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효율적인 논술지도fp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2.15 / 2019.12.24
  • 3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위 자료 요약 정리
잘 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무궁한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효율적인 논술지도

1부. 논술문의 작성
1. 내용적인 면 2. 기술적인 면
3. 작성요령
4. 연역법과 귀납법
1) 연역법 2) 귀납법

2부. 논술지도의 실제
1. 낯선 시작 2. 논술의 특징

3부. 논술지도의 방법
1. 출제자의 역할
가. 출제 나. 논제에 대한 해설
2. 논제에 대한 해설의 예
3. 튜터의 역할
가. 논제 및 해설 파악 나. 첨삭지도

4부. 첨삭지도의 10가지 유형
1. 설명 중심 2. 논제 확대의 오류
3. 가능성 없는 해결책 4. 막연한 해결책
5. 동어 반복 6. 문장이 비문인 경우
7. 개념이 불분명한 어휘 8. 개념의 위상이 안 맞는 경우
9. 정의의 위험성 10. 감정적 진술

5부. 논술을 위한 기본능력
1) 논리적 사고력
(1) 개념을 바르게 정의하는 연습
(2) 논리적 오류 분석하기
(3) 추론의 과정 연습
2) 논리적 사고는 창의력에 기초
3) 논리적 사고의 절차
(1) 관찰에 익숙해야 한다
(2) 정보를 분석하는 습관을 기른다
(3)정보에 가치를 이해하고 비교하는 능력을 키운다
(4)추리를 통해 가치를 만들어 간다

6부. 논술 첨삭의 실제
1. 논술 첨삭기준
1. 첨삭지도에 꼭 포함할 내용
2. 첨삭기준 세부 평가항목
가) 제시문(대상 도서)에 대한 이해 분석력(35점)
나) 창의적 사고력(비판력, 참신성) (30점)
다) 문제 해결력(20점)
라) 문장력 및 표현력
3. 첨삭 및 채점에서 반드시 고려해야 할 사항

2. 독서논술 첨삭지도 시 유의 사항
1. 평가 관점(기준)에 따라 지도 내용을 제시한다.
2. 지도대상(초등, 중등, 고등)의 수준에 맞는 어휘를 사용한다.
3. 잘된 점을 먼저 지적하고, 고쳐야 할 점을 나중에 언급한다.
4. 한꺼번에 너무 많은 내용을 지적하지 않는다.
5. 지도하는 글의 부분을 명확하게 언급하도록 한다.
6. 대상 도서의 내용을 충분히 숙지한 이후에 지도에 임한다.
7. 지도에 일관성을 유지하도록 한다.
8. 논술의 일반적인 이론에 대한 언급은 되도록 피한다.
9. 친근감이 갈 수 있는 용어를 사용한다.
10. 간결한 문체를 사용한다.

7부. 논술첨삭 단계별 지도방안
1. 서론에서의 첨삭 요인
1) 서론 전개에서 주의할 점 2) 흔히 범하는 실수들
2. 본론에서 논거 제시 상 첨삭 요인
1) 논거 제시에서 주의할 점 2) 본론에서 흔히 범하는 실수들
3. 본론에서 논지 일탈의 경우 첨삭 요인
1) 논지 일관성에 있어서 주의할 점 2) 흔히 범하는 실수들
4. 본론에서 잘못된 표현의 첨삭 요인
1)논술 표현에서 주의할 점 2) 흔히 범하는 실수들

5. 결론에서 잘못된 글 마무리의 첨삭요인
1) 마무리의 중요성 2) 흔히 범하는 실수들
6. 적절한 어휘사용에 대한 논술첨삭
1) 단어 선택의 정확성 2) 문법적 어휘의 바른 용법
7. 문법 어휘의 바른 사용의 예
1) 지시어의 바른 사용 2) 높임법의 사용 금지
3) 보조 용언의 바른 용법 4) 접미사 '-들'의 사용 자제
5) 조사를 바르게 쓰기 6) 자주 틀리는 맞춤법 표기

8. 중등 논술 논제 분석
1) 글의 요지 파악 2) 질문의 요지(출제의도)
3) 주제 정하기 4) 개요작성하기
5) 평가의 주안점 6) 도움 예시문
9. 고등 논술 논제 분석
1) 글의 요지 파악 2) 질문의 요지(출제의도)
3) 주제 정하기 4) 개요 작성하기
5) 평가의 주안점


