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사의 성장과 발달 -심미적 의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10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유아교사의 발달

☞ 발달이란?

☞ 교사의 발달이란?



1 . 교사효능감의 발달

1) 자아효능감의 개념

2) 교사효능감이 높은 교사의 특징

3) 교사 효능감이 교사행동 및 학생의 학업성취에 주는 영향

4. 교사효능감을 높이기 위한 교사교육(Tschannen-Moran,1998)

2 . 유아교사의 신념 발달

1. 교수활동에 나타나는 교사의 신념
2. 유아 교사들의 교육 상황에서의 오해 Jones& Derman-Sparks(1992)
3. 교사의 신념에 영향을 주는 요소
4. 교사 신념의 검토 - 은유법

3 . 유아교사의 교직 주기에 따른 발달

1)교사의 교직 주기

2) 교직의 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인

4. 관심사 발달

1. 유아교사의 관심사 발달

5. 인간의 욕구발달

1) 매슬로우의 욕구 위계

2) 인간상
◈ 심미적 욕구와 자아실현의 욕구

◈ 심미감

1. 심미감이란?

1) 심미적 지식이란?

2) 심미적 지식의 형태

3) 심미적 지식에 영향을 미치는 몇 가지 방식

4) 심미적 지식이 유아교사에게 미치는 영향

2. 심미감을 높이기 위한 유아교사의 역할의 중요성

(1) 유아교사의 심미감 성장을 위한 활동

◉ Dewey(1934)의 경험으로서의 예술

◈ 영성교육

1. 영성적 인간이해에 근거한 Steiner유아교사교육

<논문 요약>
논문1. 유아기 심미감 발달과 연계한 물감수업의 탐구
-뱅크스트리트,레지오 에밀리아, 발도로프를 중심으로-

Ⅰ. 들어가기

Ⅱ. 심미감과 물감활동

Ⅲ. 물감 수업의 다양한 실제

Ⅳ. 논의 및 제언

논문2. 표상활동을 통한 예비 유아교사의 심미감 인식

Ⅰ서 론

Ⅱ연구방법

Ⅳ. 결론 및 제언

논문3. 영성 지향적 접근을 위한 유아교사교육의 방향 탐
1. 영성적 측면에서의 인간이해

2. 영성교육의 개념

논문4. 예비 유아교사의 심미감에 관한 인식 연구 -유치원 교육과정 표현생활 영역을 중심으로-

참고문헌
본문내용
2) 교사효능감이 높은 교사의 특징
▶ 가르치는 일에 자신을 가지고 학습자의 입장을 잘 고려함
교사들의 자기효능감, 즉 교사 효능감은 전 영역에서 고르게 나타나기 보다는 과제 특수적 혹은 맥락 특수적이라는 특징에 따라 가르치는 영역별 효능감 정도가 다르다.
▶ Ashton(1984)은 효능감이 높은 교사의 특징
① 학생들과 생활하는 것을 의미 있고 중요한 일이라고 인식하고 자신이 학생의 학습에 영향력을 미칠
수 있다
② 학생들의 학업성취와 행동에 대해 긍정적인 기대감을 갖고 있다.
③ 학생의 학습에 대한 책임감을 갖고 있어서, 자신의 교수 행위에 대해 반성적인 사고 기회를 갖는다.
④ 학생의 학습을 효율적으로 도와주려는 목표를 세우고 ,이를 위해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기 위해 노력한다.
⑤ 전반적으로 자신이나 학생에 대해 긍정적인 인식을 갖고 있다.
⑥ 효능감이 높은 교사는 학생과 함께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위해 적극적으로 행동한다.
⑦ 교실 내에서 어떤 의사 결정이 필요한 경우 학생들과 적극적으로 협력한다.
3) 교사 효능감이 교사행동 및 학생의 학업성취에 주는 영향
(Gibson&Demvo,1984; Evans 1986; Ross, 1992; Allinder, 1994)
① 교사의 효능감은 교사 스스로 더 좋은 교육을 하려는 의지와 동기를 북돋워 주는데 영향을 줌으로써 학생의 실제 학업성취도를 예언해 줄 수 있는 유의미한 요인이 됨
② 학생을 잘 가르치는데 필요한 능력을 실제로 어느 정도 가지고 있느냐 하는 것과는 달리, 교사 스스로 자신을 어떻게 평가하느냐는 사고 과정 자체가 교육의 실제에 차이를 가져 옴
