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사의 성장과 발달 -심미적 의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10 / 2019.12.24
- 2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유아교과교육론] 조형 영역 -`살고 싶은 마을 꾸미기`
- 어린이미술교육(아동미술교육) 의미,중요성, 어린이미술교육(아동미술교육) 사교육,창의성교육,교사역할, 어린이미술교육(아동미술교육) 효과,전망 분석
- [2014년 인간과교육] 1.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교직실무3B] 교직윤리에 대해 논하시오(개념, 필요성, 제안점등)
- {{유아교육개론B형}} 유아교육기관의 체제와 종류 _ 유아교육기관에서 영역별 교재교구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
- 목차
-
◈ 유아교사의 발달
☞ 발달이란?
☞ 교사의 발달이란?
1 . 교사효능감의 발달
1) 자아효능감의 개념
2) 교사효능감이 높은 교사의 특징
3) 교사 효능감이 교사행동 및 학생의 학업성취에 주는 영향
4. 교사효능감을 높이기 위한 교사교육(Tschannen-Moran,1998)
2 . 유아교사의 신념 발달
1. 교수활동에 나타나는 교사의 신념
2. 유아 교사들의 교육 상황에서의 오해 Jones& Derman-Sparks(1992)
3. 교사의 신념에 영향을 주는 요소
4. 교사 신념의 검토 - 은유법
3 . 유아교사의 교직 주기에 따른 발달
1)교사의 교직 주기
2) 교직의 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인
4. 관심사 발달
1. 유아교사의 관심사 발달
5. 인간의 욕구발달
1) 매슬로우의 욕구 위계
2) 인간상
◈ 심미적 욕구와 자아실현의 욕구
◈ 심미감
1. 심미감이란?
1) 심미적 지식이란?
2) 심미적 지식의 형태
3) 심미적 지식에 영향을 미치는 몇 가지 방식
4) 심미적 지식이 유아교사에게 미치는 영향
2. 심미감을 높이기 위한 유아교사의 역할의 중요성
(1) 유아교사의 심미감 성장을 위한 활동
◉ Dewey(1934)의 경험으로서의 예술
◈ 영성교육
1. 영성적 인간이해에 근거한 Steiner유아교사교육
<논문 요약>
논문1. 유아기 심미감 발달과 연계한 물감수업의 탐구
-뱅크스트리트,레지오 에밀리아, 발도로프를 중심으로-
Ⅰ. 들어가기
Ⅱ. 심미감과 물감활동
Ⅲ. 물감 수업의 다양한 실제
Ⅳ. 논의 및 제언
논문2. 표상활동을 통한 예비 유아교사의 심미감 인식
Ⅰ서 론
Ⅱ연구방법
Ⅳ. 결론 및 제언
논문3. 영성 지향적 접근을 위한 유아교사교육의 방향 탐
1. 영성적 측면에서의 인간이해
2. 영성교육의 개념
논문4. 예비 유아교사의 심미감에 관한 인식 연구 -유치원 교육과정 표현생활 영역을 중심으로-
참고문헌
- 본문내용
-
2) 교사효능감이 높은 교사의 특징
▶ 가르치는 일에 자신을 가지고 학습자의 입장을 잘 고려함
교사들의 자기효능감, 즉 교사 효능감은 전 영역에서 고르게 나타나기 보다는 과제 특수적 혹은 맥락 특수적이라는 특징에 따라 가르치는 영역별 효능감 정도가 다르다.
▶ Ashton(1984)은 효능감이 높은 교사의 특징
① 학생들과 생활하는 것을 의미 있고 중요한 일이라고 인식하고 자신이 학생의 학습에 영향력을 미칠
수 있다
② 학생들의 학업성취와 행동에 대해 긍정적인 기대감을 갖고 있다.
③ 학생의 학습에 대한 책임감을 갖고 있어서, 자신의 교수 행위에 대해 반성적인 사고 기회를 갖는다.
④ 학생의 학습을 효율적으로 도와주려는 목표를 세우고 ,이를 위해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기 위해 노력한다.
⑤ 전반적으로 자신이나 학생에 대해 긍정적인 인식을 갖고 있다.
⑥ 효능감이 높은 교사는 학생과 함께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위해 적극적으로 행동한다.
⑦ 교실 내에서 어떤 의사 결정이 필요한 경우 학생들과 적극적으로 협력한다.
3) 교사 효능감이 교사행동 및 학생의 학업성취에 주는 영향
(Gibson&Demvo,1984; Evans 1986; Ross, 1992; Allinder, 1994)
① 교사의 효능감은 교사 스스로 더 좋은 교육을 하려는 의지와 동기를 북돋워 주는데 영향을 줌으로써 학생의 실제 학업성취도를 예언해 줄 수 있는 유의미한 요인이 됨
② 학생을 잘 가르치는데 필요한 능력을 실제로 어느 정도 가지고 있느냐 하는 것과는 달리, 교사 스스로 자신을 어떻게 평가하느냐는 사고 과정 자체가 교육의 실제에 차이를 가져 옴
③ 교사의 자질을 향상하는데 다양한 교수 방법과 기술을 교사에게 전수하거나 훈련하는 것을 넘어 교사의 효능감을 개선하는 방향을 모색하는 것이 더 중요한 일이 되어야 함
4. 교사효능감을 높이기 위한 교사교육(Tschannen-Moran,1998)
▶ 교사효능감은 다양한 외적 요인들과 경험에 의해 형성되며 또한 변화 가능한 것이기 때문에 교사 효능감을 높이기 위한 교사 교육이 필요하다.
