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마케팅] 아마존 Amazon의 CRM 사례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11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아마존 CRM의 성공요인

1. 구매 전․후 , 고객추천 서비스
2. 구매 시, 고객편리성 서비스
3. 고객의 고객 : 협력업체와의 관계

Ⅲ. 문제점

Ⅳ. 결론

본문내용
1. 구매 전․후, 고객추천 서비스


아마존의 고객 감동 서비스, 개인화 기술 중에 '콜레버레이티브 필터링(collaborative filtering)'이라는 것이 있다. 물론 다른 기업들 또한 고객D/B을 사용하여 고객들에게 차별화된 서비스를 하고 있지만 다른 기업들이 고객들에게 제공하는 가치(정보)는 단순구매유도를 위한다면, 아마존은 ‘고객구분전략’을 사용하여 고객들이 정말로 원하는 가치를 전달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고객구분전략’은 고객의 성(sex), 나이, 재산정도, 직업 등 구매와 관련된 모든 기준을 바탕으로 어떠한 환경의 고객이 ‘어떤 물건에 관심을 많이 가지고 있는지’ 또는 ‘어떤 물건을 많이 사는지’, ‘현재의 트랜드가 고객에게 맞는지’를 분석한 결과를 바탕으로 해당 고객에게 맞는 ‘판매전략’을 세우는 것이다. 고객에게 가치 있는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서는 고객에 대한 이해가 바탕이 되어야 하기 때문에 아마존은 D/B 구축에 큰 힘을 쏟았다.

아마존은 초창기부터 책과(현재는 여러 가지 제품) 사용자에 대한 D/B를 구축했다. 사람들이 어떠한 책에 대해 어떤 생각과 의견을 가지고 있는지 또 어떠한 평가를 내리는지 등을 알기 위해 노력하였을 뿐만 아니라, 어떠한 사람들이 그 책을 보는지에 대해 분석하였다. 그 뿐만 아니라 책에 대한 D/B를 쌓는 과정에 고객들의 참여가 이루어졌다. 고객들이 자발적으로 어느 한 책에 대한 의견을 개진함과 동시에 평점을 남기고, 이렇게 남겨진 독자의 의견은 다른 독자에 의해 재평가 된다. 이는 한 독자가 남긴 의견에 대해 다른 독자들은 어떻게 생각하는지를 알 수 있게 하였고, 평가에 대한 신뢰도를 확보할 수 있게 되었다. 이처럼 고객들의 신뢰성을 보장받은 평가는 다른 독자들이 그 책을 구입하도록 유도하였다. 간단하고 단순한 참여를 통해 기업 내부의 역량을 쏟아 붓지 않고도 수많은 독자의 힘을 빌려 양질의 콘텐츠를 얻었다는 점에서 획기적인 혁신이었다. 또한 구매가 이루어지는 과정에서는 사람에 대한 D/B를 쌓았다. 책에 대한 D/B가 구축되어 있는 상태였기 때문에 어떤 사람이 어떤 책을 좋아하는지 분석할 수 있게 되었고, 이를 통해 추천 기능을 성공적으로 이끌 수 있었다.

하지만 고객에 대한 D/B를 많이 수집했다고 해서 그 자체로 의미 있는 정보가 되지 않는다. 많은 D/B를 바탕으로 고객에게 추천기능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었던 이유는 협력적 필터링이라고도 하는 콜레버레이티브 필터링(collaborative filtering)기술에 있다. 전자 상거래에서 비슷한 관심, 선호도로 상품을 브라우징 하는 고객들을 자동으로 필터링하는 기법이다. 이것은 개인 고객 한 사람 한 사람 단위의 표적 마케팅을 시도하는 단계를 바로 적용하기 이전에 고객세분화 작업을 통해 전체 고객집단(customer base)에 대한 체계적으로 구분된 관리 방향의 틀을 구성한다. 이렇게 유사한 특성을 가진 고객들만을 모아 만들어진 집단은 각 집단마다 각각 상당히 공통된 특성들을 가지고 있다. 이 때문에 콜레버레이티브 필터링은 비슷한 취향을 가진 고객들에게 상품을 추천하는데 유용하다.

이러한 추천의 방법에는 Alex Iskold가 3가지로 분류하였다. 첫째, 개인화된 추천으로서 개개인의 과거의 행동에 기반을 둔 추천이다. 개개의 고객의 행동에 초점을 맞춰 고객이 과거 구매가 많았던 제품들을 추천해주는 방법이다. 둘째, 사회적 추천으로서 비슷한 사용자의 과거의 행동에 기반을 둔 추천이다. 셋째, 아이템 자체에 기반을 둔 아이템 추천이 있다. 예를 들어 고객이 카메라를 샀다면 카메라 집이나 삼각대 등 아이템과 관련된 다른 아이템들을 추천해주는 방식이다. 구매한 상품과 관련된 다른 상품의 추가구매를 이끄는 전략으로 이를 교차판매(Cross-selling)라고 한다. 대부분의 인터넷 회사들은 추천의 특정한 방식에 집중하려는 경향을 보인다. 판도라의 경우 아이템에 대한 심도 있는 분석 ("유전자" 이론을 이용해서), Strands는 지구에서 가장 뛰어난 social 추천 시스템의 제공자가 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 Aggregate Knowledge의 경우 조금 더 고객 행동에 기반을 둔 접근 방식을 사용하고 있다.

