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뽀로로`의 성공신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29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목 차례>
주제 선정 이유
1. ‘뽀로로’의 탄생배경
2. ‘뽀로로’의 성공요인
3. ‘뽀로로’의 마케팅 전략3
4. ‘뽀로로’의 부가가치
5. ‘뽀로로’의 인기
6. 아이들과의 커뮤니케이션
7. 문제점과 개선방안
8. 결론
자료출처

본문내용
3) 글로벌 전략 : 시작부터 해외 시장 겨냥
뽀로로는 특정 국가나 문화권에서만 통하는 콘텐츠가 아닌 보편성을 지닌 콘텐츠가 되도록 기획했다. 국내 애니메이션 시장 규모가 턱없이 작다는 점을 염두에 뒀기 때문이다. 초기부터 철저하게 해외 마케팅을 추진했다. 애니메이션은 국내에서 2003년 11월 본격 방영됐지만, 그 이전인 2003년 7월에 국제 애니메이션 축제 ‘프랑스 안시페스티벌’에 먼저 출품됐다. 캐릭터를 구상할 때에도 의도적으로 사람을 배제했다. 사람을 캐릭터로 하면 인종적인 냄새를 풍길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캐릭터 이름이 특정 언어권에서 부정적인 의미를 담고 있지 않을까 해서 해외 바이어들의 의견을 세심하게 청취했다. 기획 초기 단계에서 캐릭터 이름은 뽀로로가 아닌 ‘뽀로뽀로’였지만, 프랑스에서 부정적인 뜻이 있다고 해서 ‘뽀로로’로 바꿨다.
이와 함께 애니메이션에 나오는 문자는 한글이 아닌 영문을 썼다. 뽀로로가 읽는 책은 모두 영어다. 해외로 수출하면서 그림 수정에 드는 비용이 만만치 않기 때문이다.
글로벌화된 콘텐츠라는 점은 부수적인 효과도 가져왔다. 당시 애니메이션을 방영한 하나로텔레콤의 채널인 하나TV는 뽀로로의 영어 버전을 방영했는데, 유아들에게 조기 영어 교육을 시키려고 뽀로로를 선택하는 부모가 적지 않았다. 이는 유아용 콘텐츠의 사용자(user)와 구매자(buyer)가 다르다는 점을 감안한 전략이었다. 구매하는 부모와 해당 상품을 이용할 유아의 입맛을 모두 맞춰야 하는데, 뽀로로는 이런 조건에 모두 부합했다.

4) 라이선스 전략: 품질 바탕으로 고객과의 접점 확대

참고문헌
자료출처
1. 뽀로로의 탄생배경 - 시사INLive
http://www.sisainlive.com/news/articleView.html?idxno=10274

2. 뽀로로의 성공요인 - 뽀로로의 성공비결
http://blog.naver.com/pay2442/140106371884

3. 뽀로로의 부가가치 - 뽀로로 가치 3893억?
http://blog.naver.com/dr_newline?Redirect=Log&logNo=40130084433

4. 뽀로로의 인기 - 뽀로로의 인기비결
http://blog.naver.com/fla5557?Redirect=Log&logNo=20124179532

5. 아이들과의 커뮤니케이션
http://news.mk.co.kr/outside/view.php?year=2009&no=238510
http://www.chosun.com/site/data/html_dir/2008/03/28/2008032801451.html

6. 문제점 및 개선방안
(박정수, 2007, p.74; 영화진흥위원회, 2003, p.2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류열풍 K-POP의 경제적 효과 현황 및 나아갈 길0k
  • 의 중심적인 역할을 담당할 시기가 다가오고 있는 것을 피부로 느낄 수 있다. K-POP의 열풍이 지구촌을 매섭게 강타하고 있다. 이제 한국적인 것이 세계적이라는 말이 실감날 정도로 K-POP은 전세계적으로 유행하는 음악의 장르로 크게 인정받고 있는 실정이다. K-POP의 열풍에 따른 아이돌 그룹들이 우르르 몰려 나오기 시작하면서 음악시장이 크게 바뀌었다. 그렇잖아도 음반시장이 침체기에 접어 들었고, 10만장만 팔아도 성공했다고 하는 시대가 와 버린

  • [마케팅] 뽀로로의 마케팅 전략 및 평가와 향후 개선책
  • 의 인기는 캐릭터들의 인기도 같이 가져왔다. 본격적인 수출 이후 프랑스 국영방송 TF1에 방영되었고 유럽 최대 출판그룹인 아쉐트(Hachette)가 6종의 동화책과 놀이 책을 출시해 인기를 끌었다. 프랑스 루옹에서 개최된 한국영화제(Agora du Cinema Coreen)에서는 뽀로로 크리스마스 특집극이 전회매진을 기록하며 높은 인기를 보이기도 했다. 뿐만 아니라 영국의 카툰네트워크에서 크리스마스 특집편을 방영하면서 영국에서의 성공신화도 만들기 시작했다. 특

  • [경영학] 아이코닉스 엔터테인먼트 `뽀로로` 성공사례
  • 의 인기는 캐릭터들의 인기도 같이 가져왔다. 본격적인 수출 이후 프랑스 국영방송 TF1에 방영되었고 유럽 최대 출판그룹인 아쉐트(Hachette)가 6종의 동화책과 놀이 책을 출시해 인기를 끌었다. 프랑스 루옹에서 개최된 한국영화제(Agora du Cinema Coreen)에서는 ‘뽀로로 크리스마스 특집극’이 전회매진을 기록하며 높은 인기를 보이기도 했다. 뿐만 아니라 영국의 카툰네트워크에서 크리스마스 특집편을 방영하면서 영국에서의 성공신화도 만들기 시작했다.

  • [평생교육개론] 평생학습공동체론
  • 의 집회를 뜻하였는데 집회가 열리는 장소로도 전용되었다. 로마의 포룸(forum)이 이것에 해당된다. 그리스 시대 사람들은 서로 어울리고 대화하기를 좋아했기에 그리스 폴리스에서의 아고라란 단순히 시장이나 공공집회의 장소등만이 아니라 폴리스 구성원간의 중요한 커뮤니케이션 장소였던 것이다. 그리스는 직접민주주의를 시행했고 그런과정에서의 폴리스 구성원간의 커뮤니케이션은 꼭 필요했다고 생각되며, 그 유명한 그리스신화도 구전으로

  • 뽀로로 프랑스 진출 성공사례분석
  • 의 인기는 캐릭터들의 인기도 같이 가져왔다. 본격적인 수출 이후 프랑스 국영방송 TF1에 방영되었고 유럽 최대 출판그룹인 아쉐트(Hachette)가 6종의 동화책과 놀이 책을 출시해 인기를 끌었다. 프랑스 루옹에서 개최된 한국영화제(Agora du Cinema Coreen)에서는 ‘뽀로로 크리스마스 특집극’이 전회매진을 기록하며 높은 인기를 보이기도 했다. 뿐 아니라 영국의 카툰네트워크에서 크리스마스 특집편을 방영하면서 영국에서의 성공신화도 만들기 시작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