③ 교사의 자질을 향상하는데 다양한 교수 방법과 기술을 교사에게 전수하거나 훈련하는 것을 넘어 교사의 효능감을 개선하는 방향을 모색하는 것이 더 중요한 일이 되어야 함
4. 교사효능감을 높이기 위한 교사교육(Tschannen-Moran,1998)
▶ 교사효능감은 다양한 외적 요인들과 경험에 의해 형성되며 또한 변화 가능한 것이기 때문에 교사 효능감을 높이기 위한 교사 교육이 필요하다.
• 현직교사 - 우선 효능감에 대한 평가 활동을 하고 더 좋은 교수 방법의 예를 보여 주는 것과 함께 교사들이 직접 기술을 익힐 수 있는 역할 놀이나 모의 수업의 기회를 주고 이에 대해 직접 피드백을 주는 것이 효능감을 높임
▶ 교사효능감 검사 Enochs &Riggs(1990)가 개발한 것을 조부경(2001)등이 번역한 것으로 교사가 유아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일반 교수효능감과 자신이 잘 할 수 있는지에 대한 자신감과 연관되는 개인 교수효능감으로 구성됨 * 유아교사론 127쪽 참고
2 . 유아교사의 신념 발달
☞교사의 자기 정체감을 알아보는데 있어서 교사의 자아 개념과 함께 교사가 갖고 있는 신념은 매우 중요하다. 신념은 한 개인의 세상을 보는 틀인 동시에 그 사람의 행동을 이끌어 가기 때문이다. 특히 교사의 신념은 가르치는 행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하다.
1. 교수활동에 나타나는 교사의 신념
① 유아의 학습능력을 믿는 교사: 유아 스스로 탐구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해 주고 스스로 지식을 구성하도록 안내하는 역할
② 유아의 학습에 성인의 역할이 절대적이라고 생각하는 교사: 매우 적극적으로 학습과정에 개입하여 교사 주도적인 교수를 함
2. 유아 교사들의 교육 상황에서의 오해 Jones& Derman-Sparks(1992)
유아교사들이 흔히 갖는 오해 중의 하나는 자신이 담당한 유아들을 모두 똑같이 사랑한다고 말하는 것이다 라고 하였다. 실제로 교사들은 학급에서 더 정이 가는 유아가 있는 반면 그렇지 않는 유아가 있다는 것을 알고 있는데 교사 자신이 자신의 편견을 알고 있으면 그것을 늘 의식하고 편애하지 않도록 노력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 자기가 저지르는 행동의 이유를 알지 못하기 때문에 더 위험하다
3. 교사의 신념에 영향을 주는 요소
1) 교사의 개인적 경험
① 사회․경제적 지위 ② 성, 자라난 지역 사회의 특성
참고문헌
1. 박은혜 (2004)유아교사론. 창지사
2. 김무길 (1994)이의 교호작용과 교육론 ,원미사
3. 정덕희 (1997)듀이의 교육철학, 문음사
4. 조형숙 (2002)유아 교사 교육의 최근 연구 동향 , 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5. 송순재 (2002)영혼의 성장과 자유를 위한 교사론 : 아무도 훌륭한 교사를 잊지 않는다 ,내일을 여는책
6. 구평회 (2008)메타 구평회교육학 , 지북스
7. 김우창 (1992)심미적 이성의 탐구 , 솔출판
8. 정범모 (1997)인간의 자아실현 ,나남출판
9. 안귀덕 (1994)교육환경과 자아실현, 원미사
<논문>
1. 임부연 (2005) 심미감 발달과 연계한 물감수업의 탐구-뱅크스트리트,레지오에밀리아,발도로프를 중심으로 미술교육논총, 제 19권 3호 297-326
2. 김영란, 강효정, 임부연 (2006) 표상활동을 통한 예비교사의 심미감에 관한 인식연구
3. 김정신 (2005) 영성 지향적 접근을 위한 유아교사교육의 방향 탐색
유아교육연구, 제 25권 제 2호 79-102
4. 이선경 (1998) 생태학적 감수성과 상상력을 길러주는 미국의 자연 교육 제 6회 학술토론회「숲과 자연
교육, 탁광일 편
5. 김영란 (2007) 예비유아교사의 심미감에 관한 인식 연구: 유치원 교육과정 표현생활영역을 중심으로
부산대학교 석사학위 논문1-71
6. 김연희 (2007) 존듀이의 경험적 프라그마티즘 미학의 예술교육적 함의
활형교육 제29호 Art Education Review,No 29
7.이승연 (1993) 유아교사 발달단계에 기초한 유치원 교사의 관심사
이화여자대학교 유아교육학과 석사학위 논문 74-80