이에 반해 아마존은 세 가지의 방법을 모두 결합하여 소비자들에게 추천을 해주고 있다. 고객이 아마존에 로그인을 하게 되면 이전에 구입했던 제품 정보 또는 최근에 클릭했었던 제품을 바탕으로 새로운 추천을 해주는 화면을 보여준다. 추천 리스트 중 하나의 제품을 클릭하게 되면, 제품에 대한 기본정보가 나오고 “Customer who bought This item also bought"란 정보가 나온다. 즉, 이 책을 구입했던 사람들이 구매했던 제품 리스트들을 보여준다. 아마존의 기본적인 추천 방법은 아이템- 아이템 협력적 필터링 방법이라고들 많이 말하지만, 결국은 개인의 과거 구매행동에 초점을 맞춰 아이템을 추천해주면서, 연관된 다른 아이템도 추천해주고, 다른 사람들의 구매행동은 어떤지도 보여준다. 고로 아마존은 세 가지 방법 모두들 결합하여 사용하고 있다고 말할 수 있다. Alex는 아마존의 시스템은 매우 복잡하지만 그 추천 방식의 핵심은 "개개인의 행동, 아이템 자체나 아마존의 다른 사람들의 행동에 기반 한다"고 분석했다. 아마존은 세 가지 방식 모두를 결합하는 방식을 선택하고 있지만, 그 중에서도 가장 집중을 하는 방식을 고른 다면, 아이템 추천방식이 될 것이다. 왜냐하면 아마존은 추천 기능을 제공할 때, 고객정보와 상품정보 모두를 결합하여 추천을 하게 되는데, 아마존이 가진 상품정보가 고객정보보다 더 많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다른 회사들도 특정의 방식에 집중하기보다는 아마존처럼 세 가지를 결합하는 방식을 택하여 고객에게 가치 있는 정보를 제공해주면 된다고 쉽게 생각 할 수 도 있다. 하지만 세 가지를 모두 결합하는 방식은 기술적으로 복잡할뿐더러 고유한 역사적 상황이나 인과적 모호성이나 사회적 복잡성과도 관련되어있다. 아마존은 ‘추천 기능’ 서비스에서 선도 기업으로써 많은 양의 D/B를 가지고 있어서 다른 기업들이 아마존만큼의 유용한 정보를 가지기 위해서는 상당한 시간이 걸릴 것이다. 또한 아마존의 ‘추천 기능’에서의 우위가 소수의 자원(예를 들어 단순히 D/B수집, D/B분류)에 의해 창출되는 것이 아니라 수천 개의 자원들이 집단적으로 작용하는 것에 의해 창출 되었다. 즉, 경쟁 우위를 창출하는 자원이나 능력들이 개인이나 집단, 그리고 기술적으로 복잡한 네트워크를 이루고 있어 모방하기란 어렵다.

이렇듯 아마존은 단순히 판매에만 목적을 두는 것이 아니라 개인에게 맞는 개인화된 정보를 제공하면서 고객에게 필요로 할 만한 정보를 제공하고, 관련된 다른 정보를 찾는 시간과 노력을 절약하게 한다. 이로써 아마존은 고객의 만족과 수익을 얻게 된다. 더 이상 단순히 몇 개로 나뉜 고객의 등급을 관리하거나 고객의 이탈을 방지하는 정도의 노력을 기울이는 것이 아니라 고객에 대한 고도화된 개인화 전략을 이용하는 방향으로 전환하였기 때문에 다른 기업들과의 차별화를 이룰 수 있었고 고객들의 충성도를 높일 수 있었던 것이다.


