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론] 브랜드 자산의 구축에 있어 광고 음악의 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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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광고음악의 정의
2. 광고음악의 분류 (CM송, 배경음악, 징글)
3. 광고음악의 기능과 역할, 효과
4. 제품 유형에 따른 광고음악의 분류, 효과
5. 광고음악 사례
6. 결론
본문내용
2. 광고음악의 분류 (CM송, 배경음악, 징글)

▣ CM송은 전파매체에서 삽입되어 나오는 음악 노래를 말함.
- 회사명, 상품명, 슬로건 등을 리듬에 혼합하여 기억시키기 쉬움
- 상업방송의 광고 효과를 노린 것으로 기업의 이미지에 중점을 두거나 상품 또는 상표에 중점을 두거나 하며 그 표현도 계속 부르는 연호적인 것, 시적 이미지를 주는 것 등 다양
- 징글은 음향과 음성을 포함한 여러 가지 음악적 요소로 구성되어 소비자의 주의를 끌거나 시각적인 자극효과를 증진시키기 위해 사용 됨
-
▣ 배경음악은 광고의 음향적 분위기를 구성하기 위해 사용되는 광고음악으로 소비자가 알아챌 수 없도록 삽입되는 경우와 소비자에게 관심을 받기 위해 사용되는 경우가 있음

▣ 징글은 내용을 반복해서 연속적으로 호소한다든가 또는 노래한다든가 하는 것과 같은 장단을 말함. 주로 광고의 끝 부분에 자주 쓰임

3. 광고음악의 기능과 역할, 효과

▣ 광고음악의 기능
- 관심을 불러일으키는 신호의 기능
- 완전한 정적의 방지기능
- 인간의 감정을 변화시키는 기능
- 정보전달의 기능
- 사람을 능동적으로 만드는 강화기능
- 연상작용을 일으키는 기능

▣ 광고음악의 역할
- 주의 집중의 역할
- 광고효과의 증대
- 정서적 반응의 효과
- 기억력 지속성
- 연속성이 갖는 구조적 역할
- 타겟 선별의 역할

▣ 광고음악의 효과
- 광고의 거부반응 최소화의 효과
- 광고음악을 통한 공동체의 심적 효과
- 기억의 용이 효과
- 주목도의 효과
- 브랜드 이미지 형성의 효과

4. 제품 유형에 따른 광고음악의 분류, 효과

▣ 제품의 범주에 따른 표본[176개 광고]의 빈도 분석

- 176개의 표본 중 통신서비스가 38개(21.6%)로 가장 많았음

▣ 음악장르에 따른 표본의 빈도 분석 결과 [대분류]

- 표본(176개)의 광고음악을 살펴 본 결과 외국대중음악이 50개(28.4%)로 가장 많았음

▣ 음악장르에 따른 표본의 빈도 분석 결과 [소분류]

- 분석 결과 뉴에이지/크로스오버/팝펠라 장르가 44개(25.0%)로 가장 많았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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