텍스트에서 찾은 한글 맞춤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24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2. 본론
2.1. 소리에 관한 것
1)된소리
2)구개음화
3)‘ㄷ’ 소리 받침
4)모음
5)두음법칙
6)겹쳐 나는 소리
2.2. 형태에 관한 것
1)체언과 조사
2)어간과 어미
3)접미사가 붙어서 된 말
4)합성어 및 접두사가 붙은 말
5)준말
2.3. 띄어쓰기
1)조사
2)의존 명사, 단위를 나타내는 명사 및 열거하는 말 등
3)보조 용언
4) 고유 명사 및 전문 용어
2.4. 그 밖의 것
2.5. 관련 문제
3. 결론

본문내용

5)두음법칙
(예문)시계저울을 한쪽에 올리고 해가 지는 거리를 뛰어가는 손수레. ①여자들이 낳은 듯한 노란 아기참외들이 소복이 쌓여 있는 손수레. 바퀴 옆으로 판자를 밭인 손수레는, 팔자걸음으로 뛴다. 해지기 전, 시장 길목으로 달려가는 부부. 어떤 우주시대가 와도 저 과일장수는 사라지지 않을 것이다. 선선해지는 늦여름 저녁도 같으리라고, 시계바늘 어둠 쪽에 조금 기운 유리창 밖, 새빨간 노을 한 마리, 푸드덕 날아간다
- 고형렬, '참외 저녁'

'①여자'는 한자음 '녀'가 단어의 첫머리에 실현되는 단어이지만 이와 같은 단어는 두음법칙에 따라 '여, 요, 유, 이'로 표기한다. 이는 북한에서는 적용되지 않고 우리나라에서만 적용되는 규칙인데 다만, 의존명사에서는 '냐, 녀'로 표기하는 것을 인정하여 '년(年), 냥'으로 표기할 수 있다.
또한 한자음 '랴, 려, 례, 료'등이 단어의 첫머리에 올 때도 이 두음법칙이 적용되어 '야, 여, 예, 요'으로 적는데 의존명사 '리(몇 리),리(그럴 리)'의 경우에는 본음대로 적는 것이 허용된다. 마찬가지로 단어의 첫머리가 아니라면 또한 본음대로 적을 수 있으나 모음 혹은 받침 'ㄴ' 뒤에 이어지는 '렬, 률'은 '열, 율'로 표기해야 하는 제약이 있다.

6)겹쳐 나는 소리
(예문)시계는 아침부터 ①똑딱똑딱
시계는 아침부터 똑딱똑딱
언제나 같은 소리 똑딱똑딱
쉬지 않고 가지요
- 동요 '시계'

다음과 같은 텍스트에서 보이는 '똑딱똑딱'의 의성어는〔똑닥똑닥〕으로 소리가 나지만 한글 맞춤법 제13항, 한 단어 안에서 같은 음절이나 비슷한 음절이 겹쳐 나는 부분은 같은 글자로 적는다는 규정에 의하여 '똑딱똑딱'으로 표기한다. '짭짤하다, 꼿꼿하다'의 단어도 같은 이유라고 볼 수 있다.

2.2. 형태에 관한 것
(예문)큰 나무들이 ⑥넘어진다 산과 산 새에서
강과 강 새에서 마을 새에서
①길을 벗어난 사람이 어디로인지 ②달리고
길러진 개들이 일어서서
추운 겨울을 향하여 짖는다

한 방향으로 흐르는 작은 강을 따라
우리들은 입을 다물고 ③걸어간다
저녁 그림자처럼 걸어간다 마을도
나루터도 ④사라지고 과거도 현재도
보이지 않는다 ⑤날아가는 새들의
불길한 울음만 공중에 떠돌며
얼어붙은 겨울을 슬퍼하고(후략)
- 최하림, '겨울 정치'

1)체언과 조사
'①길을' 의 예처럼 체언은 조사와 구별하여 적는다.