• 현직교사 - 우선 효능감에 대한 평가 활동을 하고 더 좋은 교수 방법의 예를 보여 주는 것과 함께 교사들이 직접 기술을 익힐 수 있는 역할 놀이나 모의 수업의 기회를 주고 이에 대해 직접 피드백을 주는 것이 효능감을 높임
▶ 교사효능감 검사 Enochs &Riggs(1990)가 개발한 것을 조부경(2001)등이 번역한 것으로 교사가 유아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일반 교수효능감과 자신이 잘 할 수 있는지에 대한 자신감과 연관되는 개인 교수효능감으로 구성됨 * 유아교사론 127쪽 참고
2 . 유아교사의 신념 발달
☞교사의 자기 정체감을 알아보는데 있어서 교사의 자아 개념과 함께 교사가 갖고 있는 신념은 매우 중요하다. 신념은 한 개인의 세상을 보는 틀인 동시에 그 사람의 행동을 이끌어 가기 때문이다. 특히 교사의 신념은 가르치는 행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하다.
1. 교수활동에 나타나는 교사의 신념
① 유아의 학습능력을 믿는 교사: 유아 스스로 탐구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해 주고 스스로 지식을 구성하도록 안내하는 역할
② 유아의 학습에 성인의 역할이 절대적이라고 생각하는 교사: 매우 적극적으로 학습과정에 개입하여 교사 주도적인 교수를 함
2. 유아 교사들의 교육 상황에서의 오해 Jones& Derman-Sparks(1992)
유아교사들이 흔히 갖는 오해 중의 하나는 자신이 담당한 유아들을 모두 똑같이 사랑한다고 말하는 것이다 라고 하였다. 실제로 교사들은 학급에서 더 정이 가는 유아가 있는 반면 그렇지 않는 유아가 있다는 것을 알고 있는데 교사 자신이 자신의 편견을 알고 있으면 그것을 늘 의식하고 편애하지 않도록 노력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 자기가 저지르는 행동의 이유를 알지 못하기 때문에 더 위험하다
3. 교사의 신념에 영향을 주는 요소
1) 교사의 개인적 경험
① 사회․경제적 지위 ② 성, 자라난 지역 사회의 특성
- 참고문헌
-
1. 박은혜 (2004)유아교사론. 창지사
2. 김무길 (1994)이의 교호작용과 교육론 ,원미사
3. 정덕희 (1997)듀이의 교육철학, 문음사
4. 조형숙 (2002)유아 교사 교육의 최근 연구 동향 , 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5. 송순재 (2002)영혼의 성장과 자유를 위한 교사론 : 아무도 훌륭한 교사를 잊지 않는다 ,내일을 여는책
6. 구평회 (2008)메타 구평회교육학 , 지북스
7. 김우창 (1992)심미적 이성의 탐구 , 솔출판
8. 정범모 (1997)인간의 자아실현 ,나남출판
9. 안귀덕 (1994)교육환경과 자아실현, 원미사
<논문>
1. 임부연 (2005) 심미감 발달과 연계한 물감수업의 탐구-뱅크스트리트,레지오에밀리아,발도로프를 중심으로 미술교육논총, 제 19권 3호 297-326
2. 김영란, 강효정, 임부연 (2006) 표상활동을 통한 예비교사의 심미감에 관한 인식연구
3. 김정신 (2005) 영성 지향적 접근을 위한 유아교사교육의 방향 탐색
유아교육연구, 제 25권 제 2호 79-102
4. 이선경 (1998) 생태학적 감수성과 상상력을 길러주는 미국의 자연 교육 제 6회 학술토론회「숲과 자연
교육, 탁광일 편
5. 김영란 (2007) 예비유아교사의 심미감에 관한 인식 연구: 유치원 교육과정 표현생활영역을 중심으로
부산대학교 석사학위 논문1-71
6. 김연희 (2007) 존듀이의 경험적 프라그마티즘 미학의 예술교육적 함의
활형교육 제29호 Art Education Review,No 29
7.이승연 (1993) 유아교사 발달단계에 기초한 유치원 교사의 관심사
이화여자대학교 유아교육학과 석사학위 논문 74-80
※ 영상자료 : 워낭소리/귀여운 여인/김연아 선수 경기영상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오대혁)한국문학 개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박물관학] 박물관의 전시
- 가족생활교육 문제 풀이
- [기타] ‘박물관 교육프로그램’의 분석
- [대학][유교 경전]대학(유교 경전)의 의미, 대학(유교 경전)사상, 대학(유교 경전)내용, 대학(유교 경전)과 주희, 대학(유교 경전)과 중용
- [주자]주자의 생애, 주자의 심성론, 주자의 태극론, 주자의 소학교육론, 주자의 事(사)개념과 理(이)개념, 주자의 격물궁리, 주자와 대학 분석
- 사물의 이치를 따져 보는 공부
- 격물치지가 가지는 현대적 의미
- [작가론]백운 이규보의 생애에 관하여...
- 인문어학 「이옥설理屋設」,「주뢰설舟賂設」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