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프로세스 분석 및 혁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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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분석목적

1. 병원환경분석

2. 프로세스 분석

4. 프로세스 문제점
도출 및 해결방안

5. TO-BE 도출
본문내용
분석목적

병원에 대한 고객들의 욕구가 과거의 수동적인 입장에서 벗어나 점차 능동적
인 입장으로 변화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현실은 과거 병원서비스 특성이 다
음과 같은 문제점을 내포하고 있기 때문이다.

1)종합병원 중심의 진료체제 2) 환자의 대기시간 장기화 3) 직원중심의 업무 프로세스

이러한 병원서비스의 문제점에 대한 고객들의 인식과 이러한 문제에 대한 개
선의 요구는 병원으로 하여금 고객의 욕구에 보다 충실할 수 있는 새로운 경영관
리 기법의 도입을 요구하게 되었다. 이러한 고객들의 연구에 대응할 수 있는 새
로운 경영관리 기법 중에서 병원 프로세스 리엔지니어링을 도입할 수 있는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병원 프로세스 리엔지니어링을 병원에 적절히 도입하기 위해
서는 현 병원의 프로세스 문제점을 이해하여야 한다.

따라서 우리 분석팀은 여러 대형병원의 프로세스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분석하여 보았다.

Part I. 병원환경분석

1) 병원의 경영환경 변화
• 내원객 Needs의 다양화, 고급화
• 기대의식의 증대로 진료서비스 품질에 대하여 기대
• 새로운 의료서비스가 끊임없이 생성되고 있음.
▫ 경쟁양상이 진료권내 위치경쟁에서 환자이동의
게임으로 전환
• 의료기술 및 관련기술의 발전
의료시장의 공급자중심시장에서 소비자중심시장

.
.
.
5) 핵심프로세스 설명(임상병리 검사 프로세스)

현행 임상병리 검사 프로세스

프로세스 재설계 적용 대상으로 선정된 임상병리 처리 프로세스는 개별환자를 대
상으로 한 병리 검사와 이에 따른 검사 결과를 제공하는 기능을 수행한다. 임상병
리 검사의 현행 프로세스는 진료과에서 발행된 처방전 및 Slip접수를 시작으로 총
합 14개 활동으로 구성되어 있다. 현행 임상병리 검사 로세스에선 처방전 및 Slip
에 근거한 처방 내역을 중심으로 검사 이전 활동인 검체 및 전처리 활동, 라벨링,
해당 파트별 정렬, 외래대장 기록 활동이 수행되며, 검사 이후에는 검사결과 기록
및 검사 결과지 작성 활동이 수행되며, 검사 이후에는 검사결과 기록 및 검사 결과
지 작성활동이 수행된다. 현행 프로세스에선 외래 환자 접수 사항이 기록된 외래
대장, 검사 결과 사항이 기입된 검사 결과 대장과 검사 프로세스의 최종 산출물인
검사 결과지 발행으로 총합 3가지 종류의 문서가 발행되고 있다.
참고문헌
보건복지부 「리엔지니어링을 통한 병원정보통합시스템 개발」
신 광 식 「병원정보시스템 구축현황과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www.mohw.go.kr/ 보건복지
www.nanet.go.kr/ 국회도서관
www.kha.or.kr/ 대한병원협회
www.kma.org/ 대한의사협회
www.kihasa.re.kr/ 한국보건사회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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