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사] 1930년대 소설의 전개과정 -채만식,이상,박태원,김유정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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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개인과 민족의 발견

1) 제6절 속죄양 의식의 대두
2) 제7절 한글 운동과 그 의미
3) 제8절 식민지 시대의 재인식과 그 표현

3. 1930년대 작가들의 문학세계

1) 채만식
2) 이상
3) 박태원
4) 김유정


4. 결론

5. 참고문헌

6. 부록
본문내용
1. 서론

1930년대의 식민지 문학은 식민지 초기의 열기와 흥분이 식민지 치하에서 어떻게 변모하여 나타났는가를 묘파하는 데 집중되었다. 일제의 검열 제도 때문에 작품의 상당 부분이 삭제되거나 은폐되지 않을 수 없는 상황에서도 작가들은 그들이 할 수 있는 한도 내에서, 혹은 그 한도를 넘어서서 자신이 느낀 바를 탁월하게 표현하였다.
파시즘의 팽배, 일제의 대동아공영권에 대한 집요한 선전, 그리고 계속되는 식민지 한국의 궁핍화 현상은 그 속에서 생활하는 작가들에게 두 가지의 상반된 견해를 낳게 하였다. 하나는 인간의 진보와 역사의 합목적성을 믿는 개방주의적인 진보주의자들의 견해이며 또 하나는 인간에 대해 기본적으로 신뢰감을 갖지 않으면서도 그가 인간임을 인정하지 않을 수 없는 이율배반적인 세계 인식을 가지고 있는 폐쇄적인 비관주의자들의 견해이다. 이 두 견해는 순응적인 것이 아니며, 식민주의가 식민지 한국에서 뜻있는 어떠한 것도 만들어내지 못했다는 비순응적인 인식 태도이다. 이러한 비순응주의는 식민지 치하의 한국 문학인들을 특징짓고 있는데, 이상·채만식·박태원·김유정과 같은 탁월한 문학자들에게는 치열한 투쟁으로 드러난다. 본고에서는 위의 네 작가를 통해 1930년대 소설에 대해 알아봄과 동시에 1930년대에 대두된 속죄양 의식과 한글 운동의 의미에 대해서도 다루고자 한다.


2. 개인과 민족의 발견
1) 제6절 속죄양 의식의 대두

식민지 치하에서 프로테스탄트(개신교)가 차지하는 정신사적 위치는 그것이 보여주는 예언자적 기능과 종말사관의 가치에 있다. 이 예언자적 지성은 지식의 차원과는 별개인 정신이라는 점과 고난으로 언표되는 민족의 발견에 직결된다는 점을 지적할 수 있다.
이러한 예언자적 기능은 1930년대에 이르러 대두되었다. 그 중심에는 무교회주의와 관련된 《성서조선》지의 김교신, 함석헌 등이 있었다. 무교회란 교회가 있어서는 안 된다는 뜻이 아니라 기독교가 제도이며 조직체일 수 없다는 뜻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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