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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목 차
Ⅰ. 서론
1. 선정동기 ‥‥‥‥‥‥‥‥‥‥‥‥‥‥‥‥‥‥‥‥‥‥‥‥‥‥‥‥‥‥‥‥‥‥‥‥2
2. 기업정보‥‥‥‥‥‥‥‥‥‥‥‥‥‥‥‥‥‥‥‥‥‥‥‥‥‥‥‥‥‥‥‥‥‥‥‥2
1) 회사소개‥‥‥‥‥‥‥‥‥‥‥‥‥‥‥‥‥‥‥‥‥‥‥‥‥‥‥‥‥‥‥‥‥‥‥‥2
2) 연혁‥‥‥‥‥‥‥‥‥‥‥‥‥‥‥‥‥‥‥‥‥‥‥‥‥‥‥‥‥‥‥‥‥‥‥‥‥‥3
Ⅱ. 본론
1. 7-eleven의 SCM‥‥‥‥‥‥‥‥‥‥‥‥‥‥‥‥‥‥‥‥‥‥‥‥‥‥‥‥‥‥‥‥4
1) 재고관리‥‥‥‥‥‥‥‥‥‥‥‥‥‥‥‥‥‥‥‥‥‥‥‥‥‥‥‥‥‥‥‥‥‥‥‥4
(1) POS 시스템‥‥‥‥‥‥‥‥‥‥‥‥‥‥‥‥‥‥‥‥‥‥‥‥‥‥‥‥‥‥‥‥‥‥4
(2) EOS 시스템‥‥‥‥‥‥‥‥‥‥‥‥‥‥‥‥‥‥‥‥‥‥‥‥‥‥‥‥‥‥‥‥‥‥6
2) 설비관리‥‥‥‥‥‥‥‥‥‥‥‥‥‥‥‥‥‥‥‥‥‥‥‥‥‥‥‥‥‥‥‥‥‥‥‥7
(1) 7-eleven 설비관리 측면‥‥‥‥‥‥‥‥‥‥‥‥‥‥‥‥‥‥‥‥‥‥‥‥‥‥‥‥7
(2) 7-eleven의 설비전략의 특징 ‥‥‥‥‥‥‥‥‥‥‥‥‥‥‥‥‥‥‥‥‥‥‥‥‥‥8
(3) 7-eleven의 설비전략에 따른 강점‥‥‥‥‥‥‥‥‥‥‥‥‥‥‥‥‥‥‥‥‥‥‥‥8
3) 운송관리‥‥‥‥‥‥‥‥‥‥‥‥‥‥‥‥‥‥‥‥‥‥‥‥‥‥‥‥‥‥‥‥‥‥‥‥9
(1) 유통시스템 구축과정‥‥‥‥‥‥‥‥‥‥‥‥‥‥‥‥‥‥‥‥‥‥‥‥‥‥‥‥‥‥9
(2) 출점전략 ‥‥‥‥‥‥‥‥‥‥‥‥‥‥‥‥‥‥‥‥‥‥‥‥‥‥‥‥‥‥‥‥‥‥‥10
(3) 집적배송과 공동배송 ‥‥‥‥‥‥‥‥‥‥‥‥‥‥‥‥‥‥‥‥‥‥‥‥‥‥‥‥‥10
(4) 공동배송센터‥‥‥‥‥‥‥‥‥‥‥‥‥‥‥‥‥‥‥‥‥‥‥‥‥‥‥‥‥‥‥‥‥12
(5) 배송빈도 ‥‥‥‥‥‥‥‥‥‥‥‥‥‥‥‥‥‥‥‥‥‥‥‥‥‥‥‥‥‥‥‥‥‥‥13
4) 정보관리 ‥‥‥‥‥‥‥‥‥‥‥‥‥‥‥‥‥‥‥‥‥‥‥‥‥‥‥‥‥‥‥‥‥‥‥14
(1) 종합정보시스템‥‥‥‥‥‥‥‥‥‥‥‥‥‥‥‥‥‥‥‥‥‥‥‥‥‥‥‥‥‥‥‥14
(2) 정보시스템으로부터 얻는 정보 ‥‥‥‥‥‥‥‥‥‥‥‥‥‥‥‥‥‥‥‥‥‥‥‥‥17
(3)정보시스템의 효과 ‥‥‥‥‥‥‥‥‥‥‥‥‥‥‥‥‥‥‥‥‥‥‥‥‥‥‥‥‥‥‥17
2. 현재 7-eleven의 주요 유통전략‥‥‥‥‥‥‥‥‥‥‥‥‥‥‥‥‥‥‥‥‥‥‥‥‥18
Ⅲ. 결론
1) 분석‥‥‥‥‥‥‥‥‥‥‥‥‥‥‥‥‥‥‥‥‥‥‥‥‥‥‥‥‥‥‥‥‥‥‥‥‥19
(1) 재고 ‥‥‥‥‥‥‥‥‥‥‥‥‥‥‥‥‥‥‥‥‥‥‥‥‥‥‥‥‥‥‥‥‥‥‥‥‥19
(2) 설비 ‥‥‥‥‥‥‥‥‥‥‥‥‥‥‥‥‥‥‥‥‥‥‥‥‥‥‥‥‥‥‥‥‥‥‥‥‥19
(3) 운송 ‥‥‥‥‥‥‥‥‥‥‥‥‥‥‥‥‥‥‥‥‥‥‥‥‥‥‥‥‥‥‥‥‥‥‥‥‥20
(4) 정보 ‥‥‥‥‥‥‥‥‥‥‥‥‥‥‥‥‥‥‥‥‥‥‥‥‥‥‥‥‥‥‥‥‥‥‥‥‥20
※ 참고자료
Ⅰ. 서 론
1. 선정동기
과거와는 달리 급변하는 현대사회에서 기업은 높은 이윤과 경쟁력을 확보를 위해 부단히 노력하고 있다. 또한 눈부신 경제발전으로 인해 생산성 중심에서 소비자 중심의 경제체제로 바뀐 구조형태를 지니며 소비자의 기대욕구를 충족시키지 못하면 도태되는 소비자 시대가 열린 것이다.
