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시스템] 세븐일레븐 물류 SCM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27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세븐일레븐의 소개
(1)세븐일레븐의 탄생
(2)세계속의 세븐일레븐
(3)회사연혁
(4)경영방침

Ⅱ. 본론
1. 국ㆍ내외 SCM현황
2. 세븐일레븐 물류 SCM
3. 세븐일레븐 SCM 정보시스템
(1)GOT
(2)POS(Point of Sale)SYSTEM
(3)SC(Store Computer)
(4)세븐일레븐 점주와 인터뷰

Ⅲ. 결론
본문내용
Ⅱ. 본론
1. 국내ㆍ외 SCM 현황

1992년~1993년 미국 기업들이 SCM개념을 처음 도입한 이후로 1995년~1998년에 많은 나라들이 기업 경쟁력 향상 차원에서 많은 기업들이 도입을 하기 시작했으며, 우리나라는 SCM 도입에 있어서, 선진국과 5-10년의 격차가 나고 있다.
단위 기업을 중심으로 한 ERP의 한계가 노출되면서 전체 공급사슬의 최적화를 목적으로 하는 SCM이 통합솔루션으로서 재탄생 하게 되었고, 이후 델컴퓨터, P&G, 월마트 등을 비롯한 선도 기업에 적용되어 놀라운 결과를 보이며 주목 받기 시작하였다.
정보기술 등의 급속한 진보와 함께 발전하여 이제는 원자재 조달에서부터 최종제품이 고객에 이르는 전 과정 - 수주, 수요예측, 판매, 생산, 구매, 보관, 재고관리, 배송, 고객서비스- 의 모든 업무를 통합하여 이를 최적화 하는 통합물류 또는 공급사슬(Supply Chain, SC)이라는 개념으로 점차 발전하였다.
SCM의 핵심은 수요예측, 경영기획, 조달, 생산, 물류, 판매 등 다차원적으로 전개되는 조직 간 업무 프로세스의 통합과 관리이다. SCM은 현재 이러한 프로세스와 데이터 통합, 관리 기술을 기반으로 EDI, 바코드, 식별코드, GPS(위성위치 판독시스템) 등 다양한 정보통신 기술을 결합하여 발전하고 있다.


2. 세븐일레븐 물류SCM

편의점 사업은 근래에 급속히 성장해 기존의 유통 경로를 재조정하는데 커다란 영향을 미치고 있다. 편의점은 다양한 종류의 제품을 점포까지 원활히 공급하기 위해 새로운 물류기법을 계속 추구하고 있다. 지금부터 편의점 중 하나인 세븐일레븐이 SCM을 어떻게 잘 하고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세븐일레븐 점포 (이곡점)
하나 산업정보 2006년 9월 29일 제 73호 - 연구원 박선현, 연구원 안혜영
신유통학개론 (주) 학문사 - 변명식
서울경제 2006년 03월 01일자
http://www.7-eleven.co.kr/
http://scm.korcham.net/
http://www.naver.com/
http://www.google.co.kr/
http://www.daum.net/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감사합니다! 유용하게 썼습니다.
  • kjw3***
    (2016.05.24 11:55:45)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필요한 정보가 많이 들어있어서 좋네요
  • epso***
    (2012.11.20 16:47:39)
회원 추천자료
  • [생산관리] 세븐일레븐 7-Eleven의 SCM 성공사례분석
  • SCM을 활용하여 제품의 생산과 배송이 효율적으로 이루어지도록 한다.세븐일레븐의 정보시스템 전략 목표는1) 고객이 누구이고 그들의 욕구가 무엇인지 파악하여2) 고도의 제품추적시스템을 개발하는 것이다. SCM을 활용하여 물류 배송, 각 점포의 재고 품목의 결정, 각 제품의 필요한 선반공간의 결정, 종업원의 실적관리 등을 관리하는 데 있어 효율성을 기하고자 한다.2.2. 7-Eleven의 경영 방침세븐일레븐의 경영방침은 위와 같다. 이를 구체화하기

  • 세븐일레븐 물류 SCM 분석
  • - 개 요 -Ⅰ서론1.1 세븐일레븐 소개1.2 세븐일레븐의 역사Ⅱ본론1. 세븐일레븐 물류 SCM2. SCM 정보시스템3. 재고 관리4. 운송 관리5. 공급 계약Ⅲ결론Ⅰ. 서론1. 세븐일레븐 소개세계최초의 편의점인 세븐일레븐은 일본계 다국적 기업으로 20여개 국가에서 체인을 운영하고 있다. 미주지역의 미국,멕시코,캐나다. 유럽지역의 노르웨이, 스웨덴, 덴마크, 아시아 지역의 대한민국, 일본, 홍콩, 중국, 대만 필리핀, 태국,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기타 지

  • 세븐일레븐 경영전략과 물류,SCM전략분석및 세븐일레븐 SWOT분석과 향후전략제안
  • 세븐일레븐전략연구< 목차 >1. 세븐일레븐 기업소개2. 세븐일레븐의 성공요인(1) 고급화 전략(2) 차별화 전략3. 세븐일레븐 SWOT분석4. 세븐일레븐의 경영전략(1) 집중출점전략(2) 상식파괴경영(3) 배송시스템 전략5. 세븐일레븐 물류전략 분석6. 세븐일레븐 SCM전략 분석(1) GOT(2) POS 시스템(3) SC (Store Computer)(4) 재고관리전략(5) 운송관리전략7. 세븐일레븐의 한국진출 전략8. 세븐일레븐 향후전략 제안9. 결론1. 세븐일레븐 기업소개세븐일레븐은

  • 세븐일레븐 기업의 공급사슬관리 SCM
  • 세븐일레븐 기업의 공급사슬관리 목 차 Ⅰ. 서론1. 기업소개 2. 선정동기 Ⅱ. 본론1. 국 • 내외 SCM 현황 2. 물류 SCM 3. SCM 정보시스템 ① GOT ② POS 시스템 ③ SC (Store Computer) - 점포정보 시스템 ④ 세븐일레븐 점주와 인터뷰 Ⅲ. 결론시사점 Ⅳ. 참고문헌 Ⅰ. 서론 1. 세븐일레븐 소개(1) 세븐일레븐의 탄생 http://www.7-eleven.co.kr/company/about/info.asp7-Eleven은 1927년 미국 텍사스주 달라스시의 ‘Southland Ice Company’라는 회사로부터 비롯되었다. 이 회사의

  • [국제물류] SCM(Supply Chain Management) 도입 성공 사례 분석
  • 시스템>본사 : 점포경영과 판매촉진을 지원, 제조업자와 거래처의 상품개발, 물류 등의 효율화와 최적화를 위한 정보를 집적하고, 관리 분석호스트 컴퓨터 : POS데이터, 발주데이터, 판매데이터, 회계데이터, 쌍방문의 정보 등, 네트워크정보를 모두 수집* 처리 목적에 따라 사용하기 쉽도록 정보를 가공하고, 각 단말기로 피드백하고 있음3) SEJ의 정 보 시 스 템1분기2분기3분기4분기동부90 20.4서부30.6 38.6 34.6 31.6북부45.9 46.9 45 43.91분기2분기3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