2. 구매 시, 고객편리성 서비스


협력적 필터링(collaborative filtering)을 잘해서 고객에게 정말로 가치 있는 정보를 주는 것만으로는 고객의 지속적인 구매를 유도하기에는 부족하다. 아마존은 구매하려는 시점에 고객들의 마음을 움직이는 다양한 가격 할인과 특정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고객들을 끌어들이고 유지한다.
참고문헌
http://www.amazon.com
http://www.newscham.net/news/view.php?board=news&nid=12517
http://funnyshopper.com/phpBB2/viewtopic.php?t=502&sid=d595999616239fb50aa56846ee54ffb0
http://www.etnews.co.kr/news/detail.html?id=200910070046
http://www.marketinghan.com
http://www.encyber.com
http://enamublog.com/130046266207
http://www.zdnet.co.kr/ArticleView.asp?artice_id=00000039167032
http://www.bloter.net/archives/3963
http://www.seelotus.com/gojeon/bi-munhak/kuk-eo-ja-lyo/lifemaxim/amajon.htm
http://www.readwriteweb.com/
http://blog.naver.com/bc229?Redirect=Log&logNo=40006396741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5&oid=030&aid=0002044156
레베카 손더스(1999), “아마존의 성공비밀”, 리드북
김병도(2007), “코카콜라는 어떻게 산타에게 빨간 옷을 입혔는가,” 21세기북스
이동현(2007), ”경영의 교양을 읽는다,” 더난출판사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은자료 감사합니다 참고하겠습니다
  • sej2***
    (2016.05.24 09:39:07)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잘봤습니다. 잘봤습니다.
  • delmons***
    (2015.05.14 21:43:48)
회원 추천자료
  • 관계마케팅 -고객만족을 위한 CRM 고객관계관리 사례조사 중심
  • 성숙기시장에서의 리딩브랜드의 고객유지전략‘관계마케팅-고객만족을 위한 CRM(고객관계관리)’ : 사례조사를 중심으로목 차Ⅰ. 서론1. 조사 주제 선정 배경 및 목적2. 조사 방향 및 조사 방법Ⅱ. 본론1. 이론적 배경1.1 관계마케팅1.2 고객 관계 관리-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1.3 고객만족의 중요성2. CRM 사례1.1 보험사 ‘삼성생명’1.2 은행 ‘KB 국민은행’1.2 미국 인터넷 서점 ‘아마존’3. CRM 사례의 성공요인 4. CRM의 문제점 Ⅲ. 결론1.

  • [경영사례] 월마트의 성공요인과 가능성
  • (Wal-Mart)의 협력업체4-1. P&G와의 전략동맹 배경4-2. 대립에서 동맹 관계로5.월마트(Wal-Mart)의 마케팅 전략6.Wal-Mart.com의 경쟁상대Amazon.com 분석6-1. Amazon.com6-2. Wal-Mart.com과 Amazon.com의 경쟁* 월마트 닷컴의 장점* 단점* 아마존 닷컴의 장점* 단점6-3. Wal-Mart.com 과Amazon.com 중 승자는?* 공통점6-4. Wal-Mart.com의미래참고: 뉴욕 연합뉴스 *월마트 상권 확장(자료:대우경제 연구소) 7. 나의 결론7-1. 기업 선정 이유 7-2. 사례 연구를 하면서 느낀 점참고문헌

  • About Barnes Noble 오프라인과 온라인의 조화 반스앤노블 기업소개
  • 인터넷 마케팅을 추구하는 것이다. 하지만 온라인상에서만 제품을 출시할 경우, 고객의 신의를 백퍼센트 얻지 못한다. 그래서 요즘 온라인과 오프라인 상점의 혼합추세이다. 이런 현상들을 잘 담은 사례가 도서업체 중 반스앤노블과 교보가 있다. 시장은 변하고 그에 따라 고객도 변한다. ‘반스앤노블’은 경쟁자로서 등장한 아마존에 대항하여 인터넷 서점인 ‘반스앤노블 닷컴’을 설립함으로써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변화하였다. 고객의 변화에

  • 아마존 amazon com 인터넷 서점의 물류시스템
  • 인터넷 서점 아마존의 소개인터넷 서점과 프로세스, 아마존의 전략에 대해4. 아마존의 supply chin에서는물류전략에 대해 시애틀의 사례를 중심으로 소개5. 경쟁상황대표적으로 아마존과 반스앤노블간의 경쟁상황을 준비했습니다.6. 아마존의 미래아마존의 성공요인, 위기, 수익창출 노력으로 준비했습니다.7. 아마존의 기타자료특허와 아마존과 관련된 자료들로 참고할만한 자료를 준비했습니다.1. 개요회 사 명 : Cadabra → amazon.com설립시기 : 1994

  • [인터넷쇼핑몰]인터넷 쇼핑몰의 현황 및 성공 실패 사례와 요인분석
  • 목차1. 전자상거래란?1)전자 상거래의 정의2)기업과 소비자간 전자 상거래(B2C)3)전자 상거래의 발전과정4)전자 상거래의 효용2. 인터넷 쇼핑몰의 현황-1)국외 인터넷 쇼핑몰 현황2)국내 인터넷 쇼핑몰 현황3)인터넷 쇼핑몰 국내 실태 조사4)국내 인터넷 쇼핑몰 이용 현황3. 인터넷 쇼핑몰의 전망4. 인터넷 쇼핑몰의 성공 사례와 성공요인1) 국외의 성공사례1>아마존(www.amazon.com)2>델 컴퓨터(Dell computer)3>CD나우(CDnow)4>버츄얼 빈야드(Virture vinyards)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