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교육] 학습부진아에 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30 / 2019.12.24
  • 4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학습과 학업문제

A. 학습부진의 의미 및 특성
B. 학습부진의 요인

Ⅲ. 학습에 대한 이해
A. 행동주의적 관점
B. 인지 이론적 관점
C. 학습과 동기의 관계

Ⅳ. 학습상담의 기초
A. 학습관련 검사들
B. 학습문제에 대한 상담개입
C. 학습전략과 학습상담

Ⅴ. 학습상담의 실제
A. 학습태도개발의 전략과 상담
B. 학습수행 전략과 상담
C. 학습증진을 위한 교사와 부모교육

Ⅵ. 결론
A. 요약
B. 제언

※ 참고문헌
※ 질문 및 토의사항
본문내용
Ⅰ. 서론

대부분의 학습자는 학교에 입학할 때 자신의 성공에 대한 확신을 가지고 입학하지만, 학교학습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낮은 학업성취, 가정환경의 결손, 교사의 학생에 대한 낮은 기대, 기억 지향적이고 결과를 수치화하려는 경향이 강한 교육상황 속에서 학습 성취에 대한 부정적 경험을 하게 된다. 그 결과 학습부진아는 긍정적인 평가보다 부정적 평가자로 낙인 되어 부정적 인간관계 및 부정적 자아개념, 그리고 실패 경험의 누적으로 인해 자신을 불신하게 되는 학습무기력증에 빠지게 된다.
학교가 모든 학생을 위한 교육적 평등을 보장해 주지 못할 뿐만 아니라 실질적으로 평등한 교육의 기회를 무시하고 있다. 학습부진아는 교사에 의해 활용되는 교수방법뿐만 아니라 학생을 위한 교육과정의 운영에 있어서도 학습 성취가 높은 학생과 차별적 수업을 받는다. 그래서 학습 성과로서 나타날 실질적 불평등 요인을 해소하기 위해 분배적 평등의 원리 에 입각한 보상교육 프로그램이 제공되어야 한다.
1990년대 이후의 부모의 사교육 의존도가 높아지면서 학업성취 차원에서 양극화 현상이 나타나고 학습부진아는 재교육 기회를 거의 상실하게 되었다. 그로 인해 학습부진아의 출현율도 상당히 높아졌다. 현 모든 보상교육 프로그램은 교과내용의 구조화에 다른 교사의 일방적인 수업만 고려하여 학습문제의 괴리 현상을 더욱 심각하게 만들며 그 결과로 사회적 일탈행동을 유발시키고 있다.
교육자들이 보다 효율적인 학습상답 기법을 배울 수 있다면 정상아들에게는 자신의 잠재력을 좀 더 개발할 수 있도록 독려하고, 학습부진아에게는 학습장애의 원인을 탐색하여 이를 극복할 수 있도록 조력하며, 학습문제로 야기되는 부정적 자아개념을 예방할 수 있어 청소년 문제 해결 및 교육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김영진,『아동‧청소년 지도자를 위한 학습상담연구』(서울: 양서원, 2003), 11-16.


참고문헌
※ 참고문헌

김영진.『아동‧청소년 지도자를 위한 학습상담연구』. 양서원, 2003.
남억우 외.『교육학대사전』. 서울: 교육과학사, 1990.
임규혁. 『교육심리학』. 서울: 학지사, 1996.
김계현 외 3인. 『상담과 심리검사』. 서울: 학지사, 2004.
이장호. 『상담심리학』. 서울: 박영사, 2005.
이장호. 『상담심리학의 기초』. 서울: 학지사, 2005.
오혜영.『효과적인 학습잠재력 계발을 위한 학습상담』. 서울: 한국가이던스, 2004.
김영진.『상담자 교사 학부모를 위한 효율적인 학습상담법』. 서울: 양서원, 1998.
김계현 외 6명 공저.『학교상담과 생활지도』. 서울: 학지사, 2000.

※ 토의 문제

1. 교회에서 학습부진아 상담을 활성화 시킬 수 있는 방안은 무엇이 있을까요?
2. 학습부진아에게 있어서 가장 중요한 교사의 역할은 무엇이 있을까요?
3. 학습부진 아이들과 집단 상담과 어떻게 연결 지을 수 있을까요?
4. 내가 가지고 있는 학습부진의 영역은 무엇인가요?
5. 각자가 가지고 있는 학습전략에 대해 토의해보세요.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생활지도의 주요 영역
  • 상담지도와 생활지도에 적용함으로써 상담효과를 높이기 위한 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함- 청소년의 성장과 발달에 관한 주요 개념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어야 함- 현대 심리학, 사회학, 정치학, 경제학의 지식과 원리를 진로교육, 상담, 생활지도에 적용- 중등학교 학생들의 특수하고 예외적인 요구를 바탕으로 학생들을 올바로 이해하기 위하여 인간의 진로발달의 이론과 연구결과들을 생활지도에 적용- 중등학교 학생들의 성별, 지역별,

  • 레포트- 생명윤리철학 기사에 대해 비판적 사고
  • 교육을 확립하는 제도의 마련이 필요하다. 실제로 성교육 선진국인 스웨덴에서는 세계 최초로 아동에게 의무화 하였다. 또한 독일에서는 비뇨기과 의사들이 매우 실제적이고 구체적인 성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어린 여학생에 상상 초월하는 성교육“http://news.hankooki.com/lpage/society/201302/h2013021008141922020.htm우리나라는 이전부터 성에 대한 언급을 부끄러운 것이라 여기고 금기시 해왔기 때문에 성교육적인 측면에서 매우 문제가 많았다. 유럽과 같은

  • 표준화 검사 레포트
  • 대한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다.4. 표준화 검사 참고문헌연구시행의 초보자가 측정도구의 소재를 파악하기란 쉽지 않은 일이다. 측정도구에 대한 정보를 제공할 목적으로 표준화 검사에 대한 정보를 수록해 놓은 참고 문헌으로는 미국의 Mental Measurement Yearbook(MMY), Tests in Prints(TIP), Test Critiques, Tests, ETS Test Collection, ETS Test Collection Microfishes 등이 있으며, 그리고 국내에는 한국교육심리검사 총람 등이 있다.1) Mental Measurement Yearbook(MMY)Mental Measurement Yearbook(

  • 청소년 복지론 - 군산중학교 지역사회교육전문가를 중심으로 -
  • 상담 및 치료 후 추수지도가 될 수 있도록 함② 멘토링 프로그램의 경우는 활동비를 책정하여 멘토와 멘티의 만남 시 필요 경비를 지원할 수 있도록 하며, 필요한 경우 자원봉사자의 활동비를 책정할 수 있음③ 가족 치료의 경우 본 사업이 집중지원학생을 중심으로 지원하는 점을 고려하여 지역사회 자원 연계를 우선 검토하고 교육복지위원회의 협의를 거쳐 지원에 대한 기준, 범위, 절차 등을 마련한 후 지원하도록 함. 예를 들면, 지원 기간을 3

  • 학교사회복지 레포트
  • 연구들은 주로 양적 조사에 의존하여 사회복지가 학교라는 현장에 개입하기 어려움을 단적으로 나타낸 것이며, 1990년부터 활발하게 학교에서의 사회복지의 필요성에 벗어나 인식의 제고, 제도화, 학교 내에서의 학교 부적응이나 학교폭력 등의 문제에 대한 보다 구체적이고 직접적인 개입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지기 시작하였으며, 1995년의 국민복지기획단의 학교사회사업제도의 도입에 대한 건의가 받아들여져 서울시 교육청에서는 시범학교사업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