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어학 환상 서사 이론을 적용한 구운몽 소문의 벽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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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환상 서사 이론을 적용한
<구운몽>, <소문의 벽> 분석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구운몽
가. 작가 최인훈
나. 작품의 줄거리
다. 작품 분석
1) 풍문인과 이데올로기
2) 사랑과 이데올로기
3) 모더니즘 소설로서의 <구운몽>
2. 소문의 벽
가. 작가 이청준
나. 작품의 줄거리
다. 작품 분석
1) 알레고리적 표상
2) 알레고리 사용을 통해 드러난 권력 체계
3) 눈에 보이지 않는 권력, 미시 권력
Ⅲ. 결론
Ⅳ. 참고 문헌
Ⅰ. 서론
지금까지 우리는 「환상과 리얼리티」책을 통하여 환상서사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이번에 살펴볼 소설은 1971년에 발표된 이청준의 중편소설 <소문의 벽>과 김만중이 쓴 고전 소설 ‘구운몽’을 패러디한 최인훈의 <구운몽>이다. 대표적인 모더니즘 작가인 두 사람의 작품을 환상서사 이론을 통하여 분석하고 어떠한 환상이 적용되는지 구체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구운몽>
가. 작가 최인훈
최인훈(崔仁勳,1936년 4월 13일~)은 대한민국의 소설가이며 극작가이다.
함북 회령에서 출생하였으나 피난민으로 월남하여 목포에서 고등학교를 졸업, 서울대 법대를 중퇴했다. 1959년 《자유문학》에 <그레이 구락부 전말기>, <라울 전> 등을 발표하면서 등단하였다. 다채로운 기교를 사용하면서도 플롯을 중시하는 전후의 가장 주목할 만한 작가 중의 한 사람으로 꼽히며, 1970년대 이후에는 매우 사변적인 내용을 담은 <회색인>, <총독의 소리> 등을 발표하였다. 그의 작품은 이야기 줄거리를 엮어나가는 전통적 사실주의의 차원을 벗어났다는 평과 함께 주목의 대상이 되고 있다.
현대인의 고뇌와 불안을 묘사하기 위해서 꿈, 단장, 일기, 작품, 회상, 내적 독백 등의 기교를 다채롭게 사용하면서도 플롯을 중시하는 소설 미학을 견지하고 있는 작가로, 그의 소설은 1950년대 문학의 한 주류를 이루고 있는 피난민 의식을 통해 한국 사회의 정치적, 사회적, 문화적 구조를 분석하고 해석, 비판한다. 소설의 주인공들은 대부분 월남한 독신이나 시골에서 상경하여 하숙하고 있는 학생 등 대부분 생활의 뿌리를 뽑힌 사람들이며, 지적 작업에 대해 긍지와 절망감을 동시에 느끼는 인물들이다. 생활에 뿌리를 내리지 못했기 때문에 그의 주인공들은 대부분 그들이 침해받고 있는 존재라는 실존적 불안에 사로잡혀 있다. 그 불안의 정체를 밝히는 것이 작자의 계속되는 명제이다.
장편 <광장>으로 문제작가의 평판을 받았는데 현실, 세계 관계, 나아가서는 존재에 대한 고민을 담은 작품들이 많다. 작품에 <구운몽>, <회색인>, <크리스마스 캐럴>, <열하일기>, <서유기>, <화두> 등이 있다. 단편 <웃음소리>로 12회 동인문학상을 받았다.
1977년에는 <옛날 옛적에 훠어이 훠이>로 한국연극영화예술상 희곡상을 수상하였다. 같은 해 서울예전(현재 서울예술대학) 문예창작과 교수로 부임하여, 2001년 5월 정년퇴임하였으며, 후에도 특강을 하고 있다. 극작가로서 한국연극영화예술상 희곡상, 중앙문화대상 예술부문 장려상, 서울극평가그룹상 등을 수상하였다. 위키피디아, ‘최인훈’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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