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요약][국어문법론] 주체경어법 선어말 어미 `-시-`에 관한 논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13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들어가면서
Ⅱ. 주체 존대 표시 선어말 어미 ‘-시-’
Ⅲ. 한국어의 주체존대보조어간 ‘시’에 대한 고찰 - 조규범
Ⅳ. 존대형태소 ‘시’에 대한 연구 - 이시형
Ⅴ. 현대국어 존대법 연구 - 이규창
Ⅵ. 나오면서
- 본문내용
-
Ⅰ.들어가면서...
경어법은 한국어의 대표적인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이 경어법은 사회성을 가지고 있는 하나의 언어현상이므로 사회가 변화함에 따라 그 모습도 바뀌고 경어법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도 바뀐다. 따라서, 국어가 연구되어 오면서 경어법에 대한 논의도 계속 되어 왔다. 개인적으로 경어법은 한국어의 고유한 현상으로 우리만의 국어현상은 계속해서 연구해야할 필요가 있음을 느끼고, 한문교육을 전공하는 학생으로 상대를 높이거나 낮추거나 하는 등의 존대법에 대해서 관심을 갖게 되었다. 여기에서는 특히 주체경어법의 존대표시 선어말 어미 -시-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우선, 수업을 통해서 이미 알고 있는 주체 존대 표시 선어말 어미 -시-에 대해 간략히 서술하고 여러 학자들의 논의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Ⅱ. 주체 존대 표시 선어말 어미 ‘-시-’
주체존대법은 한 문장의 주어를 높여 대우하느냐 않느냐로만 구분되는 二分체계의 경어법으로, 높여 대우할 때는 주체 존대 표시의 선어말어미 '-시-'를 첨가하여 표현한다. '-시-‘에 의해 존대를 받는 대상은 사람으로 이 사람이 존대를 받을 만큼 존귀한 인물이라고 판정하는 것은 상대적이다. '-시-'를 붙여 존경을 표시하는 경우를 판단할 때에는 나이, 항렬, 사회적 지위, 친분 관계 등 여러 가지 복잡한 기준이 작용하는데 그 분포를 보면,
‘-시-’의 쓰임이 주체와 화자와의 대비뿐만 아니라 주체와 청자와의 대비에서 결정되는 수도 있다. 기본적으로 주체와 화자와의 대비로 문장이 성립하지만, 청자가 누구냐에 따라 아들인지 시부모님인지에 따라 ‘-시-’가 붙기도 안 붙기도 하는 것이다. 또한, ‘-시-’는 존대하는 대상에 대해 개인적인 느낌을 표시하는 기능도 있다. 공적인 인물이나 역사적인 인물에 대해서는 비록 존대를 받아야 할 대상이라도 ‘-시-‘를 붙이는 경우와 붙이지 않는 경우가 구별된다. ’-시-’는 어떤 인물에 대한 존대표시는 물론이거니와, 그 대상의 신체부분이나 생활에 필수적인 사물, 개인적 소유
- 참고문헌
-
- 이익섭․채완공저, 『국어문법론강의』, 학연사.
- 조규범, 「한국어의 주체존대보조어간 ‘시’에 대한 고찰」, 건국대학교 대학원(석사학위논문), 1980.
- 이시형, 「존대형태소 ‘-시-’에 대한 연구」, 서강대학교 대학원(석사학위논문), 1983.
- 이규창, 「현대 국어 존대법 연구」, 전주대학교 대학원(박사학위논문), 199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과 초등 도덕교육에의 적용
-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교육론-학교 현장에서 도덕발달이론의 교육적 적용-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모의수업 계획안 - 교과교재 연구 및 지도법 - 만 5세 - 유치원 - 물을 싫어하는 아주 별난 꼬마악어
- [2016보육실습일지]혼합반 보육실습일지. 만4,5세 혼합반 실습일지/올데이 수업계획안/2016년 6월에 작성(주제:우리동네/여름)
- [모의수업 활동 계획안] 물놀이 모의수업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한국어 문법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