회적 기업육성위원회의 심의를 거쳐야 한다. 인증된 사회적 기업에 대해서는 인건비 및 사업주부담 4대 사회보험료 지원, 법인세·소득세 50% 감면 등 세제지원, 시설비 등 융자지원, 전문 컨설팅 기관을 통한 경영, 세무, 노무 등 경영지원의 혜택이 제공된다.
참고문헌

1. 아름다운가게(인터넷) : http://www.beautifulstore.org
2. 박원순. (2007). 「참, 재미있는 가게이야기Ⅳ」, 아름다운가게
3. 박원순. (2007). 「희망나눔 2」, 아름다운가게
4. 노동부 사회적 기업 성과분석자료
5. 주요 국가 사회적 기업 자료
6. http://www.beautifulcoffee.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적 기업의 성공사례
  • 기업을 의미한다.즉, ‘공익적 목적을 갖는 경제 사업 조직’이라고 표현할 수 있다.일반적으로 영리기업이 이윤추구를 경영목적으로 하는데 반해, 사회적 기업은 사회공헌을 경영목적으로 삶고 이를 위해 이윤의 대부분을 재투자하여 사회서비스의 제공 및 취약계층의 일자리를 창출한다는 점에서 차이를 보인다.사회적 기업이란?4출처: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사회적 기업의 현황사회적 기업의 성공사례5사례 1 (아름다운 가게)다각적 수익구

  • [환경문제] 환경경영에 대해서- 사례중심으로
  • 기업은 환경문제를 단순히 사회적 책임 차원에서 경영의 부수적인 활동으로 다루어 왔으나 오늘날에 와서는 기업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서는 환경을 고려한 기업 경영이 필수불가결하게 되었다. 기업에서 환경문제는 더 이상 일부 환경관리 담당 부서만의 일이 아니며기업의 모든 조직이 경영 활동에서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하는 중요한 경영 요소로 자리잡아 가게 되었으며 조직, 기획, 구매, 생산, 판매, 연구개발 등 모든 측면에서 환경을 고려

  • [경영조직론] 사회적 기업 `아름다운 가게`
  • 경영조직론 8 조사회적 기업, ‘아름다운 가게’목차1. 아름다운 가게 선정 이유2. 아름다운 가게란?(1) 아름다운 가게의 목적과 이념(2) 아름다운가게의 지향(3) 주요연혁3. 아름다운가게의 조직(1) 아름다운가게의 조직도(2) 네트워크와 시스템4. 아름다운가게 운영(1) 주요활동(2) 나눔현황 (3) 지역사회간의 네트워크 관계 (4) 매장운영의 시스템과 현황 (5) 운영 재원의 구성과 수익 배분의 방법(6) 운영 방식(7) 직원 선발 / 자원봉사자 선발5.

  • 사회적기업 아름다운가게 활성화위한 마케팅전략 제안및 아름다운가게 현상황분석과 기업전략분석
  • 아름다운가게 활성화위한 마케팅 전략 목 차 보고서요약아름다운가게 소개1) 기업컨셉2) 아름다운가게 사업소개(1) 재사용 나눔 사업(2) 공익상품 사업(3) 주요 사업 외 공익활동3. 아름다운가게 상황분석 및 시사점 도출 1) 고객층의 인구통계학적 분포2) 아름다운가게 마케팅 4Ps 분석(1) Price(2) Product(3) Place(4) Promotion3) 아름다운가게SWOT분석4. 아름다운가게 마케팅방안 도출1) 상황분석 시사점 정리(1) 고객층의 인구통계학적 분포 시사점(2) 4

  • 아름다운가게 마케팅전략분석과 아름다운가게 사업확장,활성화위한 마케팅전략 제안및 아름다운가게 기업경영분석과 아름다운가게 마케팅 기대효과분석
  • 아름다운가게마케팅전략 보고서< 목차 >보고서 요약본제 1장. 시장조사 목적 및 방법 1-1. 시장조사 목적과 ‘아름다운가게’선정이유제 2장. 아름다운가게 상황분석 2-1. 시장분석(기업의 사회적 책임, 환원활동, 환원사업)2-2. 아름다운가게 미시적 환경 분석 (3C분석, 공급업체)1. 아름다운가게 3C분석(1)Company(2)Customer(3)Competition2. 공급업체2-3 아름다운가게 거시적 환경 분석 (경제적, 문화적, 인구통계적, 법적/제도적 환경)1. 경제적 환경2. 문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