이런 경영환경속에서 기업은 제조업체이든 소매업체이든지 간에 소비자를 만족시켜야 하고, 경쟁사보다 더 많은 가치를 제공하여야 살아남는다. 이런 소비자 중심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유통이다.
유통의 주요 기능은 상거래와 물류(운송 및 창고관리), 그리고 이를 촉진하는 정보화의 세가지로 나눌수 있다. 여기서 물류는 거래 상대방이 원하는 상품을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장소에 가능하면 적은 비용을 들이고 갖추어 놓는 것인데, 소비자 시대에서 아주 중요한 대목이며, 현제 많은 기업들이 SCM 개념을 중심으로 물류의 효율화를 꾀하고 있는 부분이기도 하다.
특히 유통은 소매, 도매, 물류, 제조업체, 공급자 등이 총체적으로 연계하여 고객가치를 극대화시켜야 하는데, 유통의 혁신을 주도하고 있는 7-Eleven japan을 대상기업으로 하여 유통의 중요성과 sc의 전반적인 이해를 도모하고자 한다.
2. 기업정보
1) 회사소개 www.7-eleven.co.kr
7-Eleven은 1927년 미국 텍사스주 달라스시의 ‘Southland Ice Company’라는 회사로부터 비롯되었다. 이 회사의 진취적인 사고를 가진 종업원들이 음식을 냉장보관하기 위한 얼음 조각 뿐만 아니라 우유, 빵, 달걀 등의 식품을 다른 식료품 상점들이 문을 닫은 저녁 시간과 일요일에도 판매하기 시작하였다. 이 새롭게 탄생한 비즈니스 아이디어는 고객들을 만족시켰고 판매는 점점 증가하여 이를 계기로 편의점(Convenience Store)라는 소매업이 탄생하게 되었다. 1946년, 점포의 영업시간을 당시로서는 획기적인 일주일 내내 오전 7시에서 오후 11시로 늘리게 되었고, 이를 반영하여 체인점의 명칭을 7-Eleven으로 바꾸었다. 이후 1999년에는 회사 법인명을 Southland Corporation에서 7-Eleven, Inc로 변경하였다.
오늘날, 7-Eleven은 전세계 18개국 27,000여개의 점포망에서 연간 360억 달러 이상의 매출을 올리는 세계 최고의 편의점 Leading Company로 인정받고 있다.
SEJ사는 1973년 11월 일본 최대의 슈퍼마켓 체인 운영업체인 이토-요카도(Ito-Yoka do Co., Ltd.) 사와 미국 내 세븐일레븐 운영업체인 사우스랜드사가 체결한 지역 라이센스 계약에 따라 설립됐다. SEJ사는 사장이자 최고경영자인 스즈키의 강력한 리더십 아래, 1974년 5월 도쿄 중심가에 그 첫 번째 매장을 개설한 이래로 줄곧 SEJ사는 10년만에 5,000여 개의 점포를 갖춘 유통기업으로 성장했다. 한편 7-eleven의 모기업인 사우트랜드사도 또한 사업확장을 해 나갔으나, 큰 부담으로 결국 법정관리 상태를 면치 못하게 되었고 이 회사는 현금 증대를 위해 자산을 매각할 수 밖에 없었다. 이처럼 미국의 7-eleven이 상당액수의 자금손실을 보는 동안SEJ는 매출의 40%에 달하는 영업이익을 보게 되었다. (그러한 수준의 고이익은 일본은 물론 세계 어느 나라에서도 매우 비정상적이며 드문 것이다.)결국 1990년에는 이토 요카도가 사우트랜드사 주식의 70%를 매입했다.
SEJ사는 1994년 5월에 세계 최대의 식품 메이커인 미국 필립 모리스사와 제휴를 맺고 여름에는 세계 제일의 소매업체인 미국 월마트 및 유럽 메트로그룹과 손을 잡는 등 국제 제판동맹을 맺어 비용 절감 및 상품 개발 노력을 통해 경쟁력을 향상시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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