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사례] 월마트의 성공요인과 가능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19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월마트(Wal-Mart)는 어떤 기업 인가?
2.월마트(Wal-Mart)의 경영이념 및 설립배경, 경영전략
2-1. 월마트의 경영이념
2-2 설립배경 및 과정
*배경
*과정
2-3. 경영전략
3. 월마트(Wal-Mart)의 저가격 및 저비용 운영 주요 실현방안
3-1. 상품원가, 상품로스 삭감
3-2. 경비 삭감
3-3. 협력업체와의 관계강화
3-4. 월마트의 성공요인
4. 월마트(Wal-Mart)의 협력업체
4-1. P&G와의 전략동맹 배경
4-2. 대립에서 동맹 관계로
5.월마트(Wal-Mart)의 마케팅 전략
6.Wal-Mart.com의 경쟁상대
Amazon.com 분석
6-1. Amazon.com
6-2. Wal-Mart.com과
Amazon.com의 경쟁
* 월마트 닷컴의 장점
* 단점
* 아마존 닷컴의 장점
* 단점
6-3. Wal-Mart.com 과
Amazon.com 중 승자는?
* 공통점
6-4. Wal-Mart.com의미래
참고: 뉴욕 연합뉴스
*월마트 상권 확장(자료:대우경제 연구소)
7. 나의 결론
7-1. 기업 선정 이유
7-2. 사례 연구를 하면서 느낀 점
참고문헌
- 본문내용
-
2-3. 경영전략
월마트가 성공할 수 있었던 직접적인 요인은 저가격 전략과 공급업체와의 제휴강화에 성공 할 수 있었기 때문일 것이다. 이러한 저가격 전략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었던 것은 합리적 경영을 통한 저비용 전략을 실현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월마트의 구체적 저가격, 저비용 전략에 대해서 보면 다음과 같다.
* ELP(Everyday Low Price) 및 ELC(Everyday Low Cost)정책
* 작은 본사의 실현- 현장 밀착형 본부
* 하이테크의 적극적 도입, 활용
- 컴퓨터의 적극 활용
- 전사네트워크 구축
- 위성전사 통신망(WSN) 구축
* 협력업체와의 관계 강화
- 상품공급 시스템
* 합리적 경영
*인간존중의 사풍
-월마트의 직원은 모두 동료
* 임직원 전원이 참가하는 업무개선
- 직원이 신상품 채택에 참여
- 현장의 소리 수용
* 경영의 원동력인 2개의 전체회의
- 즉시 행하는 전체회의
- 즉시 포상하는 전체회의
▶ ELP(Everyday Low Price)란 경기에 상관없이 할인특매의 저가격으로 상품을 판매하는 방식으로, 일시적이고 무계획적인 가격인하 특매와는 근본적으로 차이가 있는 것이다. ELP를 실현하면서 필요한 수익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항상 원활한 상품공급과 풍부한 상품진열을 저비용으로 행할 수 있는 저비용 운영을 달성해야만 한다. 월마트는 저비용 운영을 철저하게 실현하고 그 효과를 상품의 가격에 반영하여 상품을 저가격화 함으로써 소비자 만족의 극대화와 기업이윤의 극대화를 달성한 대표적인 기업이며, 현재 ELP는 미국 대형체인 경쟁에서 결정적인 수단으로 거론되고 있다.
월마트의 경우 ELP를 본격적으로 전개하기 시작한 것은 1980년부터였다. 1962년 창업 이래 샘 월튼 회장의 가격파괴정책에 의한 저비용 운영의 토대로 가능했던 것이다. 1980년대 초 매출액 대비 판매관리비 비율을 보면, 소매업계 평균이 23% 수준이었는데 비해 월마트는 20.2%로 업계 최저치를 기록하고 있었다. 더욱이 1980년에는 15.6%로까지 낮아지게 되었다. 당시의 Kmart는 22.7%, Sears는 30% 수준이었다. 이러한 월마트의 저가격 및 저비용 운영을 위한 업무개선은 상품원가 및 로스 삭감, 그리고 경비절감이라는 2가지 축면에서 행해지고 있으며, 이를 위해 샘 월튼 회장은 초소형 본부의 실현, 종업원 만족의 달성, 하이테크의 적극 도입 및 활용, 그리고 협력업체와의 지속적인 유대강화 등을 솔선하여 지속적으로 추진하였다.
- 참고문헌
-
- 월마트 홈페이지 (www.wal-mart.com)
- 아마존 닷컴 홈페이지
(www.amazon.com)
- 매일경제신문 홈페이지
(www.mk.co.kr)
- 한국경제신문 홈페이지
(www.hankyung.com)
- ET 뉴스
- www.seri.org
- 이코노미스트 홈페이지
(www.econopia.com)
- 대우경제 연구소
- 한겨레신문 홈페이지
(www.hani.co.kr)
- 죽은 CRM 살아있는 CRM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적자원관리] 한국도로공사로 알아본 공기업의 현황과 문제점과 개선방안
- [한국도로공사 기업분석]한국도로공사 경영전략분석 PPT자료
- [생산운영관리] IKEA(이케아)의 생산운영 사례 분석(영문)
- 시장조사론_외생변수란 무엇이며, 왜 문제가 되는지 강의내용을 중심으로 작성하시오
- 소비자심리학_코로나가 발생하기 전과 후의 소비자 심리의 변화를 자신의 구매행동을 사례를 들어 작성하세요
- [마케팅전략] 아디다스 전략적 분석 및 지속성장을 위한 제언
- 근현대 한국사회 발전과 갈등을 정치사와 경제사의 상호관련성 아래 분석하고, 이를 서구의 민주화 및 산업화와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경영]페덱스 서비스경영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신제품 개발 성공사례와 개인적인 견해 (개념, 조건, 과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