※ 영상자료 : 워낭소리/귀여운 여인/김연아 선수 경기영상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 유아 음악교육 분석 고찰
  • 발달Ⅳ. 오르프와 코다이의 음악 교육론1. 오르프의 음악 교육1) 교육 철학2) 음악교육의 목적 및 목표3) 교수 방법2. 코다이의 음악 교육1) 음악교육 철학2) 음악교육의 목적 및 목표3) 음악교육의 내용4) 교수 방법Ⅴ. 교육 현장에서의 음악 교육론의 적용Ⅵ. 결론Ⅰ. 서론유아에게 기초적인 음악지도를 하는 교사는 유아기의 특징적인 발달 과정, 즉 유아들의 정신적육체적 성장과정을 먼저 의식해야 한다. 유아 국악 교육에 있어서도 그 대상

  • [유아교육] 영ㆍ유아를 위한 음악 교육의 이론 및 실제
  • 성장을 도모하기 위한 목표로 음의 인지, 표현, 기호형성을 위한 제반 활동을 통해 음악적 성장을 도모한다. (2) 음악을 통한 목표음악을 통해 전인적 성장을 도모한다① 창의력 발달아동에게 탐색과 실험, 새로운 아이디어를 표현할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하여 창의력을 증진한다. ② 정서발달자기와 타인의 감정을 민감하게 의식하고, 자신의 감정을 표현함으로써 정서적 반응을 증진시키고, 심미적 성장에 기여한다. ③ 인지발달스스로 생각하고

  • 음악활동(교육)이 영유아들의 발달에 미치는 영향과 이에 따른 교사의 역할
  • 유아 음악활동의 목적2. 음악활동(교육)이 영유아들의 발달에 미치는 영향1) 신체적 발달2) 정서적 발달3) 인지적 발달4) 언어적 발달5) 사회적 발달6) 창의성 발달7) 심미적 발달3. 음악활동(교육)이 영유아들의 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따른 교사의 역할4. 나의 의견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유아에게 기초적인 음악지도를 하는 교사는 유아기의 특징적인 발달 과정, 즉 유아들의 정신적․육체적 성장과정을 먼저 의식해야 한다. 유아 국악 교육

  • [교과교육론E]2007년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에(건강생활, 사회생활, 표현생활, 언어생활, 탐구생활 영역)에 의한 만5세 교육 계획안
  • 유아의 보육목적과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국가수준의 보육과정 국가수준의 공통성과 지역, 유치원, 개인 수준의 다양성을 동시에 추구하는 교육과정표준보육과정은 만 6세 미만의 영유아가 갖추어야 할 바람직하고 적합한 태도와 가치, 지식과 기술을 포함하며, 이를 통해 영유아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하고 영유아가 완전한 어른으로 성장하도록 한다. Ⅲ. 2007년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에(건강생활, 사회생활, 표현생활, 언어생활, 탐구생활 영역)에

  • 교직실무3B)교직윤리에 대해 논하시오(개념, 필요성, 제안점등)
  • 교사는 영유아의 권리를 보장할 수 있는 사람이어야 한다. 유아교육현장에서 교사는 유아에게 적합한 교육 환경을 만들어주어 절대적인 영향을 미치기에 도덕적, 지적, 기능적, 자질을 지닌 전문성이 필요하다. 또한 유아들도 본인 스스로의 생각을 분명히 표현하는데 경계가 있기에 유아교사가 강한 윤리의식이 근본이 되어 유아의 인권을 보호하고 생애 초기 유아들의 전인적인 발달과 성장을 이루기 위해 성실한 준비와 끊임없는 노력이 소요되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