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론] IKEA 이케아 현지화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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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 IKEA 소개
- 유 래
- 기업 연혁
- 경영자 분석
- 조직 문화
Ⅱ. 본 론

1. 환경 분석
2. SWOT 분석
3. STP 분석
4. 4P분석
5. 성공요인
6. 현지화 전략
- 중 국
- 일 본
- 독 일
- 미 국
- 세계화

Ⅲ. 결 론
본문내용
3. 경영자 분석

경영자 분석 : 잉바르 캄프라드(Ingvar Kamprad)
출생 : 1926년 3월 30일
국적 : 스웨덴
직업 : 스웨덴 최대 가구업체 IKEA 창업주, 현 고문

<잉바르 캄프라드의 경영원칙>

1) 기업의 목적 → 더 많은 사람들에게 더 나은 일상을 주는 것
“사람들이 살 수 없는 것이라면 최고의 디자인이 무슨 소용이란 말인가?”
“1000달러짜리 책상이 아니라 50달러짜리 품질 좋은 책상을 만드는 것이 최고의 디자이너다.”
잉바르의 위와 같은 말에서 알 수 있듯이 그는 비싸고 고급스러운 제품이 아니라 값싸고 질 좋은 제품을 만들어 보다 많은 사람들이 사용할 수 있기를 원했다.
2) 책임과 실수
직원들에게 엄격한 책임을 지우는 한편 모두에게 나누어 준 ‘실수면허장’ 실수하는 것에 대해 엄격한 처벌보다는 실수를 반복하지 않도록 하는 방향으로 이끌어 냄.
어떤 결정도 옳은 것만을 요구할 수 없으며 결정의 올바름을 판가름하는 것은 추진력이라고 주장하였다. ‘실수’는 행동하는 자의 ‘권리’ 라는 정신
3) 자금
새로운 시장 확보와 외국 시장 공략을 위해 많은 돈이 필요했던 IKEA. 하지만 잉바르 캄프라드는 돈을 버는 만큼 성장해야한다는 정신을 가지고 은행 대출, 융자와 같이 빚지는 것을 경계하였다.
“우리에게 필요한 자금은 우리 스스로 만들어야 한다.”
4) 상속
잉바르 캄프라드는 네덜란드에 재단을 설립하여 IKEA의 사업권을 재단에 이양하고 재산의 대부분을 재단에 기부하였다. 또 ‘캄프라드’ 성을 가진 사람 중에서는 오직 한 명만이 재단 이사회에 참여할 수 있게 함으로써 IKEA가 자신의 가문에 소속되는 것이 아니라 따로 독립된 기업으로 남게 하였다.
“오늘 나는 내 자식들을 신뢰하고 있지만, 내일도 그 아이들을 신뢰할 수 있을지는 알 수 없는 일이다.”

참고문헌
5대전략으로 중국 사업 확장
http://www.baekdunet.com/bbs/board.php?bo_table=04_5&wr_id=12&page
http://blog.naver.com/alive7934?Redirect=Log&logNo=90025915306

IKEA의 일본 내 최신 전략 사례
http://www.cyworld.com/coffee_lighter/3069165
http://kin.naver.com/detail/detail.php?d1id=4&dir_id=41301&docid=1141690&qb=SWtlYe2YhOyngO2ZlOyghOuetQ==&enc=utf8§ion=kin&rank=1&sort=0&spq=0&pid=fXTr1woi5UZsscXnfPVsss--177405&sid=SuWKi@Rl5UoAADpHNtQ

스웨덴 기업 IKEA의 독일 정복 전략
http://cafe.naver.com/retailzine.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41

IKEA 제품 홈페이지 http://www.ikea.com

IKEA 기업 홈페이지 http://www.ikea-group.ikea.com

스웨덴 가구왕국의 상상초월 성공 스토리 <이케아>, 취디거 융블루트, 미래의창, 2006
Ikea International Marketing, Nikos Dimitriadis, 2003
Olsson, Johan : Ikea of Sweden ;
http://www.geocities.com/TimesSquare/1848/ikea.html at 06.11.2002; 1996

Is ikea for everyone?, Elen Lewis, 2005 ;
http://www.brandchannel.com/features_effect.asp?pf_id=256

Late-blooming IKEA U.S. wears 20 well, Mike Duff, 2004 ;
http://findarticles.com/p/articles/mi_m0FNP/is_17_43/ai_n6197383/pg_1

" IKEA IN THE USA " Case Study, Gordon Skaljak, 1999

Issues of racial identity and consumption in ikea's advertising, Dacia Mitchell ;
http://sites.cca.edu/currents/sightlines/pdfs/03dmitchell.pdf

ADVERTISING; Ikea challenges the attachment to old stuff, in favor of brighter, new stuff, STUART ELLIOTT, 2002 ;
http://query.nytimes.com/gst/fullpage.html?res=9A06E1DE1630F935A2575AC0A9649C8B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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