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 예절] 대우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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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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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문

Ⅱ. 대우법의 명칭

Ⅲ. 대우법의 특징

Ⅳ. 대우법의 종류

Ⅴ. 설문지 첨부와 연구 방법

Ⅵ. 설문지 통계와 결과

Ⅶ. 결론

Ⅷ. 참조
본문내용
Ⅱ. 대우법의 명칭

우리말이 대우 현상은 존대법, 존경법, 높임법, 경어법, 존비법, 공손법, 겸양법, 공대법, 대우법 등 다양한 용어로 지칭되어 왔다. 이들은 모두 하나의 현상을 가리킴에도 불구하고 통일되어 있지 못해 적지 않은 혼란을 준다. 최석재, 「국어 대우법 체계의 정보화 연구」, 박이정, 2008

허웅, 신창순, 서정수의 존대법, 임홍빈의 존경법, 김태엽의 높임법 경우에는 기본적으로 상대방을 어떻게 높여 부를 것인 가하는 의미를 가지고 있지 그 반대의 경우는 다루고 있지 않기 때문에 문제가 된다. ‘존경하여 대우하는 ’ 또는 ‘존경하는’ 에는 상대방을 어떻게 낮출 것인가는 포함되어 있지 않다. 이것은 이숭녕, 김형규 등에서 사용하는 경어법도 마찬가지이다.
김충회의 겸양법, 이희승의 공대법은 공손함의 의미를 가지고 있는 것이 특징인데 이들도 대우법 사용의 한 측면만 다루고 있다는 점에서 적절하지 않다. 이에 반해 고영근의 존비법이라는 표현은 ‘상대방을 높이고, 낮추는 표현에 관한 어법’ 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으므로 앞의 표현들보다는 포괄적이다. 하지만 우리가 대화하는 대상에는 나보다 높거나 낮은 사람도 있지만 나와 같은 위치에 있는 사람도 있다는 점을 생각할 때 이 표현도 그리 만족스럽지 않다. 어렸을 때부터 알고 지내던 친구들에게는 높이거나 낮추는 것이 아닌 동등한 수준에서 이야기를 하는 것이다.
또한 서열 관계만 있는 것이 아니라 친고 관계도 있어 상대방이 나와 친밀한 관계이면 비록 높여야 할 대상이더라도 완전한 높임말을 사용하지 않고 ‘적절하게’ 높이거나 낮춤으로써 상대방과의 유대관계를 좀 더 높이고자 하는 경우도 있다. 그러나 존비법에는 ‘높이거나 낮추는’ 양 극단의 의미만을 가지고 있어 대우법의 ‘정도성’을 충분히 담기에는 어렵다.
그런데 성기철, 서정수 등에서 사용하고 있는 ‘대우법’ 이라는 표현은 ‘ 상대방을 어떻게 대우할 것인가’ 라는 의미를 담고 있어서 정도성의 문제를 다룰 수 있다. ‘대우’ 라는 것은 상대방을 높여 대우하는 것 분만 아니라 낮추어 대우하는 것도 포함하여 그 사이에 있는 다양한 정도 예를 들면 ‘약간 높여서’ 혹은 ‘약간 낮추어서’ 대우하는 것도 포함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이 표현은 다양한 대우 상황과 친소 관계를 포함할 수 있으므로 다양한 대우 등급 관계와 그 조절을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용어라고 생각한다.
참고문헌
* <언어와 표현>편찬위원회 저, 「현대인의 언어와 표현」, 동인, 2004
* 최석재, 「국어 대우법 체계의 정보화 연구」, 박이정, 2008
* 조남현 외3, 「국어 생활」, 중앙교육, 2001
* 김혜숙, 「대우법의 현용」, 논문, 1987
* 권재일, 「한국어 통사론」, 민음사, 1997
* 김동소, 『한국어특질론』, 정림사, 2005
* 김상대, 「국어 문법의 대안적 접근」, 국학자료원, 2001
* 김태엽, 『우리말의 높임법 연구』, 대구대학교출판부, 1999
* 박금자 외 공저,『언어 예절』,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2003
* 서정수. 『존대법의 연구』. 한신 문화사. 1989
* 이윤하, 『現代 國語의 待通法 硏究』, 역락, 2001
* 이익섭 외 공저,『국어 문법론 강의』, 斗山東亞, 1999
* 한길, 『현대 우리말의 높임법 연구』, 역락,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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