맨체스터 유나이티드의 마케팅 전략, 성공요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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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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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 론
1. 맨체스터 유나이티드의 선정 이유
2. 맨체스터 유나이티드 소개
Ⅱ. 본 론
3. 맨체스터 유나이티드의 SWOT분석
4. 맨체스터 유나이티드의 마케팅 전략
4-1 맨체스터 유나이티드의 STP
4-2. 맨체스터 유나이티드의 4P전략
5. 맨체스터 유나이티드의 경쟁자 분석
6. 맨체스터 유나이티드의 성공요인
Ⅲ. 결 론
- 본문내용
-
3. 맨체스터 유나이티드의 SWOT분석
① 강점(Strength)
→최고의 선수 발굴 시스템
가장 높은 브랜드 가치
다양한 마케팅 전략
② 약점(Weakness)
→노쇠화된 선수층
(선수교체 과도기)
미국자본에 의한 구단 인수
(시민주주반발 → 팬 이탈 우려)
③ 기회(Opportunity)
→확대되는 스포츠 시장
유럽외 전세계 축구의 활성화
스타마케팅을 통한 부가가치 창출
④ 위협(Threat)
→자국 내 타구단의 급부상
(첼시, 리버풀)
타국 유명구단의 인지도 상승
(레알 마드리드)
① 강점(Strength)
최고의 선수 발굴 시스템 : 맨체스터 유나이티드에서 유소년출신이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약 72%로서 현재 프리미어 리그의 구단 중 또다른 명문 구단인 아스날의 42% 비한면 높은 편이다. 이 유소년들은 맨체스터 유나이티드에서 무궁무진한 가치를 가진다. 맨체스터 유나이티드가 현 세계에서 으뜸가는 갑부 구단이 된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맨체스터 유나이티드는 어렸을때부터 축구에 소질이 있는 아이와 흥미를 가진 아이들을 키운다. 이들은 성인이 되면 맨체스터 유나이티드의 중요한 핵심 멤버가 될 뿐 아니라 맨체스터 유나이티드의 중요한 수입원이 된다. 맨체스터 유나이티드는 이러한 가능성이 있는 선수를 타 구단으로 이적시켜 받는 이적료가 수익의 주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맨체스터 유나이티드의 유소년 출신으로 유명한 선수로는 브라운, 데이비드 베컴, 폴 스콜스, 게리ㆍ필립 네빌 형제, 라이언 긱스 등이 있다.
가장 높은 브랜드 가치 : 2004년 12월 4일 포브스지는 맨체스터 유나이티드가 가지는
가치를 약 12억 달러로 평가한 바가 있다. 이는 세계 스포츠 구단 중 가장 높은 액수로서 맨체스터 유나이티드라는 팀이 브랜드로서의 가치가 얼마나 높은 것인지 잘 보여준다고 할 수 있다. 맨체스터 유나이티드는 단순히 그 로고가 박힌 축구 용품을 판매하는 것이 아니라 욕실 도구에서 필기용구와 침구세트까지 다양한 상품을 개발하여 판매하고 있으며 그들이 보유한 스타 선수들이 가지는 마케팅적 효과 역시 백분 활용함으로써 그들의 브랜드가치를 한껏 높이고 있다.
다양한 마케팅 전략 : 맨체스터 유나이티드는 자신들의 로고가 찍힌 상품을 판매하는 머천다이징 사업이외에도 자신들이 보유한 스포츠 스타를 활용한 팬미팅이라든지 이벤트 행사를 이용한 스타마케팅, 자체 방송국 MUTV를 개국함으로써 선수들과 팬들이 좀 더 친숙하게 다가설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통로를 제공하고 나이키와의 용품 계약을 통한 유통망확보, 마스코트 제정을 통한 친숙한 이미지 제공을 통한 구단 이미지의 제고 등 다양한 마케팅 전략을 가지고 있다.
■ 약점(Weakness)
노쇠화된 선수층 (세대교체의 과도기) : 주전 선수들의 노쇠화는 이미 지난 시즌부터 예고된 상황이었다. 이미 30대를 넘긴 유소년 출신의 긱스와 스콜스 그리고 주장 로이킨의 노쇠화에 따른 체력저하와 경기력 저하는 맨체스터 유나이티드에게 자국리그와 챔피언스 리그 등 각종 경기에서의 전체적인 팀 경기력 저하로 인한 성적저하를 야기하고 있으며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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맨체스터 유나이티드 홈페이지 www.mamutd.com
사커월드 www.soccer4u.co.kr
사커라인 www.soccerline.co.kr
마케팅전략, 한상만ㆍ하영원, 박영사, 2004
스포츠마케팅, 김용만, 학현사,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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