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미술교육(아동미술교육) 의미,중요성, 어린이미술교육(아동미술교육) 사교육,창의성교육,교사역할, 어린이미술교육(아동미술교육) 효과,전망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5.08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어린이미술교육(아동미술교육)의 의미

Ⅲ. 어린이미술교육(아동미술교육)의 중요성
1. 신체 발달
2. 시지각발달
3. 지능 발달
4. 정서 발달
5. 환경 요인

Ⅳ. 어린이미술교육(아동미술교육)의 사교육

Ⅴ. 어린이미술교육(아동미술교육)의 창의성교육

Ⅵ. 어린이미술교육(아동미술교육)의 교사 역할

Ⅶ. 어린이미술교육(아동미술교육)의 효과

Ⅷ. 어린이미술교육(아동미술교육)의 전망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미술교육은 인간교육에 대한 심층적인 이해증진과 심미적 가치를 형성하는 정서교육의 일환으로 자신의 느낌과 성장을 표현하고 자유의식의 함양과 창조적 기능배양을 목적으로 한다. 리드(Herbert Read)의 지적대로 미술교육은 손끝의 기술이나 기능보다 전인적인 인간발달과 성격형성에 있어 불가결한 요소로 받아들여진다. 아동들의 조형활동에 대한 의욕은 주위의 여러 사람의 이미지나 여러 가지 동기들의 상호작용에 의해서 발생하는데, 특히 유아들은 발달단계에 맞는 적절한 동기를 필요로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유아들이 표현에 임하기 전에 쉽게 접근하고 흥미를 지닐 수 있도록 하는 동기유발의 방법과 매체, 역할에 대해 알아보았다. 현재 우리 나라에서 진행되고 있는 교육개혁의 과제 중 하나가 창의성 육성인데 그 동안의 우리 교육은 좌뇌의 기능을 확대시켜주는 이해와 암기 중심으로 진행되어왔다. 이러한 진행방식은 창의력과 감성계발을 주도하는 미술교육에까지 암기식의 진행이 실시되기도 했다. 창의력에 대한 정확한 인식이 없이 특별한 영재만이 지니는 것이라는 고정관념을 버리고 모든 아동들을 대상으로 체계적인 훈련과 환경제공, 교수방법을 적용함으로 후천적으로 충분히 계발될 수 있게 지도해야 한다. 따라서 창의력 신장의 출발이 되는 동기부여가 중요하며, 아동들의 동기를 향상시키기 위한 첫 단계는 아동들의 행동을 주의 깊게 관찰하는 것이다. 동기문제를 확인하고, 그것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아동들을 다양한 맥락에서 세밀하게 관찰해야 할뿐만 아니라 개별적인 면담과 아동들에게 제공되는 프로그램의 분석이 필요하다. 두 번째는 창의적인 동기유발을 위한 교육여건이 구비되어야 하겠다. 교육여건에는 교사, 교재, 교육시설, 사회적 환경과 교육풍토 등이 포함되어 있으나 여전히 개별학습과 자율적인 선택을 하기에는 제한조건이 있다. 아동미술 활동에서도 자발적인 동기에 의해서 진지하게 접근한다면 기술적인 표현 이전에 자유로운 표현의 확장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또한 현대미술이 추구하는 재료와 기법의 다양한 체험을 화면 위에 전개할 수 있도록 아동들이 재료를 다양한 선택 표현에 중점을 두어야
참고문헌
권상구 저(1991), 아동미술교육, 미진사
김정 외(1998), 미술교육학원론
문정화·하종덕 공저(1999), 또 하나의 교육 창의성, 서울, 학지사
이서현(2008), 아동미술 교육의 창의성 계발 프로그램을 위한 재료표현기법 연구
차동채·김춘일 공저(1989), 아동미술의 지도와 이해, 미진사
M. 린스트럼 저, 김정 역(1981), 아동미술의 세계, 열화당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벤처창업] 벤처기업과 벤처창업 및 창업 유망아이템
  • 교육을 강화하여 전문화, 고급화 이미지를 유지하는게 중요하다. 단순히 수요가 많아진다고 경험없는 사람이 창업하고 비숙련된 시터를 파견한다면 실패하기 쉽다. (3) 향후 전망맞벌이 부부 증가, 부부 중심의 사회 흐름이 가속화됨에 따라 검토해볼 만한 또 다른 시장이 어린이집, 놀이방 사업이다. 파견업체로부터 시터가 가정에 일일이 파견되어 아이를 돌보는 것이 아니라 일정한 사업장에 모아 한꺼번에 돌보게 되는 형태가 그 차이점이다. 이 아

  • [유아교육] 한국 유아교육 심층 분석
  • 교육에 필요한 지식이나 기술을 부모가 습득6. 교사의 과중한 업무 부담 감소7. 유아교육기관의 효율적인 운영Ⅴ. 유아교육 기관의 유형Ⅵ.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유형 및 특성Ⅶ. 부모교육 내용1. 지식과 정보의 제공2. 기술훈련3. 자아인식의 증진4. 부모의 교사역할과 자원의 제공Ⅷ. 한국 유아교육의 반성1. 보편성 대 선택성2. 전문성 대 비(非) 전문성3. 특수성 대 일반성4. 의도성 대 비(非) 의도성5. 공공성 대 비공공성Ⅸ. 유아교육의 전망1

  • 교육 성취와 가정환경 -한국의 교육열, 사교육과 공교육
  • 교육을 잘못 받으면, 한 인간으로써 성공하지 못하는 낙오자가 될 것이다. 수많은 학자들이 가정에서의 조기교육의 중요성을 제시하고 있는 것도 이런 이유에서겠다. 환경이란 인간을 둘러싸고 있는 모든 것을 의미한다. 가정환경은 집의 크기나 구조, 가구, 가족 수, 문화시설 등과 같이 한 가정을 둘러싸고 있는 물리적 환경이 있으며, 가정 분위기나 부모의 자녀교육 태도, 가족 간의 상호관계, 부모의 권위적인 태도 및 거부의식과 같이 아동들을 둘

  • 방과후 아동보육(방과후교실.방과후학교)의 목적.기대.문제점.개선방안
  • 아동보육에 더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또한 최근 어린이를 상대로 한 유괴, 성범죄가 자주 발생되고 있어 요즘은 사회적으로 매우 불안한 것이 현실이다. 그리고 초등학교 학생을 마음 놓고 맡길만한 장소가 턱없이 부족하다. 또한 우리나라 사교육비는 연간 20조 9000억 원으로 계속 증가하는 추세며, 1인당 평균 사교육비도 22만7000원 이상이다. 교육과정 운영결과에 대한 학부모 설문지를 분석한 결과 학원교육에 의존하지 않도록 학교에서 아이들

  • [교육심리] 조기교육의 실태와 문제점
  • 교육의 개념통상적으로 조기교육은 수학, 언어, 예능 등 특정한 교육 프로그램을 일반적인 연령 기준보다 빨리 실시하는 것을 의미한다. 특히 우리나라에서는 지적교육의 조기화를 의미하는 경향이 있다.일부 성숙론자 들을 제외하고는 거의 모든 발달 심리학자들이 유아기 조기 경험이 아동의 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고 주장하여왔다. 인간 발달에 대해 정신 분석적 접근과 동물 행동학적인 접근을 하고 있는 학자들은, 특히 유아기의 경험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