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사회과 교수, 학습 계획안, 수업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24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기존 교육과정, 교과서, 교실 수업에 대한 고찰
2. 개정성취기준
3. 개정성취기준 선정이유
4. 수업 재구성 방향
5. 수업모형(직접교수법)에 따른 수업 조직
6. 초등학생의 직업의식에 대한 조사 결과
7. 참고 문헌
8. 지도안
별첨. 수업자료

본문내용
4. 수업 재구성
세상에는 많은 직업이 있다는 것을 수업에 활동으로 들여와 많은 시간을 쓴다는 것은 시간낭비인 것 같아 수업내용에선 제외하였다. 하지만 여러 직업이 분업의 의미를 갖고 서로에게 도움을 준다는 것을 동기부여 부분에서 짧게 다룬다. 이 수업의 중점 내용은 직업이란 사회변화에 따라 변화하는 것이기 때문에 우리는 미래사회가 어떤 사회가 될 지 늘 사회변화에 관심을 가져야 함을 깨닫게 한다. 단순히 미래 사회는 이러이러한 사회가 되니깐 이러이러한 직업이 인기가 좋아진다거나 새로운 직업을 상상해 보는 활동은 무의미하다고 판단해서 수업내용에서 다루지 않기로 했다.
그보다도 학생들이 직업을 선정함에 있어 어떤 기준에 따라야 미래 사회에서 훌륭한 사회구성원, 경제 주체가 될 수 있는지에 중점을 두고 수업을 구성하였다. 그래서 직업의 직업기준에 대해 실제적 인물을 통해 제시하는 수업을 구성하였다. 실제로 성공한 사람들의 사례가 학생들에게 좀 더 현실적으로 다가가 과학 상상화 그리기 정도의 미래 직업 상상하여 그리는 수업으로 마무리하는 기존 수업을 탈피하려한다.

5. 수업모형(직접 교수법) 에 따른 수업 조직

1) 수업모형 선정 이유

학생들이 생산 활동으로서의 직업을 수업에서 배우게 되는 처음 시간이다. 또한 미래의 자신의 직업을 선택할 때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수업이기 때문에 단순히 자료를 수집하거나 분류하여 분류이유에 대한 토론식 수업은 알맞지 않다고 생각한다.
자신의 직업을 선택하기 전에 반드시 알아야 할 내용들을 우선 교사가 안내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내용들을 구체적이고 현실적 자료로서 안내해서 학생들의 생산활동으로서의 직업을 이해하도록 수업이 구성되어져야 하기 때문에 직접 교수법을 선택하였다.
직접 교수법은 교사 중심의 적극적인 시범이나 설명, 학생들의 반복 훈련 및 피드백이 중시되는 내용을 지도할 때 활용할 수 있다. 교사 중심의 교수. 학습방법이면서 또한 질의응답을 통한 교사와 학생간의 의사소통, 즉 상호작용이 가능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학생들이 반드시 알아야 할 지식을 익히고 난 다음에 보다 심도 깊은 판단을 할 수 있도록 할 수 있는 수업모형이라 할 수 있다.

ⅰ → ⅱ → ⅲ
문제인식 설명 및 질의 응답 정리 및 발전
2) 수업절차




ⅰ. 문제 인식 단계
-수업 과정에 대한 안내와 학습목표, 과제, 학생의 도달 수준을 분명히 알려 주고 동기 유발을 시도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협동학습 수업지도안
  • 학습지를 제공한다. ‘팀 내 교수-학습’ 단계에서 각 전문가는 자기 팀으로 돌아가서 팀원 전체에게 학습한 내용을 가르친다. 직소 모형도 최근에는 다른 모형과의 장점을 취하여 후속 모형이 나온 상태이지만, 여기에서는 직소의 가장 기본 모형을 중심으로 수업을 계획하였다. 2. 모형 선정 이유 1) 단원의 종합적, 통합적 성격-학습자 위주의 능동적 참여 필요 ‘6-나’ 의 마지막 단원으로 제시되는 ‘새로운 세계에서 우리가 할 일’ 은 초등학교

  • 수업연구의 이해
  • 학교 교육과 교사의 신뢰성을 제고한다. 2. 수업 연구의 반성첫째, 교수 학습의 질 향상과 관계없이 수업자와 참관자가 의례적이고 형식적인 행사로 인식하여 학습력을 높이려는 실천적인 노력이 부족하다. 둘째, 수업의 본질 추구를 위하기보다는 교사 개인의 실적 쌓기 수단으로 전락되어 결과물로써의 지도안과 자료의 양산에 치중하는 경향이 있다.셋째, 교사 스스로의 필요성에 의하기보다는 학교나 교육청의 계획에 따른 피동적인 수업 연구로

  • 유치원교육과정(유아교육과정) 변천,구성절차, 유치원교육과정(유아교육과정) 개정중점,편성운영, 유치원교육과정(유아교육과정) 교수학습방법,교육평가
  • 수업 지향∙ 직접적인 경험을 통한 활동∙ 놀이중심 교육활동(개별, 소집단, 대집단 활동의 다양화)∙ 일일 교육 활동 계획(지도안)∙ 기본생활 교육 - 가정 및 지역 사회와의 연계 지도(지속적)Ⅵ. 유치원교육과정(유아교육과정)의 교수학습방법1. 통합적 운영적절한 시기와 상황에 맞추어 교육 활동 계획2. 수준별 운영유아의 관심, 흥미, 발달 수준에 따라 내용 선정 및 적절한 운영3. 교육 내용주제와 유아의 요구 및 상황에 따라 다양한 활동

  • [초등사회모의수업] 내가 만드는 시민단체
  • 초등사회 모의수업 발표 >>내가 만드는 시민단체-시민단체 활동 소감발표 및 토의-* 과목명 : 초등사회교육방법* 교수명 : * 제출일 : 2004. 11. 24.* 제출자 : - 목 차 -Ⅰ. 단원 개발1. 단원 설명2. 단원 선정의 이유3. 단원의 학습 계열4. 단원의 학습 목표5. 지도상의 유의점Ⅱ. 본시 학습지도안학습지도안 (3차시)평가 계획< 부록 > 평가지 양식 (1 2 3) 참고자료 : 우리만화연대 활동지 모둠별로 조사한 시민단체에 관한 보고서 첨부1) 경

  • [초등사회] 사회교과서 3학년 1학기 재구성
  • 학습을 하기는 오히려 어려워졌다는 문제점마저 드러내고 있다. 권오정, 김영석, 「사회과 교육학의 구조와 쟁점」, (서울 : 교육과학사, 2003) p.196.이러한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교사들의 교육과정 개발 능력 향상, 교육여건 개선을 위한 교육재정 확보 및 행․재정적 지원, 지식 전수 교육에서 지식 창출의 교육으로 전환, 질 높은 좋은 수업 개발 등이 제안되고 있다. 황윤한, 「제 7차 교육과정의 기대와 현실」, 「광주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소(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