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직실무3B)교직윤리에 대해 논하시오(개념, 필요성, 제안점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9.24 / 2016.09.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교직실무
B형 교직윤리에 대해 논하시오(개념, 필요성, 제안점등)
하고 싶은 말
교직실무3B)교직윤리에 대해 논하시오(개념, 필요성, 제안점등)
목차
1. 서론
2. 교직윤리의 개념
3. 교직윤리의 필요성 및 중요성
4. 교직윤리 제안점
5.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서론
유아교육현장에서 유아 교사가 갖추어야 할 것을 생각한다면 윤리적 의식과 도덕성 및 행동이라고 할 수 있다. 이는 유아 교사는 여리고 약한 유아를 존중하고 안전하게 보호해 주어야 할 의무가 있기 때문이다. 유아기는 인성의 기틀이 형성되는 결정적인 때이며, 교사에 의하여 가장 많은 작용을 받는다고 한다. 유아는 신체나 건강 및 모든 상황으로 보았을 때 미성숙의 수준에서 성숙의 수준으로 이동해 나아가는 시기이며, 마땅히 성인으로부터 보호를 받아야 한다.
그러므로 유아가 속한 가정 이외의 삶 가운데 중요한 역할을 책임지고 있는 교사는 유아에게 신뢰와 믿음을 줄 수 있는 존재가 되어야 한다. 이제 유아의 보육과 교육은 사회적 흐름과 변화에 따라 보편적 양육 형태로 역할을 하고 있는 상황에서 교사는 영유아의 권리를 보장할 수 있는 사람이어야 한다. 유아교육현장에서 교사는 유아에게 적합한 교육 환경을 만들어주어 절대적인 영향을 미치기에 도덕적, 지적, 기능적, 자질을 지닌 전문성이 필요하다. 또한 유아들도 본인 스스로의 생각을 분명히 표현하는데 경계가 있기에 유아교사가 강한 윤리의식이 근본이 되어 유아의 인권을 보호하고 생애 초기 유아들의 전인적인 발달과 성장을 이루기 위해 성실한 준비와 끊임없는 노력이 소요되며 전문적인 역할을 실행하여야 한다.유아의 발달적 특성상 보다 큰 힘을 지닌 교사가 힘을 남용하지 않고 유아의 인권을 보호하고 교육현장의 주인공이 되는 인간적 관계에 있어서 분명한 의사결정의 변별 기준으로서 윤리의식이 강화되어야 한다. 이렇게 가르치는 일은 다른 직업 분야 보다 국가와 사회에 책임과 역할이 매우 큰 직종이면서 모든 활동과 역할이 미래의 사회인을 육성하는 인간과 관련한 전문 직종이므로 다른 직종보다 더 윤리적이고 규범적이어야 한다.
교육의 질적 향상의 핵심 요인은 유아교사 본인 스스로 전문 직업인이라는 확고한 의식과 본인 직업에 대하여 높은 존중감을 갖고, 창조적 노력으로 업무를 이행할 때 발전이 기대된다.
참고문헌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편집부 저, 교직실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16
권영례 외 {유아교육기관경영}, 한국방송대출판부, 서울, 1999
지옥정 외 {21세기를 대비한 한국유아교육의 방향}, 한국전문대학유아교육과 교수 협의회, 서울, 1998
조정숙, {유아교육개론}, 방송대 지상강좌, 2002
연혜정(1999) 초등학교 아동들이 교사 및 아동과의 관계에서 지각하는 갈등에 관한 연구. 이화여대교육 대학원. 석사 학위논문.
신혜원, 민성혜, 김의향 외 1명 저, 보육교사론, 양서원, 2016
정우현(1998), 교사론, 서울: 배영사.
황영준, 정창호 저, 교사를 위한 교직윤리, 교육과학사, 201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직실무 B형, 교직윤리에 대해 논하시오(개념, 필요성, 제안점등) 유아3
  • 교직실무 B형 교직윤리에 대해 논하시오(개념, 필요성, 제안점등) 목차서론1, 교직윤리의 개념과 의의1) 교직윤리의 개념 2) 교직윤리의 의의2, 교직윤리의 성격3, 교직윤리의 필요성4, 교직윤리의 내용5. 교사에게 요구되는 윤리본론: 교직윤리 조성의 필요성과 제안점본론결론참고문헌서론‘교직윤리’는 강제와 타율로 확립되는 것이 아니라 자발적이며 능동적으로 세워지는 것이다. 마땅히 그래야 의미가 있다. 이것은 스스로 실천하기를

  • [방통대 2016-2] 교직윤리에 대해 논하시오(개념, 필요성, 제안점등)
  • 유아교육과 3학년 교직실무 B형교직윤리에 대해 논하시오(개념, 필요성, 제안점등) Ⅰ. 교직윤리의 필요성Ⅱ. 교직 윤리의 성격1. 비공식적 규범으로서의 성격2. 교직행동에 대한 포괄적 지침으로서의 성격3. 교육의 질을 결정하는 요소로서의 성격Ⅲ. 교직윤리의 덕목1. 공식적 규율2. 비공식적 규율Ⅴ. 교직윤리의 개념Ⅵ. 교원 윤리 강령1. 공무원 윤리2. 교육자 윤리3. 외국의 교원윤리강령Ⅶ. 윤리적 문제 사태-신문기사-Ⅷ. 교직 윤리 제안

  • {{교직실무3B}} 교직윤리에 대해 (교직윤리의 개념/ 필요성/ 제안점 등)
  • 교직실무교직윤리에 대해 논하시오(개념, 필요성, 제안점 등)-목 차-Ⅰ. 서 론Ⅱ. 본 론1. 교직윤리의 개념2. 교직윤리의 필요성3. 제안점1) 유아교사가 지녀야 할 교직윤리2) 교직윤리의식과 직무스트레스와의 관계Ⅲ. 결 론참고문헌Ⅰ. 서 론최근 유아교육현장에서 발생하는 각종 비윤리적인 행동들이 언론에서 심심찮게 보도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유아교육기관에서 아동학대가 빈번하게 빚어지는 상황은 교사의 교과 내용지식이나 교

  • 2016년 2학기 교직실무 중간시험과제물 B형(교직윤리 개념, 필요성, 제한점)
  • (교직실무 A형) 유아교사의 전문성과 핵심 역량에 대해 논하시오(개념, 구성요소, 제안점 등)
  • 교직실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강문희 외(2007). 유치원보육시설 운영관리. 학지사.교육부(2013). 유아교육법.교육과학기술부(2008). 유치원교육과정 해설서. 교육과학기술부.박은혜(2013). 유아교사론. 창지사.박은혜(2009). 유아교사론. 창지사.백혜리(2008). 보육교사론. 동문사.이선미(2006). 한국 유아교사교육의 과제와 방향. 미래유아교육학회지.양영란(2001). 유치원교사의 전문성 인식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석사학위 논문.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