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사회과 교수 학습 과정안, 수업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24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기존 사회과 교육과정·교과서·교실수업의 고찰

① 지역성 고려

② 지나친 학문 중심의 수업

③ 다양한 자료의 미비 -영화, 만화, 문헌, 통계자료 등

④ 실제적이지 못한 교과서

2. 개정 교육과정의 성취기준

3. 성취기준 선정이유

4. 교수-학습 과정안

5. 참고문헌


본문내용
② 지나친 학문 중심의 수업
체험학습은 연령대–유치원, 저학년, 중・고등학생, 대학생 그리고 어른–를 막론하고 최고의 모험이다. 초등학교 학생들을 위한 훌륭한 체험학습은 적극적인 참여자로서 학생들을 끌어들인다. 자동차 박물관을 견학할 때, 단지 선생님의 설명을 듣거나 입 다물고 구경만 하는 것은 차에 타보고, 운전석에 앉아 보고, 차주와 이야기를 나누어 보고, 엔진이 부르릉거리는 소리를 들어 보고 가능하다면 잠깐 차를 타고 돌아다니는 것만큼 좋은 경험이 될 수 없다. 여가생활이 이런 것들이 있다고 알려만 주는 수업보다 그들이 나중에 직접 실천해 볼 여가 생활을 직접 경험해 보게 하는 수업이 보다 좋은 수업이다. 직접경험을 통해서 초등학생들에게 직접적이고 의미 있는 참여의 기회를 제공해야 하는 것이다.

③ 다양한 자료의 미비 -영화, 만화, 문헌, 통계자료 등
우리 학생들은 여가시간을 충분히 활용하고 있지 못하다. 방과 후 학생들이 참여할 만한 여가의 형태가 좀더 다양한 방법으로 제시되어야 하며, 실천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 지금의 교과서 상의 사진자료 만으로 여가생활을 경험시키기에는 충분하지 않다. 좀더 생생한 동영상 자료나 학생들이 흥미를 가지도록 만화 등으로 여가생활을 소개하는 것이 바람직 할 것이다.

④ 실제적이지 못한 교과서
학교에서의 사회과 수업은 오로지 교과서를 통해 이루어진다. 학생들은 교과서의 질문에 답하고, 오직 학습지, 학습지, 학습지 외에는 하지 않는다. 교실에서 교사들은 가르칠 내용을 결정하기 위해 오직 하나의 교과서를 사용하고, 학생들 또한 그 안의 내용만을 학습하도록 요구하고 있다. 초등학교 교과서는 보조 문학 자료와 정보서적, 비디오, 현장견학, 실물교재, 컴퓨터 프로그램 그리고 다른 교수자료를 제공하여 교사들의 자료를 보충하고 풍부하게 하여야 한다.
참고문헌
George W. Maxim(2004). 최용규 외 역. 『살아있는 사회과 교육』. 학지사.
김정운(2005). 『노는만큼 성공한다』. 21세기북스.
김경집(2006).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의 여가 인식 및 활용 실태에 관한 연구』. 서율교육대대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정지영(2000). 『초등 사회과 지역화 학습 자료 활용 실태 연구』. 인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토드 홉킨스・레이 힐버트(2006). 『청소부 밥』. 위즈덤하우스.
리처드 코치(2000). 『80/20 법칙』. 21세기 북스.
『초등학교 4학년 사회 지도서』.
『7차 초등학교 사회과 교육과정』.
2009년 10월 26일 인천신문.
1999년 10월 30일 한겨레신문.
차아(TEE. A)의 컴퓨터 중독 만화. <제 2화 라면>, <제 4화 습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ICT 활용 교수 학습 과정안
  • 학습의 절차 8라. 문제의 특성 9마. PBL의 구조 9바. PBL 자원의 기능적 분류 10사. 문제 중심 학습 모형을 적용한 의도 113. ICT 활용 교수․학습 과정안 작성 12가. 단원명 12나. 단원의 개관 12다. 단원의 목표 13라. 단원 지도 계획 13마. 과목의 연계성 14바. 교과 연계 14사. 평가계획 14아. 교수․학습 과정안 15자. 별첨(활동지) 194. 회의록 215. 저 널 21문제분석문제 확인초등학교 5-6학년을 대상으로 한 PBL(Problem-based learning) 지도안을 작성하시오. - 5

  • 초등사회방법 레포트
  • 학습자 상황① 초등 사회과의 성격 및 특성② 발달단계 특성3). 사회적 요구Ⅳ. 재구성된 지도계획안• • • 1. 단원 개관2. 단원의 학습목표3. 단원의 지도계획 4. 단원의 각 차시 약안5. 지도계획안에 사용된 수업모형Ⅴ. 교수학습과정안• • • 1. 세안2. 지도상의 유의점Ⅵ. 평가계획• • • Ⅶ. 나오는 말• • • Ⅷ. 참고자료• • • Ⅰ. 들어가는 말최근 북핵 문제와 관련하여 남북 관계의 기조 변화로 인해 북한의 변화 전망과 통일 실

  • [교수학습방법론] 마인드맵
  • 수업에서의 마인드맵 활용 방법Ⅱ-11. 마인드맵의 실재 : 실제 수업에서의 활용 실태-Ⅱ-12. 마인드맵을 활용한 사회과 교수․학습 과정안 (수업 시연용)Ⅲ. 결론-참고문헌p. 2p. 3p. 3p. 4p. 4p. 5p. 8p. 9p. 9p. 20p. 21p. 23p. 37p. 43p. 44Ⅰ. 서론● 다양한 매체를 통해 무한한 정보를 받아들여야 하는 현대 사회에, 우리는 ‘무엇을 배울 것인가’

  • [초등학교][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활용교육]초등학교 국어과와 수학과의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 초등학교 사회과와 과학과의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 초등학교 음악과의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 초등학교 체육과의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
  • 사회과 ICT활용 교수-학습 활동 유형1) 사회 문제에 대해 관심 갖기2) 가설 수립하기3) 대표적 사례 찾기4) 쟁점 토론하기5) 자료 수집 및 분석하기6) 모둠별 사회적 상호작용하기7) 논리적으로 보고서 작성하기8) 아이디어에 대해 평가하기Ⅴ. 초등학교 과학과의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1. 과학 교육의 목표 및 내용2. 과학교육에서 ICT 활용 효과3. 교육 현장에서의 ICT 활용 노력4. 구성주의와 컴퓨터 도구의 활용5. CT 활용 수업을 위한 교수․학습

  • [사회과교육] 초등학교 사회과 교수 학습 과정안
  • 학습․ 우리 학교와 마을을 중심으로 고장의 환경지도 그리기․ 자연 재해 예방 달력 만들기6. 본시 교수 - 학습 지도안단원3. 자연 재해와 환경 문제교과서사회(98-103쪽) 제재1. 우리는 자연의 일부차시2/17학습주제인간과 자연의 관계를 알아보기학습모형집단 탐구 수업 모형학습목표․ 자연 환경과 우리 생활의 관계를 알 수 있다.․ 자연의 소중함을 깨달을 수 있다.학습자료각종 소리 자료(동기유발), 파워포인트 자료(뉴스 역할극), 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