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국어국문학과 4학년 우리말의 역사 공통] 국어사의 연구방법 네 가지를 요약하고, 그중 하나를 선택하여 구체적인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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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국어국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우리말의역사
공통 국어사의 연구방법 네 가지를 요약하고, 그중 하나를 선택하여 구체적인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하고 싶은 말
[방통대 국어국문학과 4학년 우리말의 역사 공통] 국어사의 연구방법 네 가지를 요약하고, 그중 하나를 선택하여 구체적인 예를 들어 설명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다양한 자료와 문헌을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참고자료로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과제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국어의 개념
1) 정의
2) 계통
3) 특성
2. 국어사의 연구방법
1) 문헌자료의 연구
2) 비교방법
3) 내적 재구
4) 방언의 연구
3. 방언의 연구
1) 방언의 개념
(1) 정의
(2) 유형
2) 방언 연구의 개념
(1) 정의
(2) 목적
3) 방언 연구 분야
(1) 방언 지리학
(2) 사회 방언학
4) 연구방법
(1) 자료
(2) 범위
(3) 절차
(4) 연구 사례
5) 의의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국어의 개념
1) 정의
한국인이 사용하는 언어이며 주로 한반도 전역과 제주도를 위시한 한반도 주변의 섬에서 사용한다. 한국인이 사용하는 언어로 중화권 국가에서는 조선어로 부르기도 한다. 한반도를 중심으로 하여 전 세계에서 약 7700만 명(2010)이 사용하는 것으로 추산된다. 한국어의 어휘체계는 순수한 고유의 말과 한자어 그리고 차용어로 구성되어 있다. 순수한 고유의 한국어 속에 침투되어 있는 한자어는 고대로부터 이미 중국과의 문화 접촉으로 말미암아 그 영향이 언어에도 미친 결과이며 현재 한국 언어재의 절반 이상(약 60%)이 한자어로 이루어져 있다.

2) 계통
국어의 계통에 관해서는 다양한 학설이 제시되었지만 그 중 알타이 계통설이 가장 유력하다. 알타이어에는 터키어군, 몽고어군, 퉁구스어군이 있는데 국어는 이들과 많은 특질을 공유한다. 국어는 일찍이 통구스어로부터 분리되어 고대에는 북쪽의 부여계 제어와 남쪽의 한계 제어로 나뉘어 있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고영근(2010) 표준중세국어문법론, 집문당
김동소(2007) 한국어의 역사, 정림사
남풍현(2014) 국어사연구, 태학사
이익섭(2011) 국어학개설, 학연사
이상규(1999) 방언학, 학연사
이익섭(1984) 방언학,민음사
이기문(2006) 국어사개설, 태학사
이숭녕(1992) 중세국어문법, 을유문화사
이익섭 외(1997) 한국의 언어, 신구문화사
홍윤표(1994) 근대국어연구, 태학사
이기문(1990) 국어음운사연구, 국어학회
이기문 외(1999) 국어사, 한국방송대출판부
조동일 외(1998) 국어국문학 연구입문, 우석
홍종선(1995) 국어사의 시대 구분 Ⅰ, 서울여자대학교 학술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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