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부진아지도]학습부진아의 정의, 학습부진아의 분류, 학습부진아의 특징, 학습부진아의 원인, 학습부진아의 진단과 학습부진아 지도의 중요성, 학습부진아 지도의 내용, 학습부진아 지도 원리 및 학습부진아 지도 관련 제언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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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학습부진아의 정의

Ⅲ. 학습부진아의 분류
1. 인지적 결함
2. 과잉기대
3. 학습동기
4. 집중력
5. 정서행동
6. 자신감
7. 환경요인

Ⅳ. 학습부진아의 특징

Ⅴ. 학습부진아의 원인
1. 학습자 요인
1) 신체적 요인
2) 인지적 요인
3) 정의적 요인
2. 환경적 요인
1) 가정 환경적 요인
2) 학교 환경적 요인
3) 사회 환경적 요인

Ⅵ. 학습부진아의 진단
1. 진단 과정
2. 진단 도구
1) KEDI-WISC
2) 기초학습기능검사
3) 학습 장애아의 특성진단도구
4) 학습부진아 판별검사
5) 주의/집중력 검사

Ⅶ. 학습부진아 지도의 중요성

Ⅷ. 학습부진아 지도의 내용
1. 학습부진아 지도 원리
2. 학습 부진아의 지도 방법
1) 부진아를 대하는 자세
2) 학습부진아 학습지도 방안
3) 학습부진아 지도 시 고려할 점

Ⅸ. 학습부진아 지도 관련 제언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학습 부진아는 정상 아동에 비해 지능이 매우 낮고 이해력이 뒤떨어진 정도가 대부분이므로 이들을 지도하자면 많은 시간과 노력을 필요로 한다. 그리고 많은 인내심이 요구된다. 기초학력 부진아를 지도할 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학습 부진 아동들에 대하여 관심과 배려를 하고 그 학생들의 나름대로의 능력과 특성을 인정해 주는 것이다. 기초 학력이나 선수 학습 능력의 부족은 수업의 질적 측면에 관련하여 생길 가능성이 많으므로 학습 부진아를 위한 보충 학습 자료를 개발하여 적용하는 것이 바람직한 방안이 될 수 있다. 그리고 아동의 학습 결손이 내적인 장애에 의해서든 외적 환경의 영향에 의한 것이든 아동이 스스로 뭔가 하고자 하는 동기의 유발과 자신에 대한 긍정적 자아 개념을 갖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교사가 얼마나 정신적으로 사랑을 갖고 지도하느냐에 따라 그 결과는 달라진다고 생각하며, 저학년에서부터 부진아를 만들지 않도록 담임교사가 최선을 다 하여 지도해야 할 것이다. 상급 학년으로 올라갈수록 이해 못하는 부분이 점점 누적되고 문제해결이 더욱 어려워지기 때문에 저학년 때부터 학습 부진아 지도에 힘을 쏟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또, 기초학력 부진아를 없애기 위해서 학교에서만 노력해서 될 것이 아니라 가정과 학교의 연계가 잘 이루어지는 것이 필요하다. 본인의 노력과 부모의 관심이 높아지고 그에 따른 가정 학습 지도가 철저히 이루어진다면 좀 더 빨리 기초 학력이 정착할 수 있을 것이다.

Ⅱ. 학습부진아의 정의

학습 부진아의 정의는 일반적으로 보아 지적능력에 비해 학업성적이 크게 떨어지고 학습활동에 흥미를 상실한 학생을 말한다. 학습 부진아에 대한 다양한 정의가 있는데 이를 종합해 보면 학습 부진아의 지능이나 적성을 상위(최소한 백분위 점수 75이상)로 고정시키려는 주장과, 지능이나 적성이 중간 정도라도 성적이 하위에 속하는 양자간의 격차가 큰 경우로 고정시키려는 두 가지 입장을 고찰할 수 있다. 학습 부진아의 개념과 흔히 혼동되어 사용되는 용어로는 학습 지진아와 학습 장애아가 있다. 학습 지진아는 지능의 경계선(IQ 70-79)과 평균이하(IQ 80-89)에 속하는 경우로 학습 성과가 자기 능력에 미달된 학생이고, 학습 장애아는 심리학에서 자주 사용되는 용어로서 지능이 정상 범위에 속하면서도 학업성적이 대단히 낮은 학생을 말한다. 학력은 부진하지만 지능이 낮아서 부진한 경우는 엄밀한 의미에서 학습 부진아라고 할 수 없다.
참고문헌
과역초등학교 / 학습부진아지도 연구학교 운영보고서, 2001
대전광역시 교육청 / 학습 부진아 장학자료-학습 부진학생 지도 및 판별기준, 2001
박성익 외 3명 / 중학교 학습부진 학생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연구, 1984
박성익 / 학습부진아 교육, 서울 : 한국교육개발원, 1986
안옥수 / 학습부진아 교육방법 : 부진아의 잠재력 개발은 교사의 보람. 교육연구, 1992
현주 외 / 학습부진아 판별도구, 한국교육개발원, 1998
현주 외 / 중학교 기초·기본학습 부진학생 판별도구 개발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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