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유치원]유아교육의 중요성, 유아교육과 환경의 영향 및 유아교육기관(유치원)의 부모교육 의의, 유아교육기관(유치원)의 부모교육 프로그램, 유아교육기관(유치원)의 선택방법 그리고 시사점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03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유아교육의 중요성

Ⅲ. 유아교육과 환경의 영향

Ⅳ. 유아교육기관(유치원)의 부모교육 의의

Ⅴ. 유아교육기관(유치원)의 부모교육 프로그램
1. 강연
2. 부모참여
3. 부모면담
4. 토론회
5. 가정통신문

Ⅵ. 유아교육기관(유치원)의 선택방법

Ⅶ.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학부모들은 학부모들대로 수많은 유아교육기관이 난립해 있지만 보낼 곳이 마땅치 않고, 유아교육기관들은 원아모집을 위해 비교육적인 특기교육, 문자교육, 보여주기 식 교육에 열을 올리면서 무한경쟁 상태에 놓여 있다. 정부의 유아교육 방치는 학부모, 아이들, 유아교육기관 모두를 곤경에 빠뜨리고 있는 것이다. 교육부에 유아정책을 담당하는 부서조차 독립되어 있지 않고 교육예산 중 유아교육 투자 비중은 1.17%밖에 되지 않는다. 선진국의 7%대에 비하면 유아교육에 대한 정부의 무관심을 단적으로 드러내는 수치이다. 김영삼 정부 시절에 유아교육개혁방안이 마련되었고, 교육공약으로 유아교육법 제정을 통한 유아교육체제 개혁을 약속했지만 이원화된 체제에 놓인 부처와 관계기관들의 대립으로 공전을 거듭하고 있는 실정이다. 가까운 거리에 쾌적한 환경에서 우수한 선생님들 밑에 안심하고 우리 아이들을 맡기는 꿈은 영영 이루어질 수 없는 것일까?

Ⅱ. 유아교육의 중요성
유아기는 한 인간의 기본적 인성이 형성되는 시기일 뿐만 아니라 성인기까지 그 영향을 끼친다. Freud, Erikson 등은 유아기의 경험에 의해 6세 전후가 되면 성격의 기본 틀이 완성되고, 기본적인 신뢰감과 자율성이 형성되어 일생동안의 인간관계에 누적적이 영향을 끼친다고 했다. 또한 인간 지능의 80%가 유아기에 형성될 만큼 지적 발달 측면에서 풍부한 자극이 필요하며 신체 및 언어 발달도 급격하게 이루어지는 시기이다.
그러나 우리 사회는 산업화․도시화에 따라 핵가족, 소가족에로의 가족구조의 변화, 취업모 증가 등으로 인해 가정을 통한 유아교육과 함께 유아교육기관을 통한 전문적인 유아교육의 필요성이 더욱 강조되었다.

Ⅲ. 유아교육과 환경의 영향
주변 환경을 바꿈으로써 아이의 행동을 바꿔 볼 수도 있는데, 이 방법을 시도해 보는 사람은 의외로 많지 않다. 환경을 바꾸는 방법은 큰 아이들보다는 유아나 어린 아이들에게 더 필요로 한다. 아이가 자랄수록 부모들은 아이를 대할 때 말에 의존하는 정도가 커지기 때문이다. 많은 부모들이 말로써 자기 마음에 들지 않는 행동을 그만두게 하려고 하지 환경을 바꾸어 볼 생각은 거의 하지 않는다.
참고문헌
․ 김현주·손은경·신혜영(2004), 부모교육(이론과 실제), 동문사
․ 김명희(1996), 현대사회의 부모교육, 학문출판
․ 김영옥 외(1995), 한국현대 유아교육사, 양서원
․ 성영계, 윤석희, 이경화(1995), 부모교육, 문음사
․ 이현섭 외 3명(1997), 유아교육개론, 학지사
․ 이재연 외(1990), 부모교육, 양서원
․ 정원식·김재은·박성수(1996), 이 시대의 자녀 교육, 교육 과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 유아교육과 유아교육과정 및 유치원 공교육화 분석
  • 유아교육과 유아교육과정 및 유치원 공교육화 분석Ⅰ. 서론Ⅱ. 통합적 유아교육과정Ⅲ. 유아교육과 가족지원Ⅳ. 유아교육과 유치원 평가1. 유치원 평가의 개념2. 국가 수준의 유치원 평가의 의의1) 유치원의 질 관리 체제 구축을 통한 공교육화 촉진2) 유아교육 정책 수립을 위한 정보와 자료 수집3) 국가 수준에서 실시하는 학교종합평가체제의 일관성 도모4) 유아교육개혁의 효율적 추진 및 정책 과제의 실천5) 학부모의 유치원 선택?참여에 필요

  • 유아교육론 A형 유아교육기관 체제, 종류(인터뷰)
  • 유아교육론 A형 우리나라 유아교육기관의 체제와 종류에 대하여 논하고, 방문한 유아교육기관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목차서론본론1, 어린이집, 유치원 이원화의 과정2, 유아보육과 유아교육의 의의 3, 유아보육의 개념과 목적 4, 유아교육의 개념과 목적 5, 유아 보육교육체제의 유형1) 이원화 체제 2) 연령구분 이원화 체제 3) 일원화 체제 6, 유아 보육교육체제의 일원화 동향 1) 우리나라 누리과정2) 유치원 교육과정 결론 및

  •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 유아센터로 구성된 시립유아교육체제가 운영하는 교육과 사회적 서비스의 개념을 연합한 높은 질의 통합적 프로그램이다. 이 체제는 보무 공동 조합 형태로 출발하여 지난 30여 년간 프로젝트 중심의 학습, 발현적 교육과정의 운영, 다 상징적 교수법, 협동적 상호작용을 통한 학습, 기록화의 교육적 활동, 프로젝트에 부모의 공동참여, 지역사회중심의 운영, 학습을 자극하는 물리적 환경, 전문적 교사 현직교육 등 새로운 교육방법을 계속적으로 개발,

  • 유아체육 운동의 지도와 활성화방안00
  • 유아들의 신체 움직임은 과거와는 다른 양상으로 변화하고 있다. 즉, 대도시에서 생활하는 유아들은 학교버스나 자동차를 이용하는 비율이 점차 높아지고, 가옥의 아파트화나 건물의 고층화는 유아들의 놀이 공간을 더욱 줄어들게 했고, TV나 비디오 시청, 전자오락 및 컴퓨터 게임 등의 증가로 유아들이 생활은 더욱 비활동적으로 변화되고 있다. 그밖에도 유아 교육에 대한 부모의 기대나 사회 환경 등의 영향으로 유아들의 신체활동량이나 운동기회

  • [사회복지정책분석론] 보육시설의 재원과 급여 형태 그리고 전달체계의 분석
  • 중요성을 다시 느낀다. 그러나 현실은 재정적인 지원이 거의 없고, 수혜자 부담의 원칙이 철저히 이루어지는 상황에서 어린이집의 프로그램 내용은 상업화되고 보육의 본질에서 멀어져 갔다. 아동의 발달 과정에 필요한 교육과 양육이 아닌 부모의 바램과 욕구에 부응을 하다보니 가시적인 결과에 그리고 비교육적인 부분에 운영의 발목이 잡혀 있어서 보육시설의 본연의 기능을 수행하는데 제한점이 크다. 다행히 OECD의 가입과 아동의 권리에 대한 국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