2)어간과 어미
'②달리고'처럼 용언의 어간과 어미는 구별하여 적는다. 중세국어에서 연철 표기를 했던 것에 반해 지금은 표의주의적 관점을 취하고 있기 때문에 분철 표기를 하는 것이다. 또한 '③걸어간다'에서처럼 '걷다'와 '가다'라는 두 개의 용언이 어울려서 한 개의 용언이 된 경우에는 앞말의 본뜻이 유지되고 있기 때문에 그 원형을 밝혀 적지만 '④사라지고'는 '살다'와 '지
참고문헌
민현식(1999), 국어 정서법 연구, 태학사
최전승 외(1999), 국어학의 이해, 태학사
최동호 외(2002), 서정시가 있는 21세기 문학 강의실, 청동 거울
론다 번(2007), 시크릿, 살림
비키 마이런 외(2009), 듀이, 갤리온
전영애 옮김(2007), 헤르만헤세 대표 시선, 민음사
빅뱅(2009), 세상에 너를 소리쳐!, 쌤앤파커스
신경숙(2008), 엄마를 부탁해, 창비

참고 사이트
http://www.munhwa.com/news/view.html?no=20091027MW08554237072
(문화일보 2009년 10월 27일자 기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검색이란 무엇인가
  • 한글분석의 문제점 http://cs.sungshin.ac.kr/%7Ejpark/HOME/RESEARCH/IRnWM/KangKIR.ppt1) 띄어쓰기 / 철자 / 맞춤법 오류 문제-신문기사나 웹문서 등과 같이 색인어 추출의 입력으로 들어오는 정보 자료들은 띄어쓰기 오류가 포함되거나 일관성이 결여된 경우가 많다. -오류가 포함되거나 일관성이 결여된 단어는 색인어 추출에 실패하여 사전 미등록어로 추정되므로 색인어로 선택될 가능성이 높아진다.예시>>․일 외무성, 일외무성․상해 프랑스, 상해프랑스․문

  • [국문학] 상록수의 독자중심 비평
  • 있다는 점에서 가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목 차Ⅰ. 서 론 Ⅱ. 본 론 1. 『상록수』의 구조주의 비평 1) 줄거리 2) 『상록수』의 인물 간 행위 대립 구조 3) 『상록수』에 나타난 대립적 공간 구조 4) 『상록수』내 한글 언설의 두 가지 층위 2. 상록수의 독자중심 비평 1) 독자중심 비평의 개념 2) 독자중심 비평의 중요 이론 3) 『상록수』가 대중성을 가질 수 있었던 원인 3. 『상록수』의 실제 독자비평의 예 1) 논 문 2) 신 문 3) 독후감 Ⅲ. 결 론

  • [현대문법교육론] 맞춤법을 어떻게 가르칠까
  • 맞춤법을 어떻게 가르칠까?- 목 차 -Ⅰ. 교육과정 해설1. 제 7차 교육과정2. 7차 개정 교육과정Ⅱ. 교과서분석1. 대단원 바르고 정확하게 쓰기2. 소단원 - (1)-맞춤법의 기능 3. 소단원 - (2)-맞춤법에 맞게 쓰기Ⅲ. 학습지도1. 목표 설정2. 학습지도안3. 기본학습4. 탐구학습5. 발전학습6. 평가Ⅰ. 교육과정 해설1. 7차 교육과정(1) 초등학교• 1학년 - 국어지식내 용수준별 학습 활동의 예⑴ 한글 낱자의 음가를 안다.【기본】◦

  • [게시판학습]웹기반 인터넷 게시판의 특성, 웹기반 인터넷 학습게시판의 목적, 웹기반 인터넷 학습게시판의 설계, 웹기반 인터넷 학습게시판의 활용이론과 활용사례, 웹기반 인터넷 학습게시판을 통한 피드백 분석
  • 한글 97을 이용해 재편집하여 조사보고서를 작성하도록 한다. 매주 1회씩 사회과 단원에 맞는 과제를 게시판에 제시하여 어린이들이 인터넷 서핑을 통해 자료를 찾은 다음 모둠별 혹은 개인별로 재구성하여 게시판에 올리도록 하여 정보검색 활용 능력을 향상시켰고 이에 따른 조사기록문 작성 능력도 향상되었다. 어렵게만 느껴지고 고학년에 적당하다고 생각했던 조사기록문도 인터넷이라는 도구를 이용해 손쉽게 과제를 이행할 수 있었으며 정선되

  • [학사] 프랑스와 한국의 외국인에 대한 자국어 보급 현황의 비교와 분석
  • 한글 관련 교육기관 지원하는 것을 세부목표로 갖고 있다. 또한 이 시험을 통해 전 세계 한국말 사용자에 대한 실시간 한국말 교육 및 테스트 시스템의 구축 등을 통해 인터넷 시대의 최적의 대안 마련하고자 한다. 은 아직 전문적 능력을 평가하는 단계는 마련되어 있지 못한 상태이다. DELF와 DALF 시험은 프랑스 교육부가 공식적으로 인증하고 증서를 발급하는 유일한 시험이다. 이 증서에 의해 응시자들은 자신의 불어능력을 객관적으로 증명할 수 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