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의 이해] 문학작품(눈이야기) 사회학적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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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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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들어가며
Ⅱ. 바따이유(G. Bataille)와 《눈이야기》
1. 바따이유에 관하여
2.《눈이야기》의 줄거리
3.《눈이야기》의 문제적 장면
Ⅲ. 모더니즘과 에로티즘
1. 문학과 사회의 관계
2. 미적 근대성의 형성-미적 자율성
3. 모더니즘과 에로티즘
Ⅳ. 바따이유의 에로티즘
1. 금기와 위반
2. 바따이유의 문제 의식-인간
3. 바따이유의 문제 의식-사회적 측면
4.《눈이야기》의 ‘눈’이 갖는 의미
Ⅴ. 문학
Ⅵ. 나오며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예술가들이 보기에 근대 사회는 도구적 합리성이 지배하는 사회였고, 아폴론적 사유에 사로잡혀 있는 사회였다. 따라서 이를 전복시킬 수 있는 가장 유리하고 효과적인 수단은 디오니소스적 도취를 다시 부활시키는 것이었을지 모른다. 이성 중심주의에 가장 반대되는 것이면서도 파괴력이 강한 것은 인간의 성에 대한 본능이기 때문이다. 인간의 성욕에 관한 새로운 평가가 가능해진 것은 니체의 몸 중심의 철학의 영향을 받았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무엇보다도 프로이트의 정신분석학이 가져온 결과이기도 하였다.
따라서 모더니스트들은 프로이트의 정신 분석학의 발견에 고무하여 개인주의의 폐해와 자본주의의 모순 등이 性에 대한 의식 해방으로 해결될 수 있다고 믿었다. 이렇게 프로이트의 영향을 받아 무의식에 큰 관심을 두고, 무의식을 통해 이성이 세운 세계를 전복시키고자 한 운동이 바로 초현실주의이다. 그리고 바따이유는 초현실주의자로 분류할 수 있을 것이다. 바따이유는 성적 소모를 통하여 인간세계의 노동적이고 합리적인 조직을 파괴하고 전복하여 초월을 체험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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