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질관리 식스시그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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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시그마(sigma:σ)라는 통계척도를 사용하여 모든 품질수준을 정량적으로 평가하고, 문제해결 과정과 전문가 양성 등의 효율적인 품질문화를 조성하며, 품질혁신과 고객만족을 달성하기 위해 전사적으로 실행하는 21세기형 기업경영 전략이다. 1980년대 말 미국의 모토롤라(Motorola)에서 품질혁신 운동으로 시작된 이후 GE(General Electric)·TI(Texas Instruments) ·소니(Sony) 등 세계적인 초우량기업들이 채택함으로써 널리 알려지게 되었다. 국내에서도 삼성그룹·LG그룹·한국중공업 등에서 도입하여 품질혁신에 성공함으로써 많은 기업들이 도입에 적극적인 관심을 보이고 있다.
6시그마는 다음 3가지로 설명된다. ①통계적 척도로서 모든 프로세스(process:제조·사무·서비스 등의 업무에서 활동을 수행하는 시스템)의 품질수준이 6 σ를 달성하여 불량률을 3.4PPM(parts per million:제품 백만 개당 불량품수) 또는 결함 발생수 3.4DPMO(defects per million opportunities) 이하로 하고자 하는 기업의 품질경영 전략이다. ②효율적인 품질문화 정착을 위한 기업의 경영철학으로서 종업원들의 일하는 자세·생각하는 습관·품질 등을 중요시하는 올바른 기업문화의 조성을 의미한다. 여기서 효율적이란 주어진 여건 아래서 통계자료에 근거하여 최대의 효과를 올릴 수 있도록 지혜롭게 일하는 것을 뜻한다. 올바른 품질문화란 끊임없는 품질개선 노력을 통해 고객 요구에 맞는 품질의 제품을 경제적으로 설계·생산·서비스하기 위한 기업문화이다. ③품질경영을 위한 기업전략으로서 모든 프로세스는 6 σ라는 품질수준의 목표를 가지고 있으며, 혁신적인 품질개선이 요구된다. 따라서 품질이 향상되고 비용이 절감되어 고객만족과 회사 발전이 실현된다.
6시그마 운동을 효과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고객만족의 관점에서 출발하여 프로세스의 문제를 찾아 통계적 사고로 문제를 해결하는 품질개선 작업과정을 ‘측정(measurement)·분석(analysis) ·개선(improvement) · 관리(control)’ 4단계로 나누어 실시하고 있는데, 첫글자를 따서 ‘MAIC’라고 부른다. 우선 측정과 분석을 통해 제품의 문제점을 찾아내고, 문제해결방법을 제시하여 실제로 개선작업을 실행한다. 마지막으로 이 과정을 제어·감시하여 품질의 개선상태를 유지하는 것이다.
높은 품질수준을 확보하고 유지할 수 있는 혁신적이고 과학적인 기준을 제공하여 고객을 만족시키고 기업경영의 탁월성을 이루고자 하는 6시그마 운동의 궁극적인 목표는 품질개선 운동에 전 종업원이 참여하는 것은 물론 사무부분을 포함한 모든 프로세스의 질을 높이고 업무 비용을 획기적으로 절감하여 경쟁력을 향상시킴으로써 세계최고의 기업이 되는 것이다.
ISO 9000 시리즈 :
ISO 9001은 국제표준화기구에서 제정한 품질경영시스템 요구사항을 규정한 국제규격으로 국가별로 상이한 품질보증규격을 국제적으로 통일하여 국제통상을 원활히 하기 위한 공급자와 구매자 사이의 품질경영과 품질보증에 관한 기준으로 기본적으로 고객만족을 위한 규격이다.
ISO 9000은 품질경영 및 품질보증 규격의 선택 및 사용의 지침에 대하여 안내하고 있다.
또한 이는 회사의 찍을 정비하고 회사의 표준체계를 국제기준에 맞게 재구성하여 기업이 발전할 기반을 다지도록 하며 업무 수행 절차를 국제규격기준에 준하여 명확하게 매뉴얼화하여 문서화함으로써 기업의 구성원이면 누구나 쉽게 문서만 보아도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 가능하게 한다.
최근엔 제조업, 건설업뿐만 아니라 병원, 학교, 금융, 지방자치단체(공공서비스 부문), 도소매 유통업 등 다양한 분야로 확대 보급되고 있다.
ISO 9000 인증목적 및 필요성으로는 1. 국제적 동향 및 무역장벽에의 대응. 현재 ISO 9000을 국가표준으로 채택하고 있는 나라는 120여 개국에 이르러, ISO 9000시리즈는 세계시장 진출을 위하여 필수조건화 되고 있다. 특히 유럽연합의 회원국들의 경우 자국의 규격준수가평가 계획의 일부로서 의무적용하는 등 국제사회의 인증취득 요구에 따른 기술무역/품질관세 장벽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하여 ISO 인증이 필요하다.
2. 고객만족 달성을 위한 최적의 품질경영시스템 구축 : 기업경영의 효율을 높이고 기업체질을 개선하여, 고객의 요구와 기대를 만족시키기 위한 제품 및 프로세스를 지속적으로 개선시키고 고객의 요구사항을 충족시킬 수 있는 제품을 제공하여, 기업 이미지 및 신뢰도 향상으로 고객만족을 달성할 수 있다. 또한 전직원의 품질 마인드를 재고하여 기업 자체의 품질경영시스템을 강화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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