본문내용
효율적인 논술지도



고등학생들은 논술 과정에서 자신들의 표현력뿐만 아니라 문제 해결 과정에서 필요로 하는 고차적인 사고력을 배울 수 있다. 그러나 고등학교 현장에서의 논술 지도 실태는 대학 입시(논술 고사)를 준비하는 소수 학생을 대상으로 이루어지는가 하면, 논술이 통합 교과적 특성을 지니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국어 교사가 지도를 전담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상황에서는 학생들로 하여금 미래를 지향하는 발산적, 능동적 사고를 기르게 할 수는 없다. 또한 학생들도 수동적인 학습 태도를 견지하고 있고, 논술에 대한 인지도가 매우 낮으며, 논술을 대학 입시를 준비하는 하나의 과정쯤으로 여기고 있는 상황에서 고등 사고 능력의 계발이라는 논술의 본래적 취지는 달성되기 어렵다. 따라서 이 연구는 통합 교과적으로 단계적 지도가 이루어지는 과정에서 학생들의 사고력이 계발될 뿐만 아니라, 수동적인 학생들이 자연스럽게 논술의 주체가 되어 교수-학습 과정에 흥미를 느끼게 하는 데에 주안점을 두었다. 이 연구는 고등학교 학생들의 표현력과 사고력을 포함하는 논술 능력이 교사와 학생들간의 상호 작용 및 학생들간의 적극적인 상호 작용에 의해 향상될 수 있음을 8단계의 지도 방안을 통해서 보여 주고 있다. 기존의 연구가 학교 현장에서 적용되기 어렵다는 판단 하에, 현장 보고서 형식으로 작성하여 교육 현장에서 실제 수업에 적용할 수 있도록 구안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개론] 논술 지도의 장점과 효과
  • 효율적으로 많은 지식을 전달하는 데에는 좋은 방법이지만 학생들을 수동적으로 만들고 마는 단점이 있다. 이에 비하여 토론과 논술은 학생들에게 주체적인 태도를 익히게 하는 좋은 수단이다. 주체적이고 적극적인 태도는 대입시험에서 논술시험을 보거나 안 보거나 모두에게 필요한 능력이다.이에 따라 한양대학교 사범대학 부속 고등학교에서는 과거 수년간 논술 지도에 열과 성을 다해온 것이다. 이에 더하여서 올 해부터는 독서토론논술 수업

  • 교원양성제도 레포트
  • 지도와 심리상담, 진로지도 등 성장기 학생들의 전면적 발달을 위한 광범위한 분야를 포함한다며 이를 위해서는 현재의 사범대학 체제를 6년으로 특성화하는 방안이 가장 효율적이라고 강조했다.그는 또 7차 교육과정 실시 이후 더욱 강조되고 있는 교과목의 통합 및 연계추세를 고려하고 우수한 인재의 유입을 위해서는 통합성과 개방성을 지닌 모형이어야 할 것이라고 덧붙었다.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은 교육부가 발표한 교원정책 개선방안과

  • 학교자율화가 나아가야할 길
  • 교육학) 동국대 교수“획일적인 통제와 천편일률적인 간섭 대신 개별학교에 최대한의 자율을 보장하되 능력이 미치기 어려운 부문에 대해서만 선별 지원하는 식의 정책의 방향을 설정할 필요가 있다” - 백순근(교육학) 서울대 교수앞으로의 변화된 패러다임 속에서 학생선발과 교과과정의 자율이 최대한 보장되는 자율형 학교의 육성, 개별대학의 다양성이 반영될 수 있는 입시제도의 개혁, 교원평가 교장공모와 같은 교원인사제도의 개편 등은 평

  • [교육철학] 교육철학의 성격과 기능
  • 교육학의 언어들은 수학이나 과학의 언어에 비해 깔끔하지 못한 편이다. 교육학의 언어에는 많은 가치의 요소들이 붙박혀 있으며, 각종 문화의 때가 묻어있다. 교육학의 언어의 이런 특징은 정교한 이론체계를 구성하는 일을 어렵게 만들지만, 반면에 교육의 세계의 풍부한 의미체계들을 반영하기도 한다.둘째, 교육철학은 교육에 관한 논의가 함축하는 것이나 교육이론이 제시하는 것이 정당화 될 수 있는지 어떤지를 검토한다. 어떤 진술이 정당화될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교육학②Education *Educare= e:밖으로 + ducare:끌어내다 *과정(Curriculum말고, Process)상의 활동을 의미(2)동양문화권①敎 *도(수도지위교)- 인륜- 효: 동양인의 교육에 대한 이해는 인륜의 근본인 효에서 출발*윗사람이 아랫사람에게 지도하고 솔선수범하여, 아랫사람은 그것을 본받는다는 의미②育: 부모가 자식을 따뜻한 가슴으로 안아 주듯 사랑과 관심으로 기른다는 의미(3)한글①가르치다: 처음부터 지니지 못했던 능력을 가르쳐주는 것②기